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의 희망을 노래하는 ‘2020 아리랑대축제-다시, 아리랑’…“악단광칠·이희문·폴킴 등 대거 출연”
내일의 희망을 노래하는 ‘2020 아리랑대축제-다시, 아리랑’…“악단광칠·이희문·폴킴 등 대거 출연”
  • 진보연 기자
  • 승인 2020.12.29 09: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2.30~31 국악방송TV, 아리랑TV 방송

[서울문화투데이 진보연 기자] 우리 민요 아리랑이 국악, 재즈, 발라드, 힙합, 댄스 등 다양한 장르의 아리랑으로 만들어져 현대의 카페, 클럽 등 어느 곳에서나 자유롭게 즐길 수 있는 공감의 아리랑으로 다시 태어난다.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이사장 정성숙)과 국악방송(사장 김영운), 아리랑국제방송(사장 이승열)은 ‘2020 아리랑대축제-다시, 아리랑(Revival of Arirang : Korea's Heartbeat)’ 공연을 오는 30일과 31일 양일간에 걸쳐 국악방송TV와 아리랑TV를 통해 국내외에 방영한다.

▲악단광칠(사진=국악방송)
▲악단광칠(사진=국악방송)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우리 시대의 아리랑

(재)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은 전통문화 콘텐츠 개발 및 활용을 위해 매년 <아리랑 대축제> 사업을 펼쳐오고 있다. <2020 아리랑 대축제>는 ‘다시, 아리랑’이란 제목으로 아리랑의 가치 확산에 중점을 둔 아리랑 재해석 콘서트로 마련된다. 이 시간을 통해 우리 민요 아리랑이 국악, 재즈, 발라드, 힙합, 댄스 등 다양한 장르의 아리랑으로 만들어져 현대의 카페, 클럽 등 어느 곳에서나 자유롭게 즐길 수 있는 공감의 아리랑으로 다시 태어난다.

해외 한류팬들과 함께 즐기는 아리랑의 멋

<2020 아리랑 대축제 – 다시, 아리랑>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대규모 콘서트가 아닌 2편의 방송 프로그램으로 제작됐다. 1부 ‘낭만의 아리랑’ 2부 ‘열정의 아리랑’이 각각 12월 30일과 31일 국악방송TV와 아리랑TV에서 방송되며, 사전 신청을 받은 전 세계 한류팬 100여명이 온라인 관객으로 참여해서 특별한 의미를 더했다. 

최근 BTS의 ‘대취타’와 이날치밴드의 한국관광공사 홍보영상이 세계인들의 주목을 받으며 한국 전통문화와 음악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2020 아리랑 대축제 – 다시, 아리랑>는 국내와 해외 시청자에게 아리랑의 새로운 모습을 전달하는 특별한 기회가 될 것이다. 

국내 최고 뮤지션들의 창작아리랑 

<2020 아리랑 대축제 – 다시, 아리랑>에서는 총 9곡의 창작 아리랑이 최초로 공개된다. 

1부 [낭만의 아리랑]에서는 짙은 감성의 목소리 폴킴의 <아리랑>, 싱어송라이터 최고은의 <춘풍>, 이봉근과 적벽의 <백의 아리랑>, 남성중창단 유엔젤보이스의 <그대 아리랑>, 걸그룹 네이처 소희의 <이렇게 보낸다> 등의 창작 아리랑이 선보이고, 재즈보컬리스트 웅산, 조선팝 그룹 서도밴드의 감성 넘치는 아리랑도 만나볼 수 있다.

▲안은미 컴퍼니(사진=국악방송)
▲안은미 컴퍼니(사진=국악방송)

2부 [열정의 아리랑]에서는 파워풀한 퍼포먼스를 자랑하는 A.C.E(에이스)의 <진도아리랑(前史)>, 소리꾼 이희문이 이끄는 OBSG 4BS의 <아라리,아리아리,I GO>, 악단광칠의 <칠자 아리랑>, 크라잉넛의 <밀양아리ROCK> 등 창작아리랑은 물론 안은미컴퍼니가 재해석한 ‘안은미의 2020 아리랑’, 타이거 JK & 비지(Bizzy)의 ‘되돌아와’ 무대가 DJ SODA의 흥겨운 디제잉과 함께한다.

한국의 서정민요 아리랑은 전통성과 다양성, 끊임없이 재창조되는 창의성이 높은 평가를 받아 지난 2012년 12월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된 바 있다. 

국내 최고 뮤지션들이 다양한 장르로 새롭게 만든 아리랑을 만날 수 있는 <2020 아리랑 대축제 - 다시, 아리랑>이 그 눈부신 가치를 다시 돌아보게 하는 특별한 자리가 되길 바란다. 

<2020 아리랑 대축제 - 다시 아리랑>은 국악방송TV에서 (1부 낭만의 아리랑 - 12월 30일 4시, 10시), (2부 열정의 아리랑 - 12월 31일 오후 4시 저녁10시) 방송되며, 국악방송TV는 KT올레tv 251번, kt올레tv 251번, LG유플러스 240번, LG헬로비전 273에서 시청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