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북구 ‘살기 좋은 마을 만들기’ 사업추진
성북구 ‘살기 좋은 마을 만들기’ 사업추진
  • 이의진 기자
  • 승인 2009.01.07 11: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연과 사람이 하나 되는 생태 공간 조성

 성북구 성북동 300번지 일대, 옛 성북2동 주민센터에서 동방대학원대학교에 이르는 이태준길 주변이 '역사문화와 생태 되살림을 통한 살기 좋은 마을'로 탈바꿈된다.

▲ 살기좋은 마을만들기 대상지역
이곳에는 이태준 고택과 이재준家, 성락원, 선잠단지, 심우장 등의 문화재와 길상사, 가구박물관의 등의 명소가 밀집돼 있고, 지역 커뮤니티가 활발하며, 문화 생태마을 조성을 위한 주민들의 의지도 남달라 대상 지역이 어떻게 변모될지 많은 관심과 기대를 모으고 있다.

구는 올해부터 2011년까지 단계적으로 이곳에 자연친화형 담장, 생태화단, 유실수 거리, 쌈지공원, 오솔길 등을 조성, 자연과 사람이 하나 되는 삶의 질 높은 생태공간으로 만든다.

또 문화전시공간, 소규모 공연장, 건강마당, 인근 거주 외국인들을 위한 전통문화공간을 만들고, 옛 성북2동 주민센터도 주민교류공간으로 리모델링할 계획이다.

아울러 원활한 사업추진을 위해 민 관이 참여하는 <살고 싶은 생태마을 만들기 추진협의회>가 구성될 예정인데, 이를 통해 주민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적극 반영될 전망이다.

구청 관계자는 “이번 사업으로, 친환경 녹지공간 및 문화 휴식공간 조성을 통한 총체적 삶의 질 향상과 마을주민들 간의 유대감 강화가 기대된다”고 밝혔다.

‘살기 좋은 마을만들기’란, ‘무분별한 개발로 급격히 소멸되고 있는 저층주택지 보호’와‘지역주민이 참여하는 공동체 시설 확보’를 통해 머물고 싶은 도시로 전환하고자 하는 사업으로, 2009년 성북구는 지구단위계획 수립에 필요한 1억4천만 원,  환경정비에 필요한 10억 원 등 모두 11억4천만 원을 서울시로부터 지원받는다.

                               서울문화투데이       이의진 기자 luckyuj@sc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