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수생각, "서울시민 모두가 서울 관광 홍보 대사"
광수생각, "서울시민 모두가 서울 관광 홍보 대사"
  • 정혜림 기자
  • 승인 2009.12.21 11: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친절과 환대를 생활화하여 서울의 따뜻한 정을 전하자.

'호스피탤리티(환대의식)'를 쉽게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안내책자가 발간됐다.

▲ '광수와 함께하는 호스피탤리티' 리플릿

서울시는 '2010년 한국방문의 해'를 맞아 서울에 대한 첫인상에 큰 영향을 주는 관광업계 종사자와 서울시민들의 환대서비스를 극대화하기 위한 '호스피탤리티 실천매뉴얼'과 '시민홍보 리플릿 : 광수와 함께하는 호스피탤리티' 4종을 발간했다고 21일 밝혔다.

특히 인기만화가 박광수작가의 '광수생각'을 삽화로 삽입, 상황별ㆍ업종별로 다양한 사례를 들어 외국인 관광객 응대 방법을 흥미롭게 구성했다.  

▲ 호스피탤리티 실천매뉴얼 개념(위)ㆍ사례편

먼저 관광업계 종사자용으로 제작된 '호스피탤리티 실천매뉴얼'은 ▲ 음식점편 ▲ 숙박업소편 ▲ 쇼핑지편 ▲ 관광지편 ▲ 교통편 ▲ 일반시민편 등 총 6개의 카테고리로 구성되어 있다.

이 '매뉴얼'은 관광업계 종사자들이 어떤 서비스와 행동을통해 관광객을 감동시킬 수 있는지에 관한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있으며, 영ㆍ중ㆍ일 회화와 주요국가들의 기본정보 및 응대에티켓도 함께 수록하고 있다. 

시민들을 위한 리플렛 '광수와 함께하는 호스피탤리티'는 적극적이고 친절하게 외국인 관광객을 맞이하는 서울시민 '광수'의 일상을 재미있게 그려내 호스피탤리티를 처음 접하거나 또 외국인 관광객과의 만남이 많지 않았던 시민들도 어려움 없이 외국인에게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도록 하고 있다.

또한 언어소통의 문제로 외국인 관광객을 직접 돕기 어려운 시민들을 위해 각국 대사관 및 관광안내 통역 전화번호도 상세하게 수록되어 있다.

'실천 매뉴얼(5천부)'과 '리플릿 4종(10만부)'은 서울특별시관광협회 회원사 5천여 개소를 중심으로 서울시내 주요 쇼핑지, 음식점, 숙박업소 등에서 무료로 배포되며 거리 캠페인을 통해 리플릿을 직접 배포하며 시민들의 관심과 호응을 유도할 예정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관광객 환대의식 책자 및 리플릿 발간은 2010년부터 급격히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외국인 관광객을 환한 웃음으로 맞이하는 서울의 매력적인 얼굴을 만들어 가는 가장 필수적인 준비과정 중에 하나가 될 것이다" 며 "손님을 환영하고 따뜻하게 맞는 우리 한국인들의 정이야 말로 외국인들을 위한 서비스의 최상점인 호스피탤리티와 일맥상통하는 것이므로, 호스피탤리티를 어렵게 생각할 필요가 없다"고 덧붙였다. 

서울문화투데이 정혜림 기자 press@sc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