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창작 뮤지컬, 브로드웨이-웨스트엔드 진출 본격 시동
국내 창작 뮤지컬, 브로드웨이-웨스트엔드 진출 본격 시동
  • 진보연 기자
  • 승인 2022.12.06 1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술경영지어ㅜㄴ센터 지원, 지난 11월 창작 뮤지컬 4편 현지 낭독공연

[서울문화투데이 진보연 기자]지난 11월 한국 창작뮤지컬이 해외 진출을 본격화하는 첫 걸음을 내디뎠다. 지난달 18일 미국 뉴욕 브로드웨이 ‘리플리-그리어 스튜디오((Ripley - Grier Studios)’에서는 한국 창작뮤지컬 ‘크레이지 브래드’가, 21일에는 영국 웨스트엔드의 ‘개츠비 맨션(Gatsby’s Mansion)’에서는 K-뮤지컬로드쇼 in 런던’ 프로그램으로 ‘마이 버킷 리스트’, ‘인사이드 윌리엄’, ‘마리 퀴리’의 현지화 낭독 공연 쇼케이스가 성공적으로 개최됐다.

▲뮤지컬 ‘크레이지 브래드’ 쇼케이스 장면 ⓒ 2022. Yellowbomb&JDE
▲뮤지컬 ‘크레이지 브래드’ 쇼케이스 장면 ⓒ 2022. Yellowbomb&JDE

현지화 낭독 공연 쇼케이스(Staged Reading Showcase)란 한국 창작뮤지컬의 대본·음악·연출을 바탕으로 해외 현지 뮤지컬 제작사, 프로듀서, 창작진, 배우가 참여하여 영어 등 현지 언어로 공연하는 형태를 말한다. 

공연예술통합전산망(KOPIS)의 3분기 시장동향분석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공연시장 티켓매출액의 78% 이상을 뮤지컬이 차지하는 등 국내 뮤지컬 시장은 포화 상태이며, 최근 영화, 드라마에 이어 K-공연에 대한 해외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일본, 중국 등 아시아권을 넘어 뮤지컬 시장의 핵심인 미국 브로드웨이와 영국 웨스트엔드 진출의 시기가 가시화되고 있다. 

이에 (재)예술경영지원센터(대표 문영호)는 2016년부터 중화권에 집중하여 진행한 ‘K-뮤지컬로드쇼’를 영국, 미국으로 확장하고, 2021년부터 ‘K-뮤지컬국제마켓’ 개최하여 영미권 뮤지컬 주요 관계자에게 한국 뮤지컬을 선보이고 있다. 또한, 뮤지컬 제작사의 글로벌 진출역량 강화를 위한 미국·영국의 현지 시장조사·워크숍·네트워크 구축 등의 프로그램도 올해부터 시작했다. 

뮤지컬 ‘크레이지 브래드(㈜옐로밤)’는 베이킹을 통해 현실을 마주하며 세상으로 나아가는 성장과 위로의 힐링 뮤지컬로, 미국 JD 엔터테인먼트의 대표 잭 달글리시(Jack M. Dalgleish) 가 미국 현지 총괄 프로듀서를 맡아 현지 배우 4명 등과 함께 약 1시간여 낭독 쇼케이스가 진행되었다. 현장에는 미국뮤지컬극장연합 뉴뮤지컬페스티벌 운영위원 쉐런 팰런(Sharon Fallon), 오버더레인보우 엔터테인먼트의 알릭스 스코틀랜드(Alixx Schottland) 등 30여명의 브로드웨이 프로듀서가 참관했다. 

뮤지컬 ‘마이 버킷 리스트(우리별이야기)’, ‘인사이드 윌리엄(㈜연극열전)’, ‘마리 퀴리(라이브㈜)’의 3개 작품은 ‘K-뮤지컬로드쇼 in 런던’ 프로그램으로 ▲현지 배우의 낭독 쇼케이스, ▲제작사 작품 소개, ▲관계자 네트워킹 등을 진행했다. 영국의 하트쇼운-후크 엔터프라이즈(Hartshorn-Hook Enterprises)와 아리아 엔터테인먼트(Aria Entertainment) 등과 협력을 통해 당일 약 3시간 동안 진행되었으며, 런던극장협회 대표 엘레노어 로이드(Eleanor Lloyd), 피터 헌틀리(Peter Huntley) 등 웨스트엔드 뮤지컬 주요 인사 약 30여 명이 참석하였다.

브라이언 후크(Brian Hook) 대표는 “2022 K-뮤지컬로드쇼 in 런던 사업에 함께 하게 되어 큰 영광이었다. 한국 뮤지컬이 해외로 뻗어가는 과정을 지켜보는 것은 큰 즐거움이다”라고 말했다. 

미국의 현지 총괄 프로듀서로 참여한 잭 달글리시와 영국의 현지 협력사인 하트쇼운-후크 엔터프라이즈의 브라이언 후크 모두 ‘2021 K-뮤지컬국제마켓’에 참여하여 한국 뮤지컬의 성공 가능성을 느끼고 2022년 쇼케이스에 직접 참여하였다. 

뮤지컬 ‘크레이지 브래드’의 ㈜옐로밤 대표 어진은 “예경의 ‘K-뮤지컬국제마켓’에 참가해 역량 있는 브로드웨이 프로듀서를 만났고 ‘K-뮤지컬 해외진출 쇼케이스 사업’을 통해 완성도 높은 리딩 워크샵을 선보일 수 있었다. 향후 브로드웨이 진출을 위한 리드 프로듀서 섭외를 목적에 두고 진행했는데, 예경이 마련한 한국 뮤지컬의 해외 진출을 위한 단계적 지원이 매우 든든한 뒷받침이 되어 주었다”라고 밝혔다. 

(재)예술경영지원센터 문영호 대표는 “K-뮤지컬이 한국과 아시아 시장을 넘어 영미권 시장에서도 주목할 수 있도록 해외 쇼케이스 권역을 지속 개발하여 확장하고 해외 시범·낭독 공연 지원을 통해 한국의 우수 뮤지컬이 세계에서 사랑받을 수 있는 진출 발판이 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