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으로 만나는 《MMCA 이건희컬렉션 특별전: 한국미술명작》
온라인으로 만나는 《MMCA 이건희컬렉션 특별전: 한국미술명작》
  • 이지완 기자
  • 승인 2021.08.25 11: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26일 오후4시 네이버TV에서 공개
박미화 학예연구관 소개로 보는 이건희컬렉션

[서울문화투데이 이지완 기자] 장기화되고 있는 사회적 거리두기로 피로감이 쌓여가고 있는 시민들을 위한 비대면 문화 프로그램이 준비됐다. 한국 근‧현대 미술 대표작을 볼 수 있는 국립현대미술관 이건희 컬렉션을 네이버TV에서 선보인다.

▲《MMCA 이건희컬렉션 특별전 한국미술명작》 네이버TV 중계 전시전경 (사진=국립현대미술관 제공)
▲《MMCA 이건희컬렉션 특별전 한국미술명작》 네이버TV 중계 전시전경 (사진=국립현대미술관 제공)

국립현대미술관(MMCA, 관장 윤범모)은《MMCA 이건희컬렉션 특별전: 한국미술명작》을 오는 26일 오후 4시 네이버TV에서 공개한다고 밝혔다. 《MMCA 이건희컬렉션 특별전: 한국미술명작》은‘고(故) 이건희 회장이 기증한 1,488점 중 한국인이 사랑하는 작가 34명의 주요 작품 50여 점을 선보이는 전시다. 지난 달 21일 개막해 내년 3월 13일까지 서울관 1전시실에서 개최된다.

방송에선 전시를 기획한 박미화 학예연구관이 직접 전시장을 돌며 주요 작품을 소개하고 전시준비과정의 뒷이야기도 들려준다. 전시장에 직접 오지 못하는 사람들도 편리하게 이건희컬렉션 감상 기회를 공유할 수 있도록 기획됐다. 온라인 전시 소개에선 이상범의 <무릉도원>(1922)과 백남순의 <낙원>(1936년경), 가로 6미터에 달하는 김환기의 대작 <여인들과 항아리>(1950년대), 이중섭의 <황소>(1950년대), 박수근의 대표작 <절구질하는 여인>(1954)등을 만나볼 수 있다.

26일 방송이후에도 영상은 네이버TV 채널에서 다시보기가 가능하다. 또한 국립현대미술관 유튜브(youtube.com/mmcakorea) 채널에서도 9월 2일부터 온라인 관람할 수 있다.

▲《MMCA 이건희컬렉션 특별전_한국미술명작》 네이버TV 중계 전시전경 (제공= 국립현대미술관 제공)
▲《MMCA 이건희컬렉션 특별전 한국미술명작》 네이버TV 중계 전시전경 (제공= 국립현대미술관 제공)

한편, MMCA는 2019년부터 온라인 전시로‘MMCA TV 학예사 전시투어’를 진행하고 있다. 전시를 기획한 학예사가 직접 전시장을 둘러보며 작품을 실감나고 흥미롭게 설명하는 온라인 전시투어 영상은 약 40분 내외로 진행된다. 영문 자막도 제공돼 시공간의 한국 미술문화의 우수성을 해외에 알리는 데도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윤범모 국립현대미술관장은 “이번 온라인 중계를 통해 국내외 문화예술을 사랑하는 많은 분들이 수준 높은 이건희컬렉션 명작들을 자유롭게 즐기고 향유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