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지컬 ‘모차르트!’, 스트리밍ㆍVOD 관람권 판매…‘유료’ 온라인 공연 본격 시동
뮤지컬 ‘모차르트!’, 스트리밍ㆍVOD 관람권 판매…‘유료’ 온라인 공연 본격 시동
  • 진보연 기자
  • 승인 2020.09.02 09: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네이버 브이라이브(VLIVE) 통해 유료 상영 시동
실시간 스트리밍 + 48시간 VOD관람권 9/2(수)부터 순차적 오픈

[서울문화투데이 진보연 기자] 코로나19로 인해 대면 공연이 위기를 겪고 있는 가운데, 뮤지컬 <모차르트!> 제작사 EMK뮤지컬컴퍼니가 언택트 시대에 발맞춘 ‘유료’ 온라인 공연 시장에 본격 시동을 걸었다.

▲뮤지컬 ‘모차르트’ 공연 모습(사진=EMK뮤지컬컴퍼니)
▲뮤지컬 ‘모차르트!’ 공연 모습(사진=EMK뮤지컬컴퍼니)

2일(오늘) 오후 2시 예스24 티켓을 통해 뮤지컬 <모차르트!> 10주년 기념공연의 실황영상 스트리밍과 48시간 VOD관람권ㆍMD 상품 등을 포함한 결합 상품 판매가 시작된다. 뒤이어 9/4(금) 오후 2시에는 네이버 브이라이브(V LIVE)와 인터파크 티켓에도 순차적으로 판매가 진행될 예정이다. 구매한 관람권으로 네이버 브이라이브(V LIVE)를 통해 추석연휴인 오는 10월 3일 오후 7시와 4일 오후 2시 각각 실시간 스트리밍 되는 <모차르트!>를 관람할 수 있다.

이번 온라인 상영은 코로나19로 인한 위기 속 공연계의 새로운 돌파구로 대두된 ‘유료’ 온라인 상영의 첫 시도라는 점에서 영상의 퀄리티나 관객의 수요, 수익성 등 새로운 활로의 기준점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로 관계자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EMK는 지난 2015년 5월, 뮤지컬 <마리 앙투아네트> 초연을 일본에서 유료 상영회를 진행하며 영상화 사업에 본격적으로 발을 디뎠다. 당시 한류 붐을 타고 한국 뮤지컬에 관심을 가진 일본 관객들의 큰 호응에 힘입어 12월 앵콜 상영을 하는 등 성공적인 반응을 이끌어냈다. 이후 2018년 예술의전당 영상화 사업인 ‘싹 온 스크린’과 함께 창작 뮤지컬 <웃는 남자>를 영상화 하면서 공연의 본질을 해치지 않고 관객들을 극장으로 유입시킬 수 있는 매체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해 영상화 사업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었다. 

EMK가 자체적으로 제작한 뮤지컬 <엑스칼리버>의 실황 영상은 지난 6월 미국의 공연 스트리밍 플랫폼 ‘브로드웨이 온 디맨드(BOD)’에서 영미권 관객에게 2주간 유료로 서비스되었으며, 7월 대만의 타이중 국립극장(NTT)에서 상영회를 가졌다. 뮤지컬 <모차르트!>도 국내 상영에 앞서 일본의 스트리밍 플랫폼에서 3일간 유료로 서비스하는 등 영상화 사업의 선두주자로서 다양한 활로를 개척해왔다.

올 추석연휴에 공개되는 뮤지컬 <모차르트!> 실황 영상은 생생한 현장감을 살리기 위해 실제 공연 중에 지미집 2대와 무인 달리 1대를 포함해 총 9대의 풀HD 카메라를 동원해 촬영을 진행했다.

이번 유료 온라인 상영을 기획한 EMK의 김지원 부대표는 “높은 라이선스 비용, 촬영비용과 더불어 그 동안 무료 상영이 주를 이루었던 만큼 수요를 예측할 수 없는 유료 온라인 공연은 미지의 영역에 대한 도전에 가까웠다”라고 말하며 “당장 영상화를 통한 수익보다는 새로운 시장에 대한 가능성을 엿보는 것에 의의를 두고 있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