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러리라메르, '섬유 조형 예술가' 케일리킴 초대전 개최
갤러리라메르, '섬유 조형 예술가' 케일리킴 초대전 개최
  • 오형석 기자
  • 승인 2023.02.24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비스럽고 몽환적인 감각의 휴식처 나만의 '케렌시아'
봄의 모든 것은 의식과 무의식의 본성 그리고 우주적 시간이 존재하는...
3월 1일 ~ 3월 13일 까지 인사동 갤러리라메르 1층 제3전시실

[서울문화투데이 오형석 기자] 서울시 종로구 인사동길에 위치한 갤러리 라메르는 시간과 계절, 다채로운 현상들을 경험적 회화로 풀어내어 치유를 선보이는 '섬유 조형 예술가'  케일리킴 작가의 초대전을 개최한다.

케일리킴 작가는 2022 갤러리 라메르 신진작가 창작지원 전시 프로그램(이하 아트다움)에 선발되어 "2023 올해의 작가" 당선전으로 초대전을 열게 되었다. 이번 전시에서는 케일리킴 작가의 최신작 23점을 공개할 예정이다. 

케일리킴 작 Spring haze 2 0f 2, 2023, 91X91cm_Kelley Kim(사진 제공_갤러리라메르)

섬유를 이용하여 자신만의 작품을 만들어내는 케일리킴 작가는 조형예술에 대한 본인만의 예술 가능성을 탐구하여 조형작품을 만들어낸다.

이번 전시에는 특별히 ICFA 국제 컬러 조향 협회 김도원 대표와 함께 전시 조향 콜라보를 진행하여 전시명가 동일한 '케렌시아'향을 더불어 양승규 전시 수필가와 함께하는 전시 문예 창작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멋진 은율의 산문을 함께 선보일 예정이다.

이러한 다양한 매체와의 콜라보를 통해 케일리킴 작가만의 심도 있는 작품세계를 다채롭게 풀어낼 예정이다.

케일리킴 작 The universe of spring_Revolve 1_130.3 x 80.3cm_Italia yarn(knitting), cotton linen fabric mixture_2023_Kelley Kim(사진 제공_갤러리라메르)

케일리킴 작가는 여행지, 자연 풍경 등 삶의 치유와 자아성찰을 통해서 영감을 받는다. 작품의 소재인 니트에서 자연적인 느낌과 따스함이 느껴지는데, 이는 그 자체가 작가가 추구하는 바이기도 하다. 케일리킴 초대전 '케렌시아'의 의미로는 스페인어로 '피난처, 안식처'이다. 투우 경기장에서 마지막 결전을 앞두고 소가 잠시 쉬는 곳을 뜻한다.

케일리킴 작가는 이번 전시에서 Covid–19시기의 노르망디의 봄을 표현한 데이비드 호크니(David Hockney)의 <The Arrival of Spring, Normandy(2020)> 색채와 김환기(Whanki Kim) 작가의 단색 점화에 영감을 받았다고 한다. 케일리킴 작가는 고유의 물성을 추상의 시선으로 담아내, 익숙한 듯 편안함과 새롭고도 경건한 몽환적 짜임과 패턴을 통해 편성물만의 독보적인 감성을 풀어내고자 한다 전하였다.

케일리킴 작 The universe of spring_Orbit 1_90.9 x 72.7cm_Italia yarn(knitting), cotton linen fabric mixture_2023_Kelley Kim(사진 제공_갤러리라메르)

케일리킴 작가는 현재 브랜드 CROCHE의 대표이자 패션 디자이너로 활동하고 있으며, 패션디자인학과 겸임교수로도 재직 중이다. 동시에 케일리킴 작가는 섬유 예술 작업을 펼치고 있는 작가로서 니트 작업, 니팅 머신을 이용하여 작업을 진행하며 스스로의 태도와 가치관에 집중하고 이를 니트와 섬유 텍스타일 고유의 서정적인 미감으로 풀어내어 다채로운 예술실천영역의 유연한 확장을 전개해 나가고 있다.

케일리킴 작 Spring haze 2 0f 2, 2023, 91X91cm_Kelley Kim(사진 제공_갤러리라메르)

이번 갤러리라메르 케일리킴 초대전 '케렌시아’ 전시를 통해 봄의 시작인 3월을 맞이하며 치유받는듯한 몽환적인 '케렌시아'의 공간에서 케일리킴 작가만의 휴식공간을 느끼길 바란다.

한편 케일리킴 초대전은 3월 1일 수요일부터 13일 월요일까지 갤러리 라메르 1층 제3전시실에서 진행된다. 전시 입장 및 관람은 무료이며 자세한 문의는 갤러리 라메르에서 확인해 볼 수 있다.

케일리킴 작가가 본인의 작품 앞에서 미소를 보이며 포즈를 취하고 있다.(사진 제공 _갤러리라메르)

■ 케일리킴 작가 프로필
런던예술대학교 예술학, 석사 (UAL, Master of Art _ Digital Fashion) 
런던예술대학교 예술학, 학사 (UAL, BA Fashion design & Technology)
현) 더 크로쉐 앤 코 (the CROCHE and co) 대표 
현) 수원대학교 미술대학 패션디자인학과 겸임교수 
현) 수원여자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겸임교수
전) 한국니트디자인학회 국제이사
전) 청주대학교 예술대학 아트앤패션 겸임교수 
2023    <QURENCIA> 갤러리 라메르 ‘올해의 작가’ 초대 개인전, 인사동 서울 
CICA 국제 미술관 Perspective 2023 당선 단체전, 경기
<BETTER MOOD> DeArt 82 x Jane and Claire 단체전, 논현동 서울2022   <관조 觀照>, 크래프트 온 더 힐 갤러리 당선 초대 개인전, 가회동 서울 
<INIMITABLE>, 갤러리 라메르 신진작가 당선 초대 개인전, 인사동 서울 
롯데갤러리 MVG crown lounge 초대전, 인천
2021   2021 공예트렌드페어,  코엑스, 서울
2021 아트프라이즈강남, 유진투자증권 챔피언스라운지, 서울 
콩세유 미술관 개관 초대전, 콩세유미술관, 경기
갤러리K 작가 공모전 최종 당선전, 갤러리K, 서울 
갤러리K 작가 공모전 본선, 콩세유갤러리, 서울 
KSKD 한국니트디자인학회 정기전, 행원갤러리, 서울
2020   <NATURAL WARMTH>, ADM갤러리 초대 개인전, 역삼동 서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