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교향악단, 2023년 시즌 정기공연 라인업 공개…“잉키넨 감독의 두 번째 시즌”
KBS교향악단, 2023년 시즌 정기공연 라인업 공개…“잉키넨 감독의 두 번째 시즌”
  • 진보연 기자
  • 승인 2022.11.24 14: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닐센, 월튼, 힌데미트 등 도전적이고 풍성한 레퍼토리 가미

[서울문화투데이 진보연 기자]KBS교향악단(사장 한창록)이 2023년 시즌 정기공연의 프로그램과 출연자를 공개했다. 제9대 음악감독 피에타리 잉키넨과의 두 번째 시즌인 2023년 정기연주회 무대에서는 현세대 가장 지명도 있는 아티스트들과 함께 다양한 레퍼토리를 선보이며 국내 클래식 음악의 돌풍을 이어갈 예정이다.

2022년 시즌 KBS교향악단은 피에타리 잉키넨과의 첫 시즌을 통해 매회 안정적인 연주를 들려준 것은 물론, 팬데믹 이후 접하기 힘들었던 과감한 대편성곡 및 시벨리우스의 다양한 레퍼토리를 선보였다. 특히 지난 10월 국내 초연했던 시벨리우스의 <쿨레르보>는 클래식 애호가들로부터 단연 올해 최고의 공연이라는 극찬을 받은 바 있다. 또한 재단법인 10주년을 맞이해 그동안의 실황 연주 영상을 아카이브한 국내 최초의 온라인 콘서트홀 ‘디지털 K-Hall’을 오픈, 시대의 변화에 빠르게 발맞추며 대한민국 클래식 음악 콘텐츠의 디지털화를 선도하는 단체로 평가받으며 성공적인 한 해를 마무리했다.

▲KBS교향악단 2023 시즌 정기연주회 협연자 라인업
▲KBS교향악단 2023 시즌 정기연주회 협연자 라인업

창단 67년에 빛나는 KBS교향악단의 2023년은 인기가 검증된 화려한 출연진과 다양하고 극적인 레퍼토리를 선보인다. 또한 잉키넨 음악감독과의 케미스트리를 단단히 다지며 한국을 대표하는 교향악단으로서의 위상을 재확인하는 흥미진진한 해가 될 것이다. 

‘잉키넨 호’의 두 번째 항해 - 핀란드 너머, 더욱 다양한 이야기

지난해 새로운 음악감독으로 선임된 피에타리 잉키넨은 ‘정통파’의 자격으로 시벨리우스의 다양한 작품들을 선보이며 ‘진짜 핀란드 이야기’를 표현하는 데 주력했다. 성공적이었던 첫 사이클을 마무리하고 두 번째 출발선에 선 지금, 잉키넨은 낭만 사조와 그 이후의 새로운 시도들에 대해 폭넓게 살피기 위한 도전적이면서도 지명도 있는 레퍼토리를 엄선하여 2023년 시즌 무대에 오른다.

2023년 첫 정기공연에서 선보이는 말러의 <교향곡 제5번>을 시작으로 베를리오즈의 <환상교향곡>, 라흐마니노프의 <교향곡 제2번>, 월튼의 <교향곡 제1번>을 거쳐 베토벤의 <교향곡 제9번 ‘합창’>으로 이어지는 레퍼토리의 흐름은 다양한 표정과 감정으로 가득 차 있다. 잉키넨은 총 5회의 무대를 통해 인간의 숭고한 감정을 음악에 녹여내며 악단과의 내적 교류를 쌓는 것은 물론, 관객들에게 헤아릴 수 없는 감동을 선사할 예정이다.

막강한 지휘 ‘어벤져스’ 군단, KBS교향악단 포디움에 오르다

2023년 시즌 잉키넨 음악감독이 이끄는 5번의 공연을 제외한 나머지 7번의 정기연주회 무대에서는 시대와 세대를 아우르는 다양한 경력의 지휘자들이 함께한다. 악단의 글로벌적 성장을 위해 세계 정상급 지휘자와의 조우는 필수적으로, 점점 넓어지는 클래식 향유세대와 빠르게 변화하는 관객의 취향을 충족시킬 최선의 전략을 구축했다.

이를 위해 이스라엘의 거장 지휘자 엘리아후 인발을 시작으로 토마스 다우스고르, 성시연, 마리오 벤자고 등 세대와 성별을 아우르는 최정상 마에스트로들이 연이어 한국을 찾는다. 또한, 피에타리 잉키넨 이전에 악단을 이끌었던 정명훈(제5대 상임지휘자, 현 계관지휘자), 요엘 레비(제8대 상임지휘자 겸 음악감독)도 잊지 않고 포디움에 올라 악단의 오랜 팬들에게 선물 같은 무대를 선사할 예정이다.

잉키넨이 선택한 건반 위의 거장들

최근 피아노 연주에 대한 음악계의 관심이 높아진 가운데 KBS교향악단은 2023년 시즌 12번의 정기연주회 가운데 절반을 함께할 독주 악기로 피아노를 전면에 내세운다. 그 주인공들은 선우예권, 파스칼 로제, 알렉세이 볼로딘, 안나 비니츠카야, 알리스 사라 오트, 그리고 파질 세이로, 강한 색채를 가진 6명의 피아니스트가 각자의 강점을 부각시킬 레퍼토리를 앞세워 자신만의 개성과 에너지를 유감없이 펼칠 예정이다.

먼저 잉키넨과 그리그의 <피아노 협주곡 a단조>를 협연하는 선우예권은 특유의 젊은 타건으로 들끓는 에너지를 분출시킬 예정이다. 이어 자국 프랑스 레퍼토리에 강점을 보이는 파스칼 로제는 라벨의 <피아노 협주곡 G장조>로 파리지앵의 예술적 정수를 선사하고, 러시아 출신으로 2007년 퀸 엘리자베스 콩쿠르 우승에 빛나는 안나 비니츠카야는 라흐마니노프의 <파가니니 주제에 의한 광시곡>을 협연한다. 2021년 내한해 KBS교향악단과 최고의 호흡을 보여준 알리스 사라 오트는 2년만의 협연 무대에서 자국 독일의 대표 작곡가, 베토벤의 <피아노 협주곡 제3번>을 선보이며, 세계적인 피아니스트에서 이제는 작곡과 지휘까지 활동 반경을 넓힌 천재 음악가, 파질 세이가 본인 작곡의 <피아노 협주곡 ‘Water’>를 직접 연주하는 제794회 정기연주회 무대도 주목해볼 만하다.

▲KBS교향악단 2023 시즌 정기연주회 협연자 라인업
▲KBS교향악단 2023 시즌 정기연주회 지휘자 라인업

화제의 ‘슈퍼 루키’부터 ‘한계를 알 수 없는 거장’까지

현악 연주자들의 협연 무대도 눈을 뗄 수 없다. 기돈 크레머, 닝 펑, 미도리, 길 샤함까지 KBS교향악단의 2023년은 좌중을 압도할 현악계 초특급 아티스트들이 시선을 장악한다. 1975년 데뷔 후 늘 새로운 음악을 선보이며 ‘한계 없는 거장’이라는 수식어를 획득한 1947년생 기돈 크레머는 슈만의 말년을 상징하는 <바이올린 협주곡 d단조>를 협연한다. 탁월한 기량과 매력적인 음색으로 전 세계에 두터운 팬층을 거느린 또 한 명의 거장, 길 샤함은 바버의 <바이올린 협주곡 B장조>를 선보이며, 연주는 물론 교육 분야에서도 꾸준한 노력을 보이며 식지 않는 인기로 정상의 자리를 유지하고 있는 일본 출신의 바이올리니스트 미도리 또한 2017년 이후 오랜만에 KBS교향악단과 함께 무대에 오른다. 또한 2021 제오르제 에네스쿠 국제 콩쿠르에 이어 2022 윤이상 국제음악콩쿠르 우승으로 한국 최고의 첼리스트 반열에 오른 한재민은 계관지휘자 정명훈의 지휘에 맞춰 자신의 활을 당긴다.

낭만주의부터 20세기 후반까지 다채로운 교향곡 라인업

2023년 시즌 KBS교향악단과 잉키넨 음악감독이 들려줄 레퍼토리는 한마디로 ‘컬러풀’로 정리된다. 교향곡이라는 큰 축에서 악단은 각기 다른 배경과 색채를 가진 12명의 작곡가를 표현하는 데 집중한다. 낭만 시대를 열어젖힌 베토벤의 <교향곡 제9번 ‘합창’>을 필두로 베를리오즈의 <환상교향곡>, 슈만의 <교향곡 제2번>, 그리고 브루크너의 <교향곡 제7번>을 통해 19세기에 꽃핀 낭만주의를 노래한다. 잉키넨이 지휘하는 라흐마니노프의 <교향곡 제2번>을 앞세워 후기 낭만주의로 돌입하는 KBS교향악단은 연주하기 까다로운 대곡으로 정평난 스트라빈스키의 <불새>와 쇼스타코비치 <교향곡 제11번 ‘1905년’>을 선보인다. 뿐만 아니라 국내에서 좀처럼 접하기 힘들었던 닐센, 리하르트 슈트라우스, 힌데미트 그리고 20세기 영국을 대표하는 현대음악 작곡가 월튼의 교향곡까지 시대를 아우르는 대곡들을 모두 만나볼 수 있다.

낭만주의부터 근현대에 이르기까지, KBS교향악단이 2023년 시즌 무대에서 소개하는 12명의 작곡가는 동시대의 편견과 비난을 무릅쓰고 ‘새로움’에 직면했다는 공통점이 있다. 이러한 도전 정신은 국내 클래식 음악계에서 좀처럼 접하기 힘들었던 레퍼토리들을 정기연주회 무대에서 과감히 관객들에게 소개하고자 하는 KBS교향악단의 자신감과 맞닿아 있다.

KBS교향악단 한창록 사장은 “2023년 시즌 세계 어느 무대에 올려도 손색없는 세계적인 아티스트들과 함께 클래식 음악의 매력에 빠질 수 있도록 다채로운 레퍼토리를 마련했다. 더불어 세계 무대에서 사랑받는 자랑스러운 한국인 지휘자(정명훈, 성시연)와 협연자(선우예권, 한재민)도 포진시켜 국가대표 교향악단으로서의 사명도 이어갈 예정이다. 2023년에도 한국을 넘어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춘 KBS교향악단에 대한 변함없는 관심과 사랑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2023년 정기연주회 시즌 패키지 티켓은 13일 오후 2시 인터파크를 통해 오픈되며, 공연장 패키지 및 개별 공연은 20일 오후 2시 인터파크와 예술의전당, 롯데콘서트홀 홈페이지에서 구매할 수 있다. 2023년 KBS교향악단 정기연주회의 프로그램 및 티켓 구매에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재단법인 KBS교향악단의 홈페이지(www.kbssymphony.org) 또는 (☏ 02-6099-7400)으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