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극단, 70년사 발간 및 디지털 아카이브 운영 개시
국립극단, 70년사 발간 및 디지털 아카이브 운영 개시
  • 진보연 기자
  • 승인 2020.12.14 09: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극단 70+ 아카이빙’, 12월 말 온·오프라인 구입 가능
‘디지털 아카이브’, 1950년부터 70년간 600편의 작품·8,000명의 인물 정보를 한눈에
▲‘국립극단 70+ 아카이빙’ 표지(사진=국립극단)
▲‘국립극단 70+ 아카이빙’ 표지(사진=국립극단)

[서울문화투데이 진보연 기자] 공연, 작품개발, 학술, 교육사업 등 국립극단 70년사를 아우르는 역사서가 나온다. 국립극단(예술감독 김광보)은 창단 70주년을 갈무리하며 70년사 <국립극단 70+ 아카이빙>을 발간하고 디지털 아카이브 운영을 개시한다.

1950년 4월 29일 창단한 국립극단은 우리나라 최초의 국립예술단체로서 70년간 8,000여 명의 예술가와 함께 600여 편의 작품을 선보였다. 이번 ‘70년사 발간’ 및 ‘디지털 아카이브 구축’은 한국 연극의 역사와 맥을 같이 하는 국립극단의 역사를 온라인과 오프라인 양쪽으로 모두 기록하기 위한 작업으로, 2018년부터 3개년에 걸쳐 추진됐다.

<국립극단 70+ 아카이빙은>은 김미도, 김방옥, 김숙현, 김옥란, 김유미, 노이정, 이진아, 허순자 등 8명의 평론가가 시대별 작품 경향과 레퍼토리 분석, 국제교류 등 주제별로 비평적 관점의 역사 부분을 집필했다. 900쪽이 넘는 방대한 아카이빙 부분은 출판사  '수류산방'이 70년간의 공연활동뿐만 아니라 작품개발과 학술·교육사업을 연도별/공연별로 상세히 아카이빙하여 70년의 흐름이 시각적으로 보이도록 구성했다.  

단순한 사료의 나열을 지양하고,  기존의 통사 및 회고문 중심으로 기획된 출판물들의 오류를 최대한 바로잡고, 사실 관계를 명확히 함으로써 차별성을 꾀했다. 무엇보다, 한국 연극의 흐름 안에서 국립극단의 활동을 조망할 수 있는 사건·인물을 엄선해 수록하여 국립극단이 현재와 미래를 준비할 수 있는 방향성을 담고자 노력했다.

‘디지털 아카이브’는 키워드 검색뿐만 아니라 공연/활동, 인물/단체, 작품, 공연자료, 등장인물, 학술보도, 사건, 장소 등 8개의 주제로 탐색할 수 있다. 이용자는 찾고자 하는 공연의 제목을 알지 못해도 공연 시기, 등장 인물, 배우 이름 등을 검색하여 원하는 공연 정보에 손쉽게 도달할 수 있다. 

또, 개방형 연결 데이터(Linked Open Database) 형태로 구축되어, 한 번의 클릭으로 정보간의 구조적 연계를 깊이 있게 파악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국립극단 인기작 <조씨고아, 복수의 씨앗>을 아카이브에서 검색 시, 이용자는 해당 공연의 독립된 정보 뿐 아니라 이 작품에 참여한 창작진, 배우 등이 참여한 국립극단의 모든 작품 정보로 편리하게 접근할 수 있다.  

▲국립극단 디지털 아카이브 개방형 연결 데이터(LOD) 활용 예시(공연명 검색만으로 참여한 모든 인물의 타 작품활동 정보로 이동할 수 있다.)
▲국립극단 디지털 아카이브 개방형 연결 데이터(LOD) 활용 예시(공연명 검색만으로 참여한 모든 인물의 타 작품활동 정보로 이동할 수 있다.)

김광보 국립극단 예술감독은 “국립극단이 전임 예술감독 시절부터 3년간 추진해 온 70주년 기념 사업이 비로소 유종의 미를 거두게 됐다. 70년 간 한국 연극 발전을 위해 애써 온 모든 연극인과 국립극단을 사랑해 온 관객에게 감사와 존경의 마음을 전한다.”며 “연극에 관심을 가진 누구에게나 열려 있는, 미래 연극을 위한 자료로 활용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국립극단 70+ 아카이빙>은 12월 말부터 온·오프라인 주요 서점 및 국립극단 아트숍을 통해 구입할 수 있으며, 디지털 아카이브는(http://archive.ntck.or.kr/)에 접속하여 바로 이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