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KO – CGV 공연영상화사업 ‘아르코 라이브(ARKO LIVE)’ 본격 시작…“시데레우스, 호프 등 확정”
ARKO – CGV 공연영상화사업 ‘아르코 라이브(ARKO LIVE)’ 본격 시작…“시데레우스, 호프 등 확정”
  • 진보연 기자
  • 승인 2021.02.09 1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크린으로 만나는 ‘올해의신작’‘올해의레퍼토리’선정작 6편
첫 도입하는 유료 중계 서비스 ‘네이버TV 후원 라이브’, 뮤지컬 <안테모사> <호프> 확정

[서울문화투데이 진보연 기자] 국내 최고의 창작플랫폼인 공연예술창작산실 ‘올해의신작’과 ‘올해의레퍼토리’ 공연을 무대뿐만 아니라 CGV 영화관, 온라인 중계를 통해서도 만나볼 수 있다. 

▲아르코 라이브 ‘올해의레퍼토리’ 선정작-뮤지컬 <시데레우스>, 뮤지컬 <호프: 읽히지 않은 책과 읽히지 않은 인생>
▲아르코 라이브 ‘올해의레퍼토리’ 선정작-뮤지컬 <시데레우스>, 뮤지컬 <호프: 읽히지 않은 책과 읽히지 않은 인생>

한국문화예술위원회(위원장 박종관, 이하 예술위)는 오는 2월 11일부터 5월 말까지 국내 우수 창작 초연작을 선정해 CGV에서 독점 상영하는 ‘아르코 라이브(ARKO LIVE)’를 진행하고, 올해 처음으로 공연영상 유료 중계 서비스인 ‘네이버TV 후원 라이브’를 도입해 2편의 뮤지컬을 선보인다. 

‘아르코 라이브’는 지역 공연예술 콘텐츠 활성화를 위해 예술위가 처음 시도한 사업으로, 2019년 12월 12일 CGV와 업무협약을 체결하며 본격화되었다. 2020년에는 시범사업으로 2019년 공연예술창작산실 올해의신작 중 총 4편을 선정해 <의자 고치는 여인>, 무용 <Hit & Run>, 전통예술 <완창판소리프로젝트2 강산제 수궁가>, 뮤지컬 <안테모사>를 상영했고, 2021년에는 더욱 확장된 규모로 총 6편의 작품을 올린다. 

우수 창작 신작인 ‘올해의신작’ 4편과 대표 레퍼토리화를 위한 재공연 지원사업인 ‘올해의레퍼토리’ 선정작 2편 등 총 6편이 전국 각지의 CGV에서 ‘아르코 라이브’를 통해 순서대로 관객과 만난다. 선정작은 다음과 같다. 뮤지컬 <시데레우스(2020 올해의레퍼토리)>를 시작으로, 뮤지컬 <호프: 읽히지 않은 책과 읽히지 않은 인생(2020 올해의레퍼토리)>, 연극 <깐느로 가는 길(2020 올해의신작)>, 전통예술 <新 심방곡(2020 올해의신작)>, 무용 <고요한 순환(2020 올해의신작)>, 뮤지컬 <인사이드 윌리엄(2020 올해의신작)>.

현재 예매 진행 중인 첫 상영작이자 오는 2월 11일부터 약 2주간 상영되는 <시데레우스>는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KOBIS) 기준 누적 전국예매율 14위를 기록하며 관객의 기대를 한몸에 받는 중이고, CGV 측은 이러한 성원과 관심에 힘입어 상영관을 추가 오픈하는 등 고무적인 분위기를 자아내고 있다. 전국 CGV 13개 상영관(용산아이파크몰, 피카디리1958, 홍대, 강변, 인천, 청주(서문), 천안터미널, 광주터미널, 대구스타디움, 서면, 송파, 명동, 광교)에서 예매 및 관람 가능하다. 

‘아르코 라이브’는 극장용 영상제작을 위해 4K 카메라, 지미집, 무인카메라 등 첨단 영상장비를 동원하여 노이즈를 제거한 깔끔한 음향과 뛰어난 작품 이해도에 따른 적절한 장면연출과 클로즈업으로 기존 공연과는 차별되는 즐거움과 감동을 동시에 선사할 예정이다. 

특히 올해부터는 ‘아르코 라이브’와 더불어 온라인 유료 중계 플랫폼인‘네이버TV 후원 라이브’에서도 ‘창작산실’의 우수한 작품들을 만나볼 수 있어 눈길을 끈다. 관객은 지정된 관람 금액을 지불하고 온라인으로 중계되는 양질의 영상물을 감상할 수 있고, 단체는 티켓금액별로 공연과 관련된 리워드를 제공할 계획이다. 예술위는 코로나19 등의 상황으로 인한 공연예술계 시장의 변화와 시대의 흐름에 발맞추어 관객과 무대의 원활한 만남을 꾀하고자 네이버 협력 하에 처음 유료중계 서비스를 시작하게 되었으며 작품 완성도는 물론, 흥행성과 대중성을 입증한 바 있는 작품들을 엄선하여 선보이게 된다. 

이번 ‘네이버TV 후원 라이브’에서는 예술위 이벤트 ‘다시 돌아오길 바라는 창작산실 작품’에 최다 언급되었던 2019 올해의신작 뮤지컬 <안테모사>, 예그린어워드 3관왕과 제4회 한국뮤지컬어워즈 8개 부문 수상에 빛나는 뮤지컬 <호프: 읽히지 않은 책과 읽히지 않은 인생>을 만나볼 수 있다. 

지난해 ‘아르코 라이브’에 선정돼 무대 밖에서 한 차례 관객과 만난 바 있는 <안테모사>의 ‘네이버TV 후원 라이브’ 예매는 현재 네이버 공연 라이브에서 진행 중이며, 리마스터링을 통해 더욱 완성도를 높인 영상물로 2월 22일 중계된다. <안테모사> 측은 온라인 중계 특성상 실물 티켓을 수령하기 어려운 점을 보완하기 위해 관람권을 구매하는 관객들에게 특별히 제작한 온라인티켓을 전달할 예정이다.

예술위는 일찍이 2016년부터 공연 예술창작산실 우수 공연의 온라인 공연실황 생중계 사업을 지속하였으며, 더 많은 관객과 무대의 활발한 만남, 그리고 예술단체의 수익창출 다양화를 위해 논의와 고민을 계속하고 있다. 여러 시도의 결실인 ‘아르코 라이브’와 ‘네이버TV 후원 라이브’는 공연예술 영상화의 유료화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만큼 발생되는 수익금을 전액 예술단체가 받을 수 있도록 함으로써 예술단체의 신규 수익원 창출에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한다.

‘아르코 라이브’ 및 ‘네이버TV 후원 라이브’에 대한 공연 일정과  자세한 내용은 창작산실 SNS를 통해 살펴볼 수 있으며, 각각의 사업을 여는 첫 작품인 뮤지컬 <시데레우스>와 뮤지컬 <안테모사> 이후의 상영 및 중계에 대한 정보는 추후 순차적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아르코 라이브 ‘올해의레퍼토리’ 선정작 2편 안내

뮤지컬 <시데레우스> Full HD

개봉일시 : 2021년 2월 11일~
장소 : CGV 전국 13개 상영관 (용산아이파크몰, 피카디리 1958, 홍대, 강변, 인천, 청주(서문), 천안터미널, 광주터미널, 대구스타디움, 서면, 송파, 명동, 광교) 
관람연령 : 전체관람가
공연시간 : 107분 (인터미션 없음)
예매처: CGV
주최 : ㈜랑
후  원 : 한국문화예술위원회
티켓 : 15,000원
출연진 : 박민성 정욱진 홍지희

뮤지컬 <호프: 읽히지 않은 책과 읽히지 않은 인생> 4K

개봉일시 : 2021년 3월 3일~
장소 : CGV 전국 상영관 (추후 공지)
관람연령 : 전체관람가(예정)
공연시간 : 110분
예매처: CGV
주최 : ㈜알앤디웍스
후  원 : 한국문화예술위원회
티켓 : 추후 공지
출연진 : 김선영 고훈정 김려원 이예은 김순택 이승헌


네이버TV 후원 라이브 중계작 2편 안내 

뮤지컬 <안테모사>

중계일시 : 2021년 2월 22일(월) 20시
관람연령 : 전체관람가
공연시간 : 118분
예매처 : 네이버TV <공연예술창작산실> 채널
주최 : 공연창작소 M.A.P
후  원 : 한국문화예술위원회
티켓 : 12,000원(라이브관람권+온라인티켓) / 15,000원(라이브관람권+온라인티켓+프로그램북)
출연진 : 강지혜 장예원 고은영 김찬종 김대호 문경초 정선혜 정지은 장두환 김담현

뮤지컬 <호프: 읽히지 않은 책과 읽히지 않은 인생>

중계일시 : 2021년 3월 15일(월) 20:00 / 2021년 3월 22일(월) 20:00
관람연령 : 전체관람가(예정)
공연시간 : 110분(인터미션 없음)
예매처 : 네이버TV <공연예술창작산실> 채널
주최 : ㈜알앤디웍스
후  원 : 한국문화예술위원회
티켓 : 20,000원 *리워드 추후 공개
출연진 : 추후 공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