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예술원 프랑스 특별전》, 프랑스 파리 주프랑스문화원서
《대한민국예술원 프랑스 특별전》, 프랑스 파리 주프랑스문화원서
  • 안소현 기자
  • 승인 2021.10.05 12: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월 6일부터 11월 10일까지
대한민국예술원 미술 분과 현재 및 작고 회원 작품 40점 선봬

[서울문화투데이 안소현 기자] 프랑스 파리에 있는 주프랑스문화원 전시실에서 《대한민국예술원 프랑스 특별전》이 열린다. 오는 6일부터 11월 10일까지 진행될 이번 전시에서는 대한민국예술원 미술 분과 현재 회원 및 작고 회원 작품 총 40점을 선보인다.

예술원은 지난 2017년 중국 북경에 있는 주중한국문화원을 시작으로 2018년 일본 주오사카한국문화원, 2019년 주아랍에미리트한국대사관 등 재외 문화원, 공관 등과 함께 한국현대미술의 원류를 소개하는 특별전을 개최해왔다. 

▲대한민국예술원 전경 (사진=한국민족대백과사전 제공)
▲대한민국예술원 전경 (사진=한국민족대백과사전 제공)

올해로 4번째를 맞이한 특별전에서는 ▲ 한국화 분야 이종상, 송영방, ▲ 서양화 분야 오승우, 윤명로, 유희영, 박광진, 김병기, 김숙진, 정상화, ▲ 조각 분야 최종태, 엄태정, 최의순, ▲ 공예 분야 이신자, 강찬균, ▲서예 분야 권창륜, ▲ 건축 분야 윤승중 등 미술 각 분야를 대표하는 예술원 미술 분과 현재 회원 16인과 최근 유명을 달리한 작고 회원 3인(한국화 서세옥, 서양화 이준, 공예디자인 한도용)의 작품을 볼 수 있다. 1920년대 중반부터 1950~1970년대에 걸쳐 프랑스에 유학 등의 사유로 체류했던 김환기, 이종우, 박영선, 천경자, 권옥연, 남관, 권영우, 손동진, 김흥수 등 예술원 미술 분과 작고 회원 9인의 작품도 함께 전시된다. 

예술원 이근배 회장은 “유럽 문화예술의 중심인 프랑스 파리에서 열리는 예술원 특별전을 통해 한국 현대미술의 원류이자 정수를 널리 알릴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