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공진원, ‘우리놀이 한마당’…전통문화ㆍ놀이 확산
문체부-공진원, ‘우리놀이 한마당’…전통문화ㆍ놀이 확산
  • 이지완 기자
  • 승인 2023.05.24 13: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주ㆍ전주ㆍ파주서, 가족단위 관람객 전통놀이 즐겨
오는 6월, ‘단오’ 테마로 세시풍속 체험 행사 준비

[서울문화투데이 이지완 기자] 가정의 달을 맞아 온 가족이 전통놀이를 즐겨볼 수 있었던 <우리놀이 한마당> 봄 행사가 지난 5일부터 21일까지 열리고, 큰 호응 속에 마무리 됐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보균, 이하 문체부)와 (재)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원장 김태훈, 이하 공진원)가 기획한 이번 행사는 양주시립회암사지박물관 내 위치한 ‘우리놀이터 양주’를 시작으로 ‘우리놀이터 전주’, ‘우리놀이터 파주’까지 전국에 위치한 우리놀이터 총 3개소에서 개최됐다.

▲우리놀이한마당에서 전통놀이를 즐기는 어린이들 (사진=공진원 제공)

행사 프로그램으로는 연 만들기, 시조 화가투, 남승도 등 평소 접하기 어려운 전통놀이를 체험해보는 <전통놀이 배워보기> 코너와 가족 단위의 관람객들이 팀을 이뤄 딱지치기, 투호, 제기차기 등 실력을 겨루는 대항전으로 <전통놀이 겨뤄보기>로 구성됐다. 행사 기간동안 현장을 찾은 가족들은 공진원이 지난 3년간 개발한 전통놀이 현대화 콘텐츠들을 자유롭게 경험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었다.

<우리놀이 한마당> 행사는 전통놀이 생활문화 거점공간인 ‘우리놀이터’에서 펼쳐지는 전통문화 체험행사로, 국민들의 전통놀이 체험 기회를 확대하고자 기획됐다. 문체부와 공진원은 앞으로도 ‘우리놀이터’를 중심으로 다양한 전통생활 문화 교육 및 체험 행사를 개최하며, 전통문화 활성화를 도모하고 접근성을 넓혀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오는 6월에는 단오를 테마로 한 세시풍속 전시 체험행사가 ‘우리놀이터 고양’에서 열릴 예정이며, 9월 시즌에는 ‘우리놀이터 경주’와 ‘우리놀이터 고양’에서 지역 행사와 연계한 <우리놀이 한마당> 가을 행사가 준비돼 있다. 자세한 일정과 프로그램은 개최 시점에 맞춰 공진원 홈페이지(kcdf.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