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범 10주년 창원조각비엔날레, 내달 예정대로 개최
출범 10주년 창원조각비엔날레, 내달 예정대로 개최
  • 김지현 기자
  • 승인 2020.08.27 1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온ㆍ오프라인 병행...인쇄물 e서비스 및 홍보대사 오디오가이드, VR 영상 마련

[서울문화투데이 김지현 기자]코로나로 전국이 몸살을 앓는 현재, 창원조각비엔날레추진단 측은 올해 비엔날레는 예정대로 개최되며, 온ㆍ오프라인 방식을 병행하겠다고 밝혔다.

창원조각비엔날레는 올해 ‘비조각-가볍거나 유연하거나’라는 주제로 내달 17일부터 11월 1일까지 46일간 성산아트홀, 용지공원(포정사)에서 열린다. 또한 30여 개국 90여 명의 아티스트가 함께하는 당초 계획대로 진행된다.

▲2020창원조각비엔날레에 전시된 작품, 이승택, 무제 Untitled(사진=창원조각비엔날레)

올해 예정된 국내 비엔날레들이 연이어 연기, 취소 발표를 하는 현재의 상황 속에서 김성호 2020창원조각비엔날레 총감독은 행사 진행 당위성에 대해 “코로나 19의 종식을 쉽게 예단할 수 없는 상황 속에서 예정된 행사를 잠정 연기하는 것 자체가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봤을 때 근본적인 대책이라고 할 수는 없다”라며 “출범 10주년을 맞는 주요한 시기를 맞아 비엔날레의 미래적 향방을 준비해야 한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아 전환되고 있는 문화예술 수용과 향유에 관한 새로운 방식을 적극적으로 모색해야만 할 시점, 그 책무를 외면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라고 강조했다.

창원조각비엔날레추진단 측은 “오랜 기간 동안 준비했던 이번 행사를 많은 대중에게 선보이기 위해 온라인 프로그램을 극대화할 예정”이라며 “비엔날레 참여 작가와 커미셔너 국제학술컨퍼런스 발제ㆍ질의자 등 국내외의 다양한 전문가를 초대하는 오프라인 위주의 행사를 기획했던 초기의 계획 실현이 어려워진 상황에서 개막식과 국제학술컨퍼런스의 사전 녹화ㆍ세밀한 해외 작품 운송 계획ㆍ 메시지의 철저한 통번역 작업ㆍ리플릿ㆍ가이드북 등 종이 인쇄물의 e서비스 준비 및 홍보대사 진선규의 오디오가이드 최초 진행할 예정”이라고 했다.

▲2020창원조각비엔날레에 전시된 작품, 미셸 블레이지 Michel BLAZY-부케 파이널 3 Bouquet Final 3(사진=창원조각비엔날레)

아울러 관람객을 위한 VR 영상 도입 등을 추진해, 누구나 접근이 용이하고 안전하게 관람할 온라인 전환의 실천을 준비한다는 계획이다.

온, 오프라인 병행에 대해 김 총감독은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대중에게 더 가까이 접근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 재난 시대에 부합하는 유의미한 비엔날레의 모델을 실험, 개발해 작금에 요청되는 신개념 문화예술 향유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라고 덧붙였다.

내달 17일부터 11월 1일까지 진행되는 창원조각비엔날레에 대한 자세한 나용은 홈페이지(http://www.changwonbiennale.or.kr/2020/kr/)를 통해 확인 할 수 있다. 문의(055-714-197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