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관광공사, 일본 방한 열기 활용 대규모 캠페인 펼쳐
한국관광공사, 일본 방한 열기 활용 대규모 캠페인 펼쳐
  • 안소현 기자
  • 승인 2021.11.01 1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한놀이 테마광장’ 등으로 한국 홍보

[서울문화투데이 안소현 기자] 위드코로나 시대가 가까워지며 방한 일본시장의 열기가 한껏 달아오르고 있다. 일본 MZ세대 사이에서 유행하는‘도한놀이(한국 여행 흉내 내기)’가 이러한 분위기를 여실히 반영한다. 한국관광공사는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도한놀이를 소재로 한 대규모 하이브리드형 캠페인을 활발하게 펼치고 있다. 

▲도한놀이 테마광장 홈페이지 (사진=한국관광공사 제공)
▲도한놀이 테마광장 홈페이지 (사진=한국관광공사 제공)

지난 10월 15일 오픈한 ‘도한놀이 테마광장’에서는 도한놀이 업그레이드를 위한 다양한 이벤트가 한창이다. 일본 MZ세대 유행어이기도 한 ‘진짜’를 활용한 문자 이모티콘 등으로 인스타그램 스토리를 꾸며 공유하는 이벤트는 시작 4일 만에 100만 뷰 이상을 기록했다. 도한놀이를 기획한 공사 동북아팀 송은경 차장은 “참가자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스티커는 한국에 가고 싶어 하는 마음을 담아 울고 있는 캐릭터와, “진짜 한국가고 싶어”라고 쓰인 문자 스티커”라고 전했다.

지난 10월 28일부터 시작된 AR 필터를 활용한 ‘K-박스 캐치게임’도 시선을 끈다. 셀피를 통해 참가하는 이 게임은 하늘에서 떨어지는 식혜, 비빔면, 짜장면 등을 박스에 담아 참가할 수 있다. 도한놀이의 필수품인 세안머리띠가 자동으로 얼굴을 인식하게 돼 인생샷을 남기기에도 적당하다. 공사가 팔도와 손을 잡고 개발한 이 도한놀이는 일본 내 한국 수출품의 판매 촉진을 돕는 ESG적 경영측면에서도 눈에 띈다. 참가자중 100명에게는 팔도비빔면 등 인기 식품과 한국관광 가이드북이 들어있는 오리지널 K-박스가 주어진다. 

이 밖에도 하루빨리 한국 관광지를 신나게 달리고 싶다는 소원을 이뤄주기 위한 AR필터게임 ‘북촌한옥마을 대쉬’와, 셀피를 찍으면 ‘한류미인’으로 변신하는 한류스타 메이크업 필터게임 등도 연말까지 차례로 진행될 예정이다. 

▲오리지널 Giphy 스티커 이벤트 참여 이미지 (사진=한국관광공사 제공)
▲오리지널 Giphy 스티커 이벤트 참여 이미지 (사진=한국관광공사 제공)

위드코로나 시대를 앞둔 시점에서 개최 중인 이벤트도 있다. 온라인 도한놀이를 직접 느끼며, 한국 여행을 준비할 수 있는 대규모 캠페인인 ‘2021 코리아페스타, 다카라코리아’가 지난 10월 29일부터 2주간 한-일 양국에서 OTT플랫폼 및 SNS 중계를 통해 하이브리드형으로 펼쳐지고 있다. 29일 도쿄와 오사카를 시작으로 서울, 후쿠오카, 인천에서 차례로 열리는 이 캠페인은 드라마와 K-팝은 물론 뮤지컬, 음식, 공연, 지방 관광 등 다양한 테마로 한국을 체험할 수 있게 준비됐다. 또한 공사가 지난 5월부터 일본내 주요 온라인여행사와 진행 중인 방한여행 응원캠페인엔 10월부터 클룩(KLOOK)과 익스피디아(Expedia)가 합류, 항공, 숙박 및 관광벤처 체험 상품 등 방한여행 상품을 특별한 가격으로 예약할 수 있는 장을 펼쳐놓기도 했다.   

공사 김용재 동북아팀장은 “위드코로나 시대에 발 빠르게 대처, 경쟁국 대비 해외여행 목적지 선점을 위해 방한시장 회복 캠페인을 꾸준히 준비해왔다”라며, “이번 하이브리드형 이벤트를 통해 일본 MZ세대는 물론 한류관심층의 효과적인 공략을 통해 방한시장의 빠른 회복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