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간14주년기념 특별 기획 ⓵-2] 전국 지자체 최대 관심사, ‘법정 문화도시’가 뭐길래?
[창간14주년기념 특별 기획 ⓵-2] 전국 지자체 최대 관심사, ‘법정 문화도시’가 뭐길래?
  • 이은영ㆍ진보연ㆍ이지완 기자
  • 승인 2022.12.14 13: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문화투데이 이은영ㆍ진보연ㆍ이지완 기자] <⓵-1에 이어서>

■2차 문화도시 : 부평 / 춘천

삶의 소리도 음악으로 만드는, 음악문화도시 부평

인천시 부평구는 ‘음악’이라는 지역의 문화자원을 바탕으로 ‘음악도시 부평’이라는 브랜드를 형성해 2021년 강원 춘천시, 강원 강릉시, 전북 완주군, 경남 김해시와 함께 제 2차 법정문화도시로 선정됐다. 문화도시부평은 지역문화자원을 토대로 시민 주도 활동을 확장시켜나간 점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법정문화도시 선정이후, 문화도시 부평은 ‘음악’이라는 매개를 ‘삶의 소리’로도 확장해 ‘너와 나의 목소리로 채워지는 문화도시부평’이라는 슬로건 아래 도시의 문화브랜드를 더욱 공고히 다져나가고 있다. ‘시민’, ‘연대’, ‘창조’라는 3개의 핵심가치 중심으로 문화도시부평의 방향성을 잡아나가고 있다.

문화도시부평의 핵심 가치를 드러내는 사업으로는 시민이 문화예술향유자에서 주체로 변화해 문화프로그램은 직접 기획·운영하는 <문화두레시민회>, 타 도시와 연계해 지역 문화예술인의 네트워크로 도시 곳곳의 발전을 견인하는 <문화1호선>, 부평을 중심으로 비주류 문화(스케이트보드, 그래피티예술)의 대중화를 목표로 한 <언더시티 프로젝트>등이 있다. 예비문화도시 선정 당시부터 현재까지 꾸준하게 이어오고 있는 대표 프로그램은 ‘음악융합도시’를 핵심가치로 두고 있는 <애스컴·민중가요 아카이브>, <애스컴 리메이크>가 있다. 이 사업들은 장소성 기반의 음악 자원을 발굴하고 활용하는 데 중점을 둔다.

문화도시부평 황유경 센터장은 “2016년부터 문화특화지역 조성 및 법정 문화도시 지정으로 시민이 자발적으로 문화예술 토대 형성에 참여해 고민하는 <문화두레 시민회>나 민간 공간 중심으로 공공 공간이 함께 부평 전역에 생활권 문화거점을 만들어가는 <부평별곳> 등이 소기의 성과를 보여주고 있다”라며 “공급자 중심의 사업방식이 수요자 중심 사업으로 변화를 꾀하고 있는 긍정적인 방향이다”라고 말했다.

5개년의 지원이 약속된 문화도시 사업의 미래는 어떻게 될까. 황 센터장은 “문화도시의 지속성과 자생력은 단기간 내에 생기기 어렵지만, 문화도시 사업이 종료되는 시점을 대비해 지속적으로 추진해야하는 사업을 재단이 넘겨받아 추진하는 등 출구전략을 마련한다면 지속가능성이 생길 것”이라며 사업 이후 지자체가 고민해야 할 지점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문화도시 부평 2022 언더시티 프로젝트 (사진=문화도시 부평 제공)
▲문화도시 부평 2022 언더시티 프로젝트 (사진=문화도시 부평 제공)

시민이 낭만 이웃으로, 전환문화도시 춘천

춘천은 1995년 ‘올해의 문화자치단체’로 선정되는 등 오래전부터 문화도시로 불렸다. 마임축제, 연극제, 인형극제 등 다양한 축제와 많은 예술가들의 활동 덕분이다. 하지만 법정문화도시 조성사업을 통해 앞으로 펼쳐질 문화도시는 지금까지와는 다른 비전을 제시한다. 춘천시가 추구하는 문화도시는, 문화 생산자와 소비자의 경계를 없애고 시민 스스로가 일상 속에서 문화주체가 되는 것이다. 이를 압축한 개념 또는 비전이 이른바 ‘전환문화도시’이다.

2019년 문화예비도시 선정 이후 현재까지 꾸준히 진행되는 문화도시 춘천의 대표적인 사업으로는 <도시가 살롱>을 들 수 있다. <도시가 살롱>은 ‘커뮤니티 심리방역’이라는 주제로 지역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작은 카페, 책방, 식당 등)주인장이 동네의 이웃과 만드는 커뮤니티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웃과 만나 서로의 취향과 관심사를 공유하다보면 동네의 문제, 도시의 문제로 주제가 확장된다. 식물을 가꾸는 취향 모임으로 시작하여 종말에는 버려지는 화분 쓰레기에 대한 문제를 도시 이슈로 공론화한다. 3년 차에 들어서부터 식당, 펍, 운동센터, 작은 도서관과 같이 사람이 모일 수 있는 모든 공간으로 사업이 확장되고 있다. 춘천 원도심 일대에만 50여 개가 넘는 가게가 참여했고, 춘천 전역으로 100개가 넘는 가게가 참여했다.

더불어, 전국에 있는 문화기획자, 활동가, 예술가에게 안부를 묻고 코로나19 위기 상황을 어떻게 극복하고 있는지 이야기를 나누는 <당신의 안부를 묻습니다. 온라인 100인 라운드 테이블>도 빼놓을 수 없다. 100인 라운드 테이블은 문화도시 춘천의 업무 방식이 정립된 행사로, 지역의 워킹그룹(문화기획사, 예술가, 디자이너 등)이 모여 하나의 주제를 가지고 각자의 역할을 스스로 정한다. 이는 지역 전반과 공공기관의 변화를 가져온다는 점에 유의미하다.

춘천문화재단 문화기획팀 최수현 과장은 “문화사업이 민간 주도로 꾸준히 이어지기 위해선, 사업을 지속할 수 있는 힘과 시스템이 지역 내에 존재해야만 한다. 하지만 사업에 투입되는 인력들은 계약직 또는 기간제에 의존할 수밖에 없고, 이들의 잦은 교체에 따라 5년 기간 안에서도 사업의 연속성에 변동 폭이 있는 것이 지금의 현실”이라며 “문화도시 사업을 지속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사람’이다. 5년의 경험치를 함께 쌓아가는 시민, 지역 기획자, 예술가가 지역에 계속 남아있다면, 정부의 문화도시 지원 종료 후에도 사업 지속이 가능할 것이라 생각한다”라고 밝혔다.

문화도시 지정 이후, 춘천문화재단은 전환문화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관망에서 참여로’, ‘경험에서 역할로’, ‘발언에서 행동으로’, ‘연결에서 안전망으로’, ‘다시 축제로’의 전환을 통해 문화도시의 주체가 시민이 될 수 있게 만드는 것이다. 곧 3년 차를 맞이하는 춘천의 추후 목표는 문화재단의 사업을 잘 모르는 이들까지 문화를 접할 수 있도록 접근성을 보다 높이는 것이다. 재단 역시 이를 충분히 인지하고 이에 맞는 프로그램을 시도하고 있으니, 곧 춘천시 어딜 가든 예술을 즐길 수 있을 것이다.

▲문화도시 춘천, 카페, 공방 등 작은 공간을 운영하는 주인장이 기획한 커뮤니티 활동 ‘도시가 살롱’
▲문화도시 춘천, 카페, 공방 등 작은 공간을 운영하는 주인장이 기획한 커뮤니티 활동 ‘도시가 살롱’ (사진=문화도시 춘천)

■3차 문화도시 : 영등포 / 익산 / 목포 / 밀양

우정과 환대의 이웃, 다채로운 문화생산도시 영등포

서울시 영등포구는 지난 2021년 12월 공주시, 익산시, 수원시, 목포시, 밀양시와 더불어 서울시 최초로 문화도시로 지정됐다.

영등포구가 문화도시로 지정될 수 있었던 것은 대도시 서울의 성장에 기여한 원도심의 문제를 문화의 힘으로 시민이 주도하는 도시문화를 어떻게 해결할 것 인가에 역점을 두었기 때문이다. 문래창작촌, 도림천·안양천·여의샛강 등의 도시문화 자원을 기반으로 5개 생활권역(양평당산권역, 여의권역, 영등포문래권역, 신길권역, 대림권역)의 도시 문제를 주민과 소통으로 해결해나가는 문화 공론장으로서의 잠재력을 높게 평가받았다.

영등포의 비전은 ▲공유 협력 문화 ▲상호 문화 ▲예술 안심 문화 ▲수변 문화 ▲예술X기술의 융복합문화 5가지 지향점을 모아서 ‘우정’이라는 단어를 생각해 냈다. 우정이 생기면 서로가 서로를 끌어당기는 ‘환대’, 우정과 환대가 결합되면서 40만 인구가 이웃이라고 느낄 수 있을 것이라는 설명이다. 이들과 함께 다채롭게 다양한 문화를 만들겠다는 내용을 바탕으로 비전을 정하게 됐다.

영등포는 한강-샛강-안양천-도림천으로 둘러싸여 있다. 그만큼 수변에서의 삶이 다양하게 형성돼 있다. 이에 수변을 생태적으로 활용하면서 공존하는 방법을 문화적으로 찾고자 했다. 우리 주변에 있는 수변생태와 문화자원으로서 수변이 어떤 가치를 지니는지 알아보는 ‘수변탐사대’, 이를 이어받아 다양한 아이디어를 모아 실험적으로 운영해보는 ‘수변문화실험실’, 이렇게 주민 스스로 구상한 프로그램을 모아 지역의 대표축제로 만들어나가는 ‘수변문화축제’ 등을 토대로 형성된 <모이고-이야기하며 생각을 모아>는 영등포의 대표 프로그램으로 자리매김했다.

영등포문화도시센터 진형우 센터장은 “문화예술 프로그램의 특징 중 하나는 가치를 형성하는 과정에 초점을 둔다는 점이다. 때문에 성과적 측면을 다룰 때 ‘가치’와 ‘과정’에 대한 성과를 측정하기 매우 어렵다. 문화도시 사업에서는 이러한 어려움이 더 두드러진다”라며 “주민 주도성이 강화되는 만큼, 성과 측정 방식도 달라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결과만 두고 이야기하는 평가보다는, 과정의 진솔함과 그 기록을 잘 들여다 볼 수 있는 평가 방식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 이 부분은 영등포 뿐만 아니라 모든 문화도시가 안고 있는 고민거리일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영등포구의 내년도 예산안은 올해보다 5.7% 증가한 8,2893억 원으로 편성됐으며, 이 중 구민 누구나 일상에서 다채로운 문화 향유를 할 수 있도록 하는 지역 문화예술 활성화 사업 등에 31억 원이 편성됐다. 서울에서 현재 유일한 문화도시인 영등포는 오는 2026년 제2세종문화회관 건립 등 활발한 개발 계획을 가지고 있다. 다만, 이미 활발한 도시화가 이뤄진 서울에서 개발보다 필요한 것이 발굴이라는 점을 유념해야겠다.

▲2021 수변문화 도시연대 토론회 (사진=문화도시 영등포 SNS)
▲2021 수변문화 도시연대 토론회 (사진=문화도시 영등포 SNS)

사람이 보석이 되는, 살고 싶은 문화도시 익산

전라북도 익산시는 ‘역사에 대한 재인식’을 통해 도시가 가지고 있는 역사적 특징이 발현될 수 있었던 근원이자, 공통된 속성인 익산이라는 지역이 가진 풍요로움과 사람의 역동성에 주목하고자 했다. 즉, 도시 전체의 역사가 아닌 지역(마을)이라는 구체적인 역사와 도시를 구성하고 역사의 주체가 되어온 사람(주민)에게 초점을 맞춘 것이다. 이에 예비문화도시 당시부터 꾸준하게 진행되어온 프로그램이 익산시의 마을을 주목한 『문화마을29』와 익산시의 시민을 주목한 『문화도시 삼삼오오』이다. 두 개의 프로그램은 각각 마을과 주민을 배경으로 시민 스스로 문제를 발견하고, 조직하며, 제안하여 문화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주민 주체의 문화도시를 만들어간다. 또한 두 개의 사업은 문화도시 익산의 플랫폼 역할을 하며, 시민들이 더욱 고도화된 문화도시 익산 개별 사업에 참여할 수 있는 계기이자 통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익산의 문화도시 사업은 4개의 추진 방향과 13개 전략사업으로 구성돼 있다. 이와 같은 사업의 구조는 예비문화도시, 또는 그 이전의 문화특화지역조성사업에서부터 시민들의 참여와 논의를 거쳐 만들어진 구조이다.

매월 열리는 『다같이회의』와 문화도시 시민추진단은 개방형 구조로서 문화도시에 관심이 있는 시민이라면 누구나 자유롭게 참여하여 발언하고, 제안할 수 있는 모임이다. 또한 역사, 예술, 정책, 홍보, 보석산업의 5개의 분과를 조직해 매월 자발적인 정책 및 사업 제안과 시민 간 활동을 공유하는 ‘문화도시 시민추진단’도 운영되고 있다. 이를 통해 제안된 내용들은 문화도시 사업에 반영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초기의 사업이나 프로그램이 변경되기도 한다.

익산문화도시지원센터 원도연 센터장은 “익산시가 제3차 법정문화도시로 선정되긴 했지만, 이러한 사실을 모르는 시민들도 아직 많이 계신다. 설령 문화도시 선정 여부를 인지하고 있다 하더라도, 어떻게 참여할 수 있는지 혹은 그 개념이 무엇인지 낯설어하시는 분들도 많다”라며 “문화도시가 온전한 생태계를 이루기 위해 전문예술인과 시민이 연결되는 지점, 상생하는 방안을 지속해서 고민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현재 문화도시 익산은 1년차 사업을 추진하는 단계에 있다. 각 사업의 방향성과 구성이 주민들의 문화적 욕구를 충분히 반영할 수 있는지를 검증하고 있기도 하다. 시민들이 추진한 사업들이 1회성으로 끝나지 않고, 추후 문화도시 사업에서 고도화 과정을 거치거나, 익산 지역의 도시재생, 사회적 경제, 청년시청 등 중간지원조직과 연계해 지역사회에 정착하는 과정을 통해 주민주도의 혁신조직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고자 노력하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지난 7일, 익산시는 보석문화도시로 도시정체성을 확정하기 위한 토론회를 개최했다. 역사와 문화를 분리해 발전 방향을 모색하는 것보다 훨씬 효율적이다. 오래된 역사를 가진 도시의 가치가 부각될 수 있는 구체적인 전략 모색을 통해 문화도시로서의 익산시가 더욱 빛나길 바란다.

▲2022 씽어게인 익산 현장 (사진=문화도시 익산 제공)

‘문화개항’으로 쌍방향 교류 시작, 문화도시 목포

전라남도 목포시는 1897년 무역 개항을 모티프 삼아, ‘문화개항’이라는 컨셉으로 ‘쌍방향 문화개방’에 힘을 싣는다. 다양한 외부 문화를 수용하는 동시에, 기존에 목포가 지니고 있던 근대 역사 문화 콘텐츠를 활용하고 알리는 데에도 방점이 찍혀있다. 나아가 이러한 교류의 장을 통해 지역 시민 사회의 교류를 활성화 시키고, 서남권 중심도시로서의 도약을 준비한다. 도시소멸의 위기를 ‘문화적 시민의 삶’으로 회복하고자 하는 지점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개항’과 ‘교류’라는 키워드가 중심이 되는 목포는 지역 시민들의 문화교류를 통해 지역공동체의 동질성 회복과 결속 강화를 주요 가치로 삼는다. 현재 목포가 추진하고 있는 주요 사업은 ‘기반, 양성, 개발, 참여, 확산’이라는 5가지 주제로 설명할 수 있다.

문화도시센터의 운영 및 시민 의식 강화를 위한 ‘기반구축 및 거버넌스 사업’, 지역 자원을 활용한 시민 양성·발굴을 위한 ‘문화시민 양성 사업’, 토속문화ㆍ섬문화ㆍ목포문화지도 등 목포가 지닌 이야기를 수집하고 개발하는 ‘문화콘텐츠 개발 사업’, 지역시민들의 문화공간 확보를 위한 ‘문화공간 조성 사업’, 문화도시 목포 브랜드 강화를 위한 ‘문화도시 브랜드 확산 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문화시민 양성 사업’의 세부 프로그램인 『문화갯물학교』는 문화기획자 등 문화 전문 인력 양성 과정으로 목포가 장기적인 문화도시 환경을 구축하기 위한 토대를 만들고 있다. 또한, 문화예비도시 선정부터 꾸준히 진행하고 있는 대표적으로 프로그램으로는 ‘문화콘텐츠 개발 사업’의 『섬 in 어게인』과 ‘문화도시 브랜드 확산 사업’의 『문화교류탐험대』등이 있다. 『섬 in 어게인』은 목포 부속 섬 및 상호 교류했던 섬을 찾아가 지역민들의 과거, 현대의 역사적 의미와 삶을 조명하고 기록·체험하는 프로그램으로 ‘문화교류’를 실질적으로 드러내는 대표적 프로그램으로 볼 수 있다.

목포문화도시센터 김영석 행정경영팀장은 “중앙정부의 문화도시 5개년 지원기간 동안 마련할 수 있는 문화공간 및 기반, 『문화갯물학교』를 통한 문화 시민 인력 등으로 미래의 목포 문화도시 발전 방향을 조성 해나가고 있다”라며 문화도시 목포의 방향을 드러냈다. 이어 김 팀장은 “현시점에서는 최선의 시도와 노력을 다하고 있지만, 상대적으로 문화예산이 부족한 지방정부의 ‘문화도시’ 사업이 장기적으로 이어지고 자생력을 갖기 위해선 각 문화도시 특성에 맞는 중앙정부의 지속적 관심과 예산 배정이 절실한 것도 사실”이라며 “특히, 지방의 경우 문화 전문 인력과 지역전문가의 역할이 더욱 중요한데, 예산 계획의 자율적 변경이 쉽지 않아 인력 충원에서 고충이 있기도 하다”라고 현장의 목소리를 전했다.

▲문화도시 목포, 장인대학 매칭프로그램 목포문화관광해설사 고재석장인 현장
▲문화도시 목포, 장인대학 매칭프로그램 목포문화관광해설사 고재석장인 현장  (사진=문화도시 목포 제공)

문화로 도시재생을 꿈꾸다, 햇살문화도시 밀양

수도권을 제외한 지역의 지방소멸 위기는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경상남도 밀양시 역시 지방 소멸의 위기를 마주하고 있는 지역이다. 이에 밀양시는 문화도시 사업을 통해 지역의 지속가능한 발전, 지역주민의 문화적 삶 확산에 방점을 찍었다.

문화도시 밀양은 ▲더불어 사는 ‘지역공동체’ ▲도시문화의 ‘지속가능성’ ▲ 함께 만들어가는 ‘지역문화’ ▲밀양만의 ‘문화정체성’ ▲특성화 사업 등 총 5개의 사업 분야를 지정하고 각 분야별 13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주요 사업 프로그램으로는 지역문화예술가들과 함께 조성한 미리미동국과 밀양대학교 유후공간을 중심으로 한 ‘햇살문화전환캠퍼스’ 등이 있다.

밀양은 3차 법정문화도시 선정 이전에 이미 2차 법정문화도시 선정에서 실패를 맛본 지역이었다. 실패의 아픔 이후 밀양은 문화로 도시를 재생하겠다는 의지를, 지역이 가지고 있는 문화 자산이 무엇인지 탐구하는 영역까지 확장해 나가 문화도시 브랜드 조성에 힘을 실었다. 2020년 제 3차 법정문화도시 선정 이후, 밀양은 햇볕이 든다는 의미의 ‘밀양(密陽)’을 다시금 정립하면서, 청년과 시민이 함께 공존하는 지역문화산업 생태계 구축에 나서고 있다.

밀양시문화도시센터 장근수 센터장은 지방 소멸 위기에 놓여있는 ‘밀양’이 문화도시 사업과 함께 점점 더 청년 친화적인 도시로 나아가고 있다고 말한다. 시민과 함께 호흡하면서, 도시를 살려나가고자 하는 문화도시 밀양의 비전이 명징하게 드러나는 지점이었다.

장 센터장은 “문화도시 밀양은 특정 연령층을 한정하기보다 어린이, 청년, 중년, 장년, 노년을 모두 아우르는 문화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다”라며 “단순히 시민들의 문화적 향유에 힘을 쏟기보다 문화를 기반으로 한 문화 창업, 문화 산업구조를 구축하는 데에 힘을 쏟는다”라고 말했다.

현장에서 문화도시 사업을 진행하면서 어려운 지점으로는 중앙정부 정책 방향성 변동으로 인한 세부 사업 변경 등을 꼽았다. 장 센터장은 “중앙 정부의 지원을 받는 사업이다보니 성과에 대한 고민이 언제나 남아있다. 최근 문체부에서 문화도시 2.0정책이 새롭게 나왔는데, 기존엔 시민 거버넌스 위주 사업에 힘을 실었다면, 바뀐 정책에선 하나의 문화 관광지에 집중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았다. 앞으로의 사업 진행에 있어서, 고민을 해나가야 할 것 같다”라고 현장의 목소리를 전했다.

밀양은 문화도시 지원사업 5개년 이후에도 지속적인 도시 발전을 위해 준비할 계획도 가지고 있다. 유네스코 창의도시를 향한 준비 등, 중앙정부의 지원을 발판 삼아 지속가능성을 고민해나간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다음호에 이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