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영훈 전국시군자치구의회 의장협의 회장 취임식 열려
조영훈 전국시군자치구의회 의장협의 회장 취임식 열려
  • 이은영 기자
  • 승인 2020.10.19 04: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20일, 서울 중구의회서 제228차 차 시·도대표회의도 겸해
조 의장, 4선 의원으로 중구의회 전·후반기 의장 역임 중, 서울시구의회 의장협의회장 당선, 중구의회 최초 의장협의회장 맡아 겹경사

조영훈 전국시군자치구의회 의장협의회장(서울 중구의회 의장)의 취임식을 겸한 지방의정 발전방안 모색을 위한 시·도대표회의가 오는 20일 중구의회에서 열린다.

전국시군구의회 의장협의회장에 취임하는 조영훈 서울 중구의회 의장.(사진=중구의회)
전국시군구의회 의장협의회장에 취임하는 조영훈 서울 중구의회 의장.(사진=중구의회)

서울시 구의회 의장협의회(회장 조영훈)의 주관으로 열리는 이번 행사에는 전국시·도대표회장을 비롯, 서정협 서울시장권한대행, 김인호 서울시의회 의장, 서양호 중구청장, 홍영표 참좋은지방정부위원장(국회의원), 서울시 구의회 의장협의회 의장단 등 50 여명이 참석한다.

이날 취임식을 갖는 조영훈 회장은 지난달 16일 서울 송파구 올림픽파크텔에서 열린 전국시군자치구의회 의장협의회 회의에서 제8대 후반기 회장에 당선됐다. 이 자리에는 전국 15개 시군자치구의회 시·도대표 회장이 참석한 가운데 조영훈 회장은 전폭적인 성원 속에 추대되는 영광을 안았다.

조 회장은 4선 의원으로 중구의회 전·후반기 의장을 역임하고 있으며 지난 7월 서울시구의회 의장협의회장 당선과 함께 이번 전국시군자치구의회 의장협의회장에까지 선출돼 겹경사의 영광을 누리게 됐다. 조영훈 회장은 서울 중구의회가 배출한 최초의 의장협의회장이다.

전국의장협의회 수석부회장에는 강원도 삼척시 이정훈 의장, 감사에 경기도 성남시 윤창근 의장, 경상남도 사천시 이삼수 의장이 선출됐다. 새롭게 출범한 제8대 후반기 전국시군자치구의회 의장협의회는 전국시군자치구의회 간 유기적이고 협력적인 의정교류와 공통 현안에 대한 공조를 더욱 공고히 하며 지방분권과 지방자치 발전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아울러 조영훈 회장은 앞으로 2년간 전국 226개 기초의회와 2,926명의 기초의원을 대표하는 후반기 회장으로 의장협의회를 이끌게 된다.

조영훈 회장은 “뛰어나고 유능한 동료의원님들 가운데 저를 협의회장으로 추대해주신 모든 분들께 가슴 깊이 감사드린다”라면서 “현재 국회에 계류 중인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은 광역의회에만 한정되어 있는 상황이다. 풀뿌리 민주주의의 기반인 기초의회에도 전부개정안이 적용되어 진정한 자치분권 실현과 실질적인 권한의 확대를 가져올 수 있도록 임기 동안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고 앞으로의 각오를 밝혔다. 아울러 “각 시도 대표 회장님들의 많은 협조와 지원을 부탁드린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