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국제방송영상마켓(BCWW) 온라인서 개최
문체부, 국제방송영상마켓(BCWW) 온라인서 개최
  • 안소현 기자
  • 승인 2021.08.30 10: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제는 ‘콘텐츠, 새로운 세계로 여행하다’
우수 작품 시연회·학술대회 등 다양한 행사 마련

[서울문화투데이 안소현 기자]아시아 최대 방송 영상 국제시장 ‘국제방송영상마켓(BroadCastWorldWide, BCWW) 2021’ 이 온라인으로 개최된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콘텐츠 진흥원이 주관하는 이번 행사는 오는 9월 6일부터 10일까지 공식 누리집(www.bcww.kr)을 통해 진행된다. 

국제방송영상마켓(BCWW)은 2001년 시작한 이래 꾸준히 성장해 한류 콘텐츠의 수출을 견인하고, 국내외 방송영상산업 관계자들이 정보를 교류하는 자리가 됐다.  

▲2011년부터 계속돼 온 '국제방송영상마켓(BCWW)' (사진=문체부 제공)
▲2011년부터 계속돼 온 '국제방송영상마켓(BCWW)' (사진=문체부 제공)

 올해는 ‘콘텐츠, 새로운 세계로 여행하다(Content, Traveling to a New World)’를 주제로, ▲ 온라인 전시관과 사업 상담 프로그램으로 구성된 온라인시장, ▲ 우수작품 및 형식 시연회 및 투자 설명회, ▲ 세계 방송영상산업 흐름과 미래를 조망하는 온라인 학술대회, ▲ ‘뉴미디어 콘텐츠 시상식’ 등 다양한 행사를 진행한다.

이번 행사에서는 참가사들이 선보이는 모든 방송영상콘텐츠를 온라인 전시관을 통해 한눈에 만나볼 수 있다. 구매자는 공식 누리집의 ‘맞춤형 거래상담’ 기능을 활용해 관심 있는 참가사와의 사업 상담 일정을 조정하고 사업화를 논의할 수 있다.

일대일 사업 상담 외에도 제작사가 국내외 주요 작품을 전 세계 구매자들에게 직접 소개하는 ‘우수작품 시연회’와 기획단계 작품이나 웹툰, 웹소설 등 지식재산(IP)의 영상화를 위한 투자유치 기회를 찾기 위한 ‘투자설명회’도 개최한다. 올해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수출과 홍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업계의 요구를 반영해 참여 작품을 전년보다 대폭 확대했다. 우수작품 시연회를 통해서는 총 37개 작품이, 투자 설명회를 통해서는 총 9개 작품이 전 세계 구매자·투자자들과 만나게 될 예정이다.

한편 31일에는 올해 새로 기획한 ‘특별 화상 토론회’를 통해 참가사들의 판매전략 수립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본행사에 앞서 핵심 구매자들의 구매 전략을 알아볼 계획이다. 공식 누리집을 통해 한국 주요 구매자들이 말하는 ‘한국은 이런 콘텐츠를 삽니다’와 일본, 중국, 베트남 등의 주요 구매자들이 말하는 ‘한국콘텐츠의 매력’을 누구나 살펴볼 수 있다.

국내외 미디어사 관계자의 강연을 통해 세계 방송산업의 변화와 새로운 기회를 전망하는 학술대회도 이어진다. 9월 7일에는 국내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사업자인 티빙, 콘텐츠웨이브, 왓챠가 한자리에 모여 한국 온라인동영상서비스의 원작 콘텐츠 제작과 수급 전략 등 ‘한국 온라인동영상서비스의 현재와 미래, 도전’에 대해 토론한다.

미국판 <복면가왕>, <너의 목소리가 보여>를 크게 성공시키며 한국형 음악 쇼의 세계적인 인기를 선도하고 있는 폭스(FOX) 얼터너티브 엔터테인먼트의 예능 부문 대표 롭 웨이드(Rob Wade)는 미국 현지에서 온라인 생중계로 세계 방송시장에서 바라보는 한국콘텐츠의 매력과 세계 콘텐츠 시장의 흐름에 대해 강연한다.

9월 8일에는 아시아 진출을 모색하고 있는 세계적 온라인동영상서비스 에이치비오 맥스(HBO Max)의 클레멘트 슈빅(Clément Schwebig)을 초청해 급변하는 세계 온라인동영상서비스 시장 흐름과 대응 전략 등 ‘콘텐츠산업과 미래 전략’을 주제로 이야기를 나눈다.

이밖에 다큐멘터리 영화 <님아> 진모영 감독의 제작 이야기, 국내 최초로 미국드라마 제작에 나선 ‘스튜디오드래곤’이 해외 제작사와 협업한 사례 등 업계의 주목을 받은 다채로운 이야기들도 만나볼 수 있다.

방송영상콘텐츠에 관심이 있는 일반 참가자들이 즐길 수 있는 부대행사도 마련했다. 유튜브 채널과 왓챠에서 큰 인기를 끌었던 웹드라마 <좋좋소>와 한국에서도 재제작을 진행하고 있는 대만 인기드라마 <상견니>의 출연 배우와 제작자를 만나 이야기를 나누는 행사가 온라인 관객들을 기다린다.

9월 9일에는 우수 뉴미디어 콘텐츠를 발굴해 시상하는 ‘뉴미디어 콘텐츠 시상식’과 수상작을 한자리에서 감상할 수 있는 ‘뉴미디어 수상작 시연회’를 진행한다. 마지막 날인 9월 10일에는 ‘환경’을 주제로 열린 ‘사회적 가치 짧은 영상(숏폼) 공모전’의 수상작을 발표하고 시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