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지컬 ‘지저스 크라이스트 수퍼스타’, 7년 만의 귀환
뮤지컬 ‘지저스 크라이스트 수퍼스타’, 7년 만의 귀환
  • 진보연 기자
  • 승인 2022.08.26 09: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2.11.10~23.1.15, 광림아트센터 BBCH홀

[서울문화투데이 진보연 기자]뮤지컬 <지저스 크라이스트 수퍼스타>(프로듀서 정회진/제작 블루스테이지)가 7년 만에 돌아온다. 50주년을 기념해 무대에 오르는 <지저스 크라이스트 수퍼스타>(이하 뮤지컬 <수퍼스타>)는 오는 11월 광림아트센터 BBCH홀에서 막을 올린다. 

1971년 브로드웨이에서 초연한 <수퍼스타>는 세계적인 뮤지컬의 거장 작곡가 앤드루 로이드 웨버(Andrew Lloyd Webber)와 작사가 팀 라이스(Tim Rice)가 청년 시절 선보인 작품이다. <수퍼스타>는 웨버의 대표작인 뮤지컬 <캣츠>(1981), <오페라의 유령>(1986)이나 팀 라이스의 섬세한 가사로 유명한 <라이온킹>(1997), <아이다>(1998) 이전에 발표된 작품인 만큼 두 거장의 탄생과 동시에 전설의 무대, 신화의 시작을 알리는 신호탄이라고도 불린다. 브로드웨이 초연 이후 프로덕션마다 선보인 다양한 연출과 리바이벌을 거치며 반세기 넘도록 관객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수퍼스타>는 예수의 생애 중 그의 마지막 7일을 다루며 극 중 등장하는 모든 캐릭터들을 성서적 관점의 해석이 아닌 주어진 운명 앞에서 갈등하고 고뇌하는 인간적인 면모를 부각시키며 전개된다. 

한국에서는 브로드웨이 리바이벌 버전으로 2004년 첫 정식 라이선스 공연을 가졌으며 이후 2006년, 2013년, 2015년 네 차례 공연됐다. 한국 프로덕션은 이후 다양한 변화를 꾀하며 매 시즌 새로운 무대를 선보였다. 특히 2013년과 2015년은 앞서 선보여온 리바이벌 버전이 아닌 새로운 콘셉트의 무대와 연출을 선보인 바 있다. 

마지막 공연 이후 7년 만에 돌아온 이번 공연은 앤드루 로이드 웨버와 팀 라이스가 <수퍼스타>를 처음 선보인 당시의 파격과 독보적인 음악의 오리지널리티에 집중하는 동시에 새로운 공간을 탄생시키며 작품의 본질에 다가가고자 한다. 

먼저 한국 뮤지컬 시장의 발전과 성장을 견인해 온 1세대 프로듀서이자 2004년 국내 관객들에게 정식 라이선스 공연으로 <수퍼스타>를 처음으로 선보인 설도윤 프로듀서가 예술감독으로 참여한다. 반세기가 넘는 역사와 정통성을 지닌 작품의 오리지널리티를 계승하면서도 한국 프로덕션만의 독자적인 기획으로 정체성을 강화할 것을 예고하고 있다. 이어서 지난 시즌을 성공으로 이끈 서병구 안무감독, 김성수 음악감독이 변함없이 <수퍼스타>와 함께 하며 정회진 프로듀서, 홍승희 연출 등 새로운 제작진들이 합류해 기대를 더한다.

작품 안팎으로 변화를 꾀하며 관객들과 만날 예정인 <수퍼스타>에 대해 정회진 프로듀서는 “(지금껏 많은 음악을 접했지만) <수퍼스타>만큼 음악을 들으며 이렇게 자주 전율을 느낀 작품은 많지 않은 것 같다.”라며 작품의 음악적 매력에 자부심을 내비쳤다. 

뮤지컬 <에비타>에서는 배우로 <오페라의 유령>과 <캣츠>는 한국 협력 연출로 활동하며 앤드루 로이드 웨버의 다양한 작품에 참여하고 그의 작품 세계에 대한 깊은 이해를 자랑하는 홍승희 연출은 “<수퍼스타>는 센세이션 한 음악, 도전적이며 실험적인 면모로 관객들을 단숨에 매료시키기 충분한 작품이다.”라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서 “새롭게 만드는 무대 세트와 '빛'이라는 콘셉트를 통해 작품이 전달하고자 하는 본질적인 메시지에 집중했다.”라고 말하며 “여기에 인간 내면을 표현한 앙상블들의 역동적인 안무가 더해져 좀 더 특별한 무대를 선사할 것”이라고 전해 새로운 프로덕션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오랜 기다림 끝의 만남에 벌써부터 매니아 관객들의 뜨거운 관심을 한 몸에 받고 있는 <수퍼스타>는 9월 중 캐스팅 발표와 함께 본격적인 개막 준비에 나선다. 또한 티켓 오픈 및 작품에 대한 소식은 제작사 블루스테이지 공식 SNS 채널(인스타그램 @bluestage_musical)을 통해 가장 빠르게 만나볼 수 있다. 


뮤지컬 <지저스 크라이스트 수퍼스타> 50주년 기념 공연
공연장    ┃광림아트센터 BBCH홀
공연기간    ┃2022년 11월 10일 – 2023년 1월 15일
티켓가격    ┃VIP석 15만원, R석 12만원, S석 8만원, A석 6만원
러닝타임    ┃135분 (인터미션 포함)
관람등급    ┃8세 이상 관람가 (미취학 아동 입장 불가)
주최    ┃㈜블루스테이지
제작    ┃㈜블루스테이지, 에스앤코, RUG
주관    ┃클립서비스
작곡    ┃Andrew Lloyd Webber (앤드루 로이드 웨버)
작사    ┃Tim Rice (팀 라이스)    
프로듀서    ┃정회진
예술감독    ┃설도윤
한국어가사    ┃이지나
연출    ┃홍승희
안무    ┃서병구
음악감독    ┃김성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