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문화재단, 지역 포럼 ‘도시공생 - 도시 발전과 도시 정체성’ 개최
용인문화재단, 지역 포럼 ‘도시공생 - 도시 발전과 도시 정체성’ 개최
  • 이지완 기자
  • 승인 2023.04.24 12: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도시 세미나 연계, 지역 다양한 현안 다뤄
포럼 내용 담긴 결과 자료집 배포 예정

[서울문화투데이 이지완 기자] 용인시가 도시 발전과 도시 정체성을 주제로 한 포럼을 열었다. 용인문화재단(이사장 이상일)은 지난 20일 용인시청 국제회의실에서 문화도시 지역 포럼 ‘도시공생 - 도시 발전과 도시 정체성’을 개최했다.

▲문화도시 지역 포럼 현장 (사진=용인문화재단 제공)
▲문화도시 지역 포럼 현장 (사진=용인문화재단 제공)

이번 포럼은 지난 7일 용인시정연구원에서 추진한 문화도시 세미나와 연계해 산업, 도시재생, 역사 등 다양한 분야의 지역 현안을 문화와 연결하고 지속가능한 도시 발전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논의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1부 첫 발제자로는 용인신문 김종경 대표가 플랫폼시티, 반도체클러스터를 문화적인 관점에서 바라보며 L자형 반도체 도시와 문화벨트의 결합 등의 필요성을 이야기했다. 이어 용인시민신문 우상표 대표가 ‘지역 자원을 활용한 문화적 도시재생’을 주제로 용인 도시재생사업의 현황과 문제의식을 공유하며 문화적 접근을 통한 대안을 제시했다.

용인문화원 김장환 사무국장은 용인의 정체성을 담아낼 수 있는 요소들을 살펴보며 차별화된 도시브랜드 정립의 중요성을 내세웠고, 도자기(과거)와 반도체(현재‧미래)의 공통점을 연결시켜 1천 년 간극의 핵심적인 콘텐츠 자원을 활용한 산업적 측면에서의 용인의 정체성을 강조했다. 또한 용인예총 최현석 사무국장은 지역예술인의 역할과 미래를 주제로 지역예술인의 활동 영역에 대한 현실과 문화예술 인프라 구축의 성공 사례를 중심으로 발표했다.

이어진 2부 토론에서는 용인특례시의회 박은선 의원, 경기도문화원연합회 최영주 사무처장, 용인문화재단 이소연 문화도시팀장은 변화하는 도시 환경에 대응한 문화 전략에 대한 필요성에 대해 공감하며 진정한 문화도시로 나아가기 위한 지역의 역할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용인문화재단 관계자는 “다각적 관점에서 지역을 살펴보며 문화도시의 가치와 필요성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었던 시간이었다”라며 “이번 포럼을 시작으로 관련 논의가 지속될 수 있도록 공론장을 마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용인문화재단은 이번 포럼 토론 내용을 포함한 결과자료집을 제작해 배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