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간14주년기념 특별 기획 ②-1] 4차 문화도시와 해외사례, 지속가능성
[창간14주년기념 특별 기획 ②-1] 4차 문화도시와 해외사례, 지속가능성
  • 이은영ㆍ진보연ㆍ이지완 기자
  • 승인 2022.12.27 14: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차 문화 도시’, 정량적 수치 성과 잘 보이지 않아 약점
“시민 네트워크 활성화, 건강한 문화형성은 있어”
지난 8일 발표된 ‘대한민국 문화도시’계획 모호해

[서울문화투데이 이은영ㆍ진보연ㆍ이지완 기자] <⓵-2에 이어서>지난 호에서는 1,2,3차 문화도시 선정과 현 상황들을 살펴봤다. 이번 호에는 지난호에 이어서 지난 6일 발표된 4차 법정 문화 도시 현황 및 5차 예비 문화 도시의 실정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어 문화도시 현장의 구체적인 목소리와 문화도시 관련 전문가의 의견을 들어보며, 조금 더 확장된 시각을 제안코자 한다.

본지 서울문화투데이가 ‘문화도시’ 기획 취재를 하는 기간 중에 현 정부 문화체육관광부의 ‘문화도시’ 추진 계획이 12월 8일자로 발표 됐다. 2018년부터 2022년까지 추진됐던 ‘제 1단계 문화도시’ 정책성과를 더욱 발전 시켜 문화도시 2단계 사업을 2023년부터 2027년까지 추진한다는 계획이 담겨있다. 이번 문화도시 2단계 계획은 ‘대한민국 문화도시’로 명명 돼 기존 경제·산업이 주도해온 지역발전 패러다임을 지역 고유 문화자원을 활용한 차별화된 도시발전 모델로 전환하고자 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각 지역을 대표하던 문화도시들이, 권역별 대한민국을 대표해야 하는 문화도시로의 책임을 지게 됐다.

‘제 1단계 문화도시’ 계획과 가장 많이 달라진 지점은 기존에 선정됐던 문화도시들이 기(旣) 지정 문화도시로 명명되며, 2023년부터는 7개 권역 별 한 개의 문화도시를 선정해나간다는 지점이다. 1차~4차 지정 문화도시는 2023년에 문화도시 조성계획에 대한 중간 점검을 통해 계획을 변경․수정할 수 있도록 문체부가 권고해 나간다는 방안이다.

전국 지자체가 문화도시 선정을 위해 전력질주 하는 가운데, 선정된 지역과 앞으로 선정될 지역 모두 공히 고민해야 하는 지점은 ‘지속가능성’ 여부다. 이를 위해 현장 인력과 전문가들을 통해 ‘문화도시’의 지속 가능성에 대해서도 탐색했다. 끝으로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지역단위 문화정책 사업분석 제3장 국내외 유사 정책 및 사업 분석 가운데 제2절 국외 유사 정책 및 사업 현황 2022-11 정책연구, 저자 노수경ㆍ김수경)의 해외사례를 참고해 문화도시의 미래를 전망해 보았다.

▲4차 문화도시 선정지 대구 달성군 2022 달성문화도시축제 ‘들락날락’
▲4차 문화도시 선정지 대구 달성군 2022 달성문화도시축제 ‘들락날락’

2018년부터 진행돼 온 ‘문화도시’ 사업에 대해서 전문가들은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을 모두 언급했다. 지역 내의 문화 경험을 축적하고 시도했다는 점에서는 긍정적이라고 봤으나, 새롭게 발표된 문화도시 2단계 계획에 있어서는 기존 문화 도시에서는 갑작스러운 발전을 추구한다는 점을 우려스러운 측면으로 꼽았다. 꼭 ‘문화도시’라는 명명으로 도시의 경제적 발전을 추구해야 하는지, 아직 준비되지 않는 지자체에게 ‘대한민국’을 선도하라는 가중한 책임을 부과하는 것은 아닌지에 대한 우려였다. 또한, 5년이라는 기간 내에 문화도시 사업이 완결성을 짓거나, 눈에 띄는 성과를 나타낼 수 있을 지에 대한 우려도 전했다. 성과만을 중시해 ‘지속 가능하게’ 나아갈 수 있는 제도적 기반 구축에는 힘이 덜 실렸다는 이야기다. 이러한 의견들을 라도삼 서울연구원 수석연구원, 장석류 박사, 고윤정 부산 영도문화도시 센터장에게서 들어봤다.

이번 호에 소개하는 문화도시 또한 지난 호와 마찬가지로 전국 광역, 기초단체, 지역을 고려해 안배 및 선정했다.

■4차 문화도시 : 달성 / 의정부

달성살면 달성사람, 들락(樂) 날락(樂)하는 누구에게나 호혜로운 문화도시

달성군이 오랜 숙원과제였던 ‘제4차 법정 문화도시’ 최종 지정되며, 대구시 최초이자 대구를 대표하는 문화도시로 거듭나게 됐다. 달성군은 ‘달성 100대 피아노’, ‘대구현대미술제’ 등 역사적 사실에서 발굴한 문화콘텐츠를 성공시킨 경험을 토대로 지역의 인구 유출 위기를 문화의 힘으로 극복하는 전략을 제시했다. ‘달성 살면 달성사람, 들락(樂)날락(樂)하는 누구에게나 호혜로운 문화도시’를 비전으로 달성군민 누구나 참여하는 문화예술환경을 조성하는 계획을 세웠다.

대구 면적의 절반에 달하는 달성군은 9개의 읍·면 단위로 구성이 되어있으며, 예비문화도시 사업을 통해 4개의 권역으로 사업대상지를 구분, 주민들이 직접 기획하고 실행하는 문화 프로그램들을 권역별 거점 공간에서 추진하고 있다. 각 권역의 생활권과 주민 연령층을 고려하여 권역별 맞춤형 사업들이 추진되고 있으며, 공연예술과 시각예술, 생활예술, 문학 등 다양한 장르의 문화 활동과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된 도동서원을 포함한 다양한 관광지를 활용한 체험형 문화관광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다.

달성문화재단 문화도시센터 이현주 팀장은 “한 차례 실패로 주민들이 실망하고 흩어질 수도 있었지만, 더 단단하게 뭉치고 고민하고 노력하는 과정을 거쳤다”라며 “예비도시사업을 2년간 진행하면서 2백여 건의 대화모임을 가졌고, 주민과 예술가가 지역의 문제와 이슈를 발굴하고 주도적으로 해결하는 문화자치의 실험적 활동들을 추진해왔다. 이러한 과정에서 문화도시 사업을 통해 지역이 가진 소멸의 위기를 문화의 힘으로 극복하는 방안을 늘 고민해왔고, 방향성을 도출하고 있다”라고 그간의 과정을 설명했다.

달성은 문화도시 사업 종료 이후 5년에 대한 로드맵도 구성되어 있다. 재정확보를 통해서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문화도시 사업을 통해 도시브랜드를 정착시키고 국내외 대표 문화도시로의 안착을 위한 방안도 고민하고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주민과 청년 인력에 대한 전문인력양성 구조를 마련하여 문화자치를 이루는 토대를 마련하는 것으로 이를 위한 실행을 추진할 예정이다.

달성군은 문화도시 지정에서 한 차례 탈락했지만, 4차 지정을 위해 이전부터 추진해오던 예비사업을 꾸준히 이어갔고 그 결과 선정의 기쁨을 안게 됐다. 달성군의 지속적 사업 진행이 긍정적 신호인 이유는, 문화도시 사업 종료 후 지역의 주체적인 자생 의지를 어느 정도 입증한 셈이기 때문이다. 특히 ‘달성 100대 피아노’처럼 지역의 역사적 사건과 예술을 결합한 축제는 지역사회를 알리고 주민의 관심을 높이는 프로그램이 많이 개발된다면 지속력 있고 안정적인 문화도시로 발돋움 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본다.

▲5차 예비문화도시로 선정된 경주에서 열렸던 ‘문화도시 소통포럼’ 현장

시민을 기억하는 도시, 머물고 싶은 문화도시 의정부

경기도 의정부시는 미군 부대, 주거 도시(베드타운)의 이미지를 벗고, 경기 북부 문화관문도시로 재도약하는 ‘연계(네트워크)형 문화도시’의 가능성을 제시하면서, 문화로 새로운 도시 재생을 준비한다.

문화도시 의정부는 행정과 시민이 함께 변화해 온 지난 시간 그 자체에 집중해, 머무는 사람들이 행복하고 기억할 수 있는 ‘사람중심 문화도시’라는 브랜드에 힘을 쏟았다. 제 4차 법정문화도시 선정 이전, 2019년부터 4년간 의정부시민의 약 13%(6만 명)가 문화도시 사업의 설계․추진 과정에 참여해 ‘시민이 만들어가는 머물고 싶은 도시’를 위해 노력한 점이 법정문화도시 선정에 긍정적인 평가를 얻어냈다.

올해 법정문화도시로 선정된 의정부시는 ‘시민을 기억하는 도시, 미래를 준비하는 시민’이란 비전 아래 3개의 추진전략과 6개의 추진과제를 설정하고 앞으로의 5년을 일궈나간다는 계획이다. 추진전략 3가지는 ▲신뢰를 바탕으로 진화하는 거버넌스 ▲시민 스스로, 47만의 문화실험 ▲경기북부 문화관문도시 재도약이다. 추진전략별로 “스스로 성장하는 문화시민”, “시민 뜻대로 문화자치”, “시민 힘으로 문화실험”, “시민을 연결하는 문화거점”, “과거의 기억을 잇는 문화재생”, “기억의 확산을 위한 문화관문”으로 6개 추진과제를 설정하고 15개 세부 사업을 이끌어 나간다.

문화도시 의정부는 미군부대가 있었던 지역이라는 이미지를 탈피하려고 하기보다, 지역의 이야기를 바탕으로 한국을 관통하고 있는 60년의 근현대사를 도시 브랜드로 가져왔다는 강점이 있다. 또한, 역사를 바탕으로 ‘기억’을 문화도시를 이해할 키워드로 제시한 것 또한 특장점으로 자리해, 과거의 역사를 긍정적으로 변화 시키는 문화도시를 선보이고 있다.

▲5차 예비문화도시로 선정된 부산 수영구, ‘경로를 이탈했습니다. 새로운 경로를 탐색합니다’
▲5차 예비문화도시로 선정된 부산 수영구, ‘경로를 이탈했습니다. 새로운 경로를 탐색합니다’

■5차 예비문화도시

천년을 이어 시민과 동행하는 문화도시, 경주

경주시는 문화도시 지정을 위해 지난해 11월 ‘경주시 지역문화진흥 조례’ 및 ‘경주시 문화도시 조성 및 지원 조례’를 제정해 제도적 근거를 마련했다. 또 문화도시 실행주체인 문화시민협의체(시민, 문화예술인, 사회적 경제기업)를 중심으로 행정협의체, 유관기관 협의체, 문화도시추진위원회 구성 등의 거버넌스 체계 구축으로 문화도시로의 기반을 조성했다.

더불어 경북도에서 지정한 ‘문화특화지역 조성사업’으로 4개 분야 13개 사업을 추진 중에 있으며, 시민주도의 문화예술 행사인 ‘코로나 극복 문화예술 활성화 사업’ 등 다양한 문화 사업을 추진해 높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경주시는 ‘천년을 이어 시민과 동행하는 문화도서 경주’를 주제로 소득증대, 지역경제 활성화, 시민 참여기회 확대, 유휴 공간 재생의 의한 시민 공간 활용, 다양한 계층을 위한 문화프로그램 운영 등으로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로 인해 문화유산의 재해석과 활용으로 주민의 자긍심을 고취시키고 지역의 문화적 특성을 반영한 새로운 가치 창출과 지속가능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동행하는 시민 교류하는 미래, 문화교역도시 광양

광양시는 2017년 문화체육관광부의 공모사업인 문화특화지역 조성사업에 선정됐고, 보조사업자로 5년간 문화도시사업단을 운영했다. 이 과정에서 예비문화도시 지정이란 목표를 추가하고 지난 두 차례 예비문화도시 지정에 도전했으나 연이어 탈락한 바 있다.

이에 시는 2022년 시비를 투입해 사업단을 운영하며 그동안 탈락의 원인에 대해 연구 검토하고, 시민들의 언어가 담긴 문화도시 조성계획을 수립해 제5차 예비문화도시 지정 공모에 다시 도전했다.

광양시는 경제활동은 있으나, 문화 활동은 부족한 지역 내, 지역 간 문화교류를 시도하는 '문화교역도시'를 제시해 성과를 냈다.

▲팝업전시를 통해 지역 창작자들의 작품과 브랜드를 홍보할 수 있는 5차 예비문화도시 선정지 서울 성동구 성수동 ‘산업문화 복합테마공간’ 내의 씨어터SS.
▲팝업전시를 통해 지역 창작자들의 작품과 브랜드를 홍보할 수 있는 5차 예비문화도시 선정지 서울 성동구 성수동 ‘산업문화 복합테마공간’ 내의 씨어터SS.

스마트 문화도시, 서울 성동구

서울 자치구 중 유일하게 예비 문화도시로 선정된 성동구는 ‘스마트 문화도시’를 비전으로, 구정 방향인 스마트 포용도시에 문화를 더하는 전략을 세웠다. 스마트 문화도시란 문화기술(Culture Technology)를 활용하여 문화 접근성을 높여 문화를 누리고 생산하는 데 장벽이 없는 도시를 의미한다.

성동구는 지난 몇 년간 지역문화 거버넌스를 바탕으로 구민, 관련기관 및 단체, 기업, 전문가 등의 의견을 모으며 성동의 미래상을 구체화했다. 지난 5월에는 관련 조례를 제정하여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는 한편 스마트문화도시 포럼을 진행하여 기업, 공공기관 총 46곳과 MOU를 체결했다.

이를 바탕으로 스마트문화기업과 함께 경쟁력 있는 도시브랜드 구축 및 지속가능한 문화파트너십 형성을 추진전략으로 마련했다. 그 결과 24시간 365일 스마트문화편의점, 크리에이티브 로컬 페스타 성수, 글로벌 K-컬쳐스쿨 등 20여개 사업을 발굴하여 이번 예비문화도시 선정에 좋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성동구 문화도시만의 차별점은 바로 기업이 구민과 함께 문화도시의 또 다른 한 축을 이룬다는 점이다. 한국의 브루클린으로 떠오르는 성수동을 중심으로 SM, 케이팝댄스 스튜디오 원밀리언, 서울웹툰아카데미 등 수많은 문화예술 기업들이 둥지를 틀고 있다. 구는 이들 기업과 구민을 핵심 협력주체로 거버넌스를 구축하여 문화도시의 방향성을 논의하고 협업할 수 있는 소통 기반을 마련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또한 콘텐츠, 예술, 사회혁신 기업 등 세상을 변화시키는 스마트 문화기업이 기존 문화자원을 유기적으로 연결하여 새로운 콘텐츠와 서비스를 창조하여 성동만의 차별화된 도시 브랜딩을 구축한다는 구상이다.

예비문화도시는 향후 1년간 사업을 추진한 후 심사를 거쳐 내년 10월에 최종적으로 ‘문화도시’지정 여부가 결정된다. 문화도시 지정 시 국비, 시비를 지원받아 총 200억원의 예산을 집행하게 될 예정이다.

공존문화도시 속초, 시민의 문화적 삶이 생동한다

속초시는 지역관광은 성장하고 있으나, 주민의 문화 향유는 위축되고 있어 ‘관광 산업과 지역주민의 문화적 삶’이 함께하는 ‘공존문화도시’를 표방하는 등 지역 문화로 현안을 해소하는 방안을 제시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아울러, 속초시는 속초문화관광재단과 함께 2020년부터 문화도시로 지정되기 위해 문화특화지역조성사업과 연계한 문화거점공간 마련, 시민거버넌스 운영, 도시기록 사업 등 다양한 문화사업을 추진해 왔다. 재단은 문화도시 실무 전담팀을 구성하고 시민활동가와 라운드테이블, 시민포럼 등을 통해 문화도시 사업을 알리고 시민의 공감대를 형성했다.

골목에서 바다로! 누구에게나 문화도시 수영

부산 수영구는 ‘골목에서 바다로! 누구에게나 문화도시 수영’을 추구한다. 지역 주민 누구나 일상 속에서 문화를 향유하는 ‘10분 내 문화권’을 만드는 게 목표다. 수영구는 지역의 문화자원을 활용한 특성화 사업으로 광역 자치구형 발전 모델을 제시했다.

수영구는 도시의 문화를 함께 만드는 21세기 문화어방을 위해, 주민과 수군(관)이 함께 지역의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했던 수영 ‘어방’의 전통을 현대적으로 계승한 공론장 ‘다시 어방’을 운영한다. 또한 다양한 세대의 욕구 및 취향 등을 반영한 시민 커뮤니티를 발굴ㆍ지원하는 ‘수영 소동’, 공공 및 민간 공간과의 협약을 통해 연결망을 형성하는 ‘10분 문화권’도 주요 사업에 포함된다.

아울러 지역공간, 인적자원, 유무형 자산 등을 활용한 문화예술교육 ‘골목 학교’ 서비스도 제공된다. 도시 현황 및 자원에 대한 심화 연구를 통해 문화도시 세부 과제를 도출하고 방향 개선을 위한 근거 및 데이터 확보에 나선다. 시민이 타 문화도시를 찾아가거나 맞이하는 형태의 ‘똑똑 문화도시’도 함께 운영한다.

시민이 직접 도시 사회 문제를 발굴하고 문화적으로 해결하는 ‘누구나 실험실’, 보존 중심으로 이어져온 전통자산을 공유와 확산이 가능한 새로운 콘텐츠로 제작하는 ‘노니는 유’, 지역 내 풍부한 사회적 경제조직과 예술단체의 노하우 및 경험을 활용해 일거리 연결 및 창업 환경을 조성하는 ‘수영 앨리’ 프로그램도 추진할 계획이다.

▲5차 예비문화도시로 선정된 충주에서 열렸던 ‘라운드테이블­충주를 이야기하다’ 현장

조화와 균형 있는 적정 문화도시 진주

진주시는 치우쳐 있는 건 바로 세우고, 비워져있는 건 채우며, 넘치는 건 나눈다는 의미를 담아 ‘조화와 균형 있는 적정 문화도시 진주’라는 조성계획을 수립하였다.

진주시는 ‘적정(適正) 문화도시 30 since1949’라는 비전으로 자산공유, 시민공감, 지역공생 3가지 실천 목표를 설정하고 ‘1949청동다방’, ‘진주문화상인’, ‘강주문화상단 2030’ 등 6개 분야 21개 문화도시 실행과제를 수립했다. 시는 과거의 자원과 현재 자원의 조화를 통해 사람 간, 지역 간 균형을 갖춘 도시를 조성하고, 그 과정에서 ‘진주시민이라면 진주에 사는 동안 최소한 이러한 문화활동이 가능하다’는 최소 선을 찾아가겠다는 의미를 담아 심사단의 좋은 평가를 받았다.

진주시와 진주시 문화도시지원센터는 예비 문화도시 기간 동안 1949년 시민주체 활동의 근원지였던 청동다방의 기능을 살려 ‘1949청동다방’을 진주시민의 공론장으로 재조명할 예정이다. 또한 법정 문화도시 지정 후 2028년까지인 5년간의 사업기간이 종료되더라도 2030년까지 또는 그 이후로도 지속적으로 문화도시를 만들어가겠다는 사업추진 의지를 담아 서부경남을 아우르던 진주의 옛 지명 ‘강주’를 사용하여 수립한 ‘강주문화상단2030’이라는 핵심 실천과제가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문화도시 조직체계와 예산을 마련하고 그에 따른 다양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시민의 일상 속으로 문화중심도시 충주

충주시는 지난해 9월 충주중원문화재단에 문화도시TF를 조직하고 내부 교육과 전문가 컨설팅, 행정협의체 발족 등 사업 추진 기반을 다지며 공을 들였다. 또 시내권·시외권 문화생태계 구축사업과 충주형 리빙랩 등 다수의 시범사업을 진행하며 도시 간 적극적 교류를 통해 문화도시를 배우고 알리는 데 힘써왔다.

지역 내 문화 격차를 해소하고 문화 접근성을 개선하기 위한 권역별·취향별 주민맞춤형 사업을 계획해 도농복합형 문화도시의 발전 가능성을 제시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에 따라 내년 9월까지 1년간 시내권 취향 공유 소모임 지원 '집밖 문지방', 시외권 문화공간 활성화 '문화꿀단지' 등 다양한 예비사업을 추진해 본격적인 문화도시 조성에 속도를 낼 계획이다.

또 체계화된 시민거버넌스를 구축하고 문화산업과 연계해 문화도시에 대한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할 방침이다.

내일을 위한 연결 유기적인 문화도시, 홍성

홍성군은 법정 문화도시 지정을 위해 내포신도시 조성 후 발생한 구도심과 신도심 간의 격차인 사회분화의 문제, 농업 중심의 도시에서 산업 성장으로 인한 성장 저하의 문제, 지역 청년이 계속 유출되고 있는 지역 격차의 문제, 문화관광 생태계가 약한 문제 등을 중심으로 200여 회 5,000여 명의 시민 의견을 수렴하여 문화도시 사업계획 방향을 설정했다.

군은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홍성의 핵심가치로써 민관협력이 중심이 되는 홍성 통(通) 문화, 새로운 시민의 시작이 지역에서 공존할 수 있도록 돕는 공존, 백년마을의 삶터를 일구는 마을, 역사문화를 미래자산으로 전환하는 자립 등 4가지 핵심 가치를 설정하고, 홍성다움의 DNA를 발굴, 전국 최초 유기농 특구의 생산 DNA와 지역통합을 위한 문화교류의 협동 DNA, 미래세대를 위한 문화적 방향을 제시하는 DNA를 바탕으로 12개 사업 60여 개의 세부 사업을 발굴하여 문화도시를 신청했다.

‘내일을 위한 연결, 유기적人 문화도시 홍성’의 비전으로 문화도시 조성계획을 수립한 홍성군은 ▲30년을 이어온 유기농업 및 협동조합의 전통과 10년을 이어온 민간거버넌스 홍성통을 더한 문화도시 거버넌스 구축 ▲새로운 시민들의 시작이 지역에서 공존할 수 있도록 연결 다리를 만드는 홍성 돌봄 ▲홍성 백년마을 육성을 통한 문화 거점 구축 ▲지역 문화의 자립과 지속 활동 기반 구축 등을 통해 군민 누구나 문화를 즐길 수 있는‘문화도시 홍성’을 이루기 위해 노력해 나갈 예정이다.

< ②-2>이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