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의전당 개관 30주년 기념, 연극 ’오셀로’…“박호산, 유태웅, 손상규, 이자람 등 출연”
예술의전당 개관 30주년 기념, 연극 ’오셀로’…“박호산, 유태웅, 손상규, 이자람 등 출연”
  • 진보연 기자
  • 승인 2023.03.14 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12~6.4, 예술의전당 CJ 토월극장

[서울문화투데이 진보연 기자]예술의전당(사장 장형준)은 전관 개관 30주년을 맞아 셰익스피어의 4대 비극으로 일컬어지는 걸작 중 하나인 연극 <오셀로>를 오는 5월 12일부터 6월 4일까지 CJ 토월극장 무대에 올린다. 

<아가멤논>, <템페스트>, <부활> 등 인간 내면에 대한 철학적 사유가 담긴 깊이 있는 연극 세계를 선보여 온 예술의전당 토월정통연극 시리즈의 부활을 알리며 이번에는 영국의 대문호 윌리엄 셰익스피어의 <오셀로>를 선보일 계획이다. <오셀로>는 셰익스피어의 4대 비극 중 가장 심리묘사가 뛰어난 작품으로 평가받는다. 오셀로와 그를 둘러싼 주변 인물들의 심리는 긴밀하면서도 유기적으로 짜여 돌아가며 인간관계의 허약한 단면을 추적해간다. 

광기 어린 추악한 욕망과 질투, 이로 인해 추락하는 고결한 사랑을 강렬하게 그려낸 연극 <오셀로>는 실험적이고 세련된 연출로 동시대와 호흡하는 박정희가 연출을 맡는다. 

여기에 자신만의 작업으로 인정받고 있는 시노그래퍼(무대미술가) 여신동과 독일을 중심으로 활발히 활동해 온 의상 디자이너 김환 등 감각 있는 젊은 창작진들이 합세하여 420년의 시간을 지나온 <오셀로>를 세련되게 풀어낼 예정이다.

오셀로 역에는 동갑내기 두 배우 박호산과 유태웅이 나란히 더블 캐스팅 되어 질투와 불안 속에 추락하는 불완전한 인간으로서의 무어인 장군, 오셀로를 연기한다. 오셀로의 기수장이자, 광기 어린 욕망에 사로잡혀 모두를 불안 속으로 몰고 가는 질투의 화신 이아고 역에는 <양손프로젝트>로 활발히 활동 중인 손상규 배우가 캐스팅되어 기대를 모은다. 귀족 브라반티오의 딸로 오셀로와 사랑에 빠진 데스데모나 역에는 이설, 이아고의 부인 에밀리아 역에는 이자람, 원로원 의원이자 데스데모나의 아버지인 브라반티오 역은 이호재 배우가 맡아 탄탄한 연기력을 바탕으로 한 촘촘하고 긴장감 넘치는 인물 간의 심리 묘사가 기대된다.

2005년 예술의전당 정통연극 <아가멤논>에서 주인공 아가멤논 역으로 발탁된 박호산(당시 34세, ‘박정환’으로 활동)이 18년 만에 토월정통연극 무대에 선다. 연극과 드라마, 영화, 뮤지컬 등 전 장르에서 종횡무진 활약, 대중적 인지도까지 쌓으며 베테랑 명배우로 성장한 그가 다시 고전으로 돌아와, ‘오셀로’에서 인간 내면의 섬세한 감정 변화들을 어떻게 관객에게 전할지 주목된다. 

예술의전당 장형준 사장은 “연극 <오셀로>는 코로나19로 주춤했던 ‘토월정통연극 시리즈’의 부활을 알리는 신호탄과 같은 작품”이라며 “예술의전당은 앞으로도 기초예술 장르의 활성화에 앞장설 것”이라 포부를 밝혔다. 

입장권은 R석·OP석 8만원, S석 6만원, A석 4만원이며, 3월 15일에는 예술의전당 후원·유료회원을 대상으로, 16일에는 일반 티켓 오픈이 진행된다. 공연 개막을 기준으로 3일간의 프리뷰 30%(5월 12일~14일 공연에 한함)와 좋은 좌석을 저렴한 가격에 선점할 수 있는 조기예매 25%(~3월 26일까지 예매시) 등의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예매는 예술의전당 홈페이지(www.sac.or.kr)와 인터파크에서 할 수 있으며, 중학생(2010년 포함 이전 출생자) 이상 관람 가능하다. 


2023 예술의전당 토월정통연극 <오셀로>

공연기간 및 시간  5월 12일(금) ~ 6월 4일(일)
수 2시, 7시 30분 / 목·금 7시 30분 / 토 2시, 7시 / 일 2시 
(※ 월·화 공연 없음, 5.24(수) 영상화 촬영으로 공연 없음)
장    소  예술의전당 CJ 토월극장
입 장 권  R석·OP석 8만원, S석 6만원, A석 4만원
입장연령  중학생 이상 (2010년 포함 이전 출생자)
소요시간  약 140분 (중간 휴식 20분 포함)
주    최  예술의전당
문    의  예술의전당 02) 580-1300  www.sac.or.kr

*출연진
오셀로
 박호산 유태웅
이아고  손상규
데스데모나  이  설
에밀리아  이자람
브라반티오  이호재
카시오  홍선우
로데리고  심완준
몬타노 & 베니스 공작  장재호
비앙카  이혜리
로도비코  김수현
그라티아노  정태화

*제작진
원 작  윌리엄 셰익스피어
연 출  박정희
번역/드라마투르그  박철호
무대·조명 디자인  여신동
의상 디자인  김  환
음악감독  장영규, 김  선
움직임  이윤정
분장 디자인  장경숙
소품 디자인  권민희
무대 감독  김상엽
조연출  김강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