종로구 100년 내다보는 장기 도시계획 사업, 주민과 함께
종로구 100년 내다보는 장기 도시계획 사업, 주민과 함께
  • 김지현 기자
  • 승인 2020.08.13 09: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생활권별 중심지 육성방안과 생활SOC 확충방안 등 구체적 실현 예정
오는 21일까지 ‘종로 도시기본계획 2100 주민참여단’ 모집

[서울문화투데이 김지현 기자]종로구가 관내 행정구역 전역, 정책 전 분야에 종합 도시기본계획을 주민과 함께 고민한다.

향후 100년을 내다보는 종로구의 장기적 도시계획인 ‘종로 도시기본계획 2100‘ 사업으로, 이달부터 수립·용역을 본격적으로 시행한다.

‘종로 도시기본계획 2100’은 종로구 정책 전 분야 계획수립의 기본이 되는 종합 계획이다. 지역 특성을 반영한 물리적인 공간 부문(토지, 주택, 교통, 기반시설 등)과 비물리적인 부문(경제, 산업, 환경, 에너지, 사회, 문화, 복지 등)을 다뤄, 장기적인 틀 마련에 활용된다.

▲종로구청 전경(사진=종로구)

주요내용은 ▲종로구 현황 진단 및 도시계획과제 도출 ▲2030서울플랜(도시기본계획) 및 생활권계획의 부문별 세부계획 수립 ▲사람중심 명품도시, 지속가능한 건강도시의 세부적인 정책방향 마련 ▲공원·녹지 등 도시생태적 요소를 중점적으로 고려한 계획 수립 ▲용도지역·지구(경관·고도지구) 높이 층수완화 가능방안 ▲창신·숭인 채석장 부지 활용방안 ▲기존에 수립돼 있는 지구단위계획 종합적 재검토 등이다.

추후 지역생활권별 중심지 육성방안과 생활SOC 확충방안ㆍ지역 맞춤형 사업 발굴 및 발전구상에 대한 공간관리지침을 구체적으로 실현할 예정이다.

아울러 구는 도시계획 시작 단계서부터 주민 참여를 이끌어 내고자 오는 21일까지 ‘종로 도시기본계획 2100 주민참여단’을 모집한다. 이들은 추후 도시기본계획의 이해 및 공론화, 종로구 미래상 설정 및 계획과제 도출 등 추진전략 구체화의 조력자 역할을 하게 된다.

참여를 원할 시 구청 홈페이지(https://www.jongno.go.kr)에서 신청서 서식을 다운로드해 작성한 후 구청 홈페이지 내 ‘통합신청’에서 온라인 제출하거나 담당자 이메일(jins43@mail.jongno.go.kr) 또는 팩스(02-2148-5828)로 신청하면 된다.

구는 희망분야, 성별, 연령 등을 고려해 오는 26일 선정결과를 발표할 계획이다. (문의 도시개발과 02-2148-2666)

김영종 구청장은 “이번 ‘종로 도시기본계획 2100’의 수립·용역을 통해 백년대계를 이끌 기반을 구축하고자 한다. 합리적이면서도 실현 가능한 계획이 될 수 있도록 지역 현황과 실정을 가장 잘 알고 있으면서 내가 사는 곳에 애정을 지닌 주민 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