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예 전문인력 키운다…공진원, 공예매개인력양성 프로그램 교육생 모집
공예 전문인력 키운다…공진원, 공예매개인력양성 프로그램 교육생 모집
  • 김연신 기자
  • 승인 2024.07.05 1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강료 전액지원 및 심화교육 제공 

[서울문화투데이 김연신 기자] 공예문화산업 전문매개자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프로그램 참가자 모집이 시작됐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와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원장 장동광, 이하 공진원)은 〈2024 공예매개인력양성 교육프로그램〉 교육생을 오늘(5일)부터 오는 26일까지 모집한다. 

▲〈2024 공예매개인력양성 교육프로그램〉 포스터
▲〈2024 공예매개인력양성 교육프로그램〉 포스터

이번 프로그램은 새로운 시각으로 공예 전시기획과 담론을 형성하고, 현장과 소비자 수요에 부응하는 차별화된 공예품을 기획하며, 다양한 계층을 대상으로 공예수업을 설계하는 ‘공예매개자’ 의 종합역량을 개발하고 강화하는 교육의 장을 목표로 기획됐다. 큐레이터, 머천다이저, 에듀케이터 각 분야별로 세부 전문프로그램을 구성했으며, 각 20명씩 총 60명을 선발하고 수강료는 전액지원한다. 

특히 올해는 8월 중순부터 12주간 진행되는 실무과정 교육생들을 대상으로 개별기획안 심사를 통해 분야별 3명씩, 총 9명을 선별해 심화교육과정을 별도로 진행할 계획이다. 프로젝트 실현과정 전반에 대한 교육과 함께 전문 담당지도자(멘토)들의 밀착지도를 통해 전시기획, 상품 기획 및 판매, 공예교육을 위한 교구제작 지원 등의 혜택이 제공된다. 

공진원 최재일 공예진흥본부장은 “전통과 현대공예를 아우르는 공예문화산업 분야 차세대 우수전문인력을 양성하는 것이 본 사업의 취지”라며, “실무이론과 현장경험을 두루 갖춘 관련분야 전문가를 초빙하는 등, 양질의 교육프로그램을 준비했다”라고 밝혔다. 

해당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공진원 누리집(kcdf.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