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예종 예술영재교육원 학술지, 한국연구재단 등재후보학술지 선정
한예종 예술영재교육원 학술지, 한국연구재단 등재후보학술지 선정
  • 진보연 기자
  • 승인 2021.11.10 13: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술, 예술교육, 예술영재교육 분야 학술교류의 플랫폼 역할 기대
교육 전문가, 교사, 학부모, 학생을 위한 다양한 정보 공유

[서울문화투데이 진보연 기자]한국예술종합학교(총장 김대진) 한국예술영재교육연구원(원장 조주현)에서 발간하는 학술지 『예술영재교육』이 한국연구재단(NRF)의 등재후보학술지로 선정됨에 따라‘한국학술지인용색인’(KCI)에 등재된다. 

▲한국예술영재교육연구원-예술영재교육 한국연구재단 등재후보학술지 선정
▲한국예술영재교육연구원-예술영재교육 한국연구재단 등재후보학술지 선정

한국예술영재교육연구원은 법령(「영재교육진흥법」, 제15조)에 의거하여 2005년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지정한 국내 유일의 예술영재교육 전담연구기관이자, 동법 시행령(제38조 3항)에 따라 2011년 교육과학기술부에서 지정한 예술영재 담당교원 직무연수기관으로, 예술영재교육에 관한 연구 및 연수를 전담하는 국가 기관이다. 

이번에 한국연구재단의 등재후보학술지로 선정된 학술지 『예술영재교육』은 2019년 창간호를 시작으로 매년 4월과 10월 연 2회 발간되며, 2021년 상반기에 발행된 제5권호부터 등재후보학술지로 인정된다. 이 책은 음악, 무용, 시각예술, 전통예술, 융합예술 등 예술분야 전반에 걸쳐 예술영재교육 분야별 정책, 교육교과목 개발, 판별, 부모교육, 프로그램 연구, 교육방법, 연구동향, 현황분석, 창의성 고찰, 사례연구, 교원연수 프로그램 등의 다양한 주제를 포함한 깊이 있는 연구를 소개하며 학술적 성과를 거두고 있다. 

학술지 『예술영재교육』 수록 논문은 한국예술영재교육연구원(https://kriga.karts.ac.kr)에서 원문을 볼 수 있으며, 논문 투고를 원하는 연구자는 홈페이지에 공지되는 안내에 따라 편집규정을 준수하여 제출하면 된다. 다음 제7권호(2022년 4월 30일 발간) 논문 모집은 2022년 2월에 공지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