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문화투데이 진보연 기자] ‘미래적(的) 우화’, ‘인간 너머 관점’의 서사 개발과 작업 방식 정립에 몰두해 온 극단 이와삼이 신작 <사람은 좋지만 인간은 싫습니다>(작 김대근, 장우재 / 연출 장우재)를 선보인다.
이번 신작은 중장기창작지원 1년차(2022년)의 <A·I·R 새가 먹던 사과를 먹는 사람>의 세계관과, 창단 20주년을 맞이한 2년차(2023년)의 ‘인간 중심 관점’ 돌아보기의 결과를 합해보는 작업이라고 할 수 있다.
중장기창작지원 사업을 마무리하는 올해에는 막연한 미래담론를 내세우기보다 관점을 다르게 하여 인간과 사회문제를 바라보는 것이 필요하다는 판단하에, 극단의 작업 방향성을 ‘인간 너머의 관점으로 인간 다시 보기’라고 명명하며 신작을 준비 중이다.
<사람은 좋지만 인간은 싫습니다>는 옴니버스 형식의 연극으로, 총 5개의 에피소드로 이루어져 있다.
다른 로봇에 대한 이타주의를 표현하는 인공지능로봇 지니 이야기, 마인드 업로딩으로 재현된 엄마로봇의 사랑을 거부하는 인간 수나 이야기, 핵연료 기술을 연구하는 연구원들 그리고 침팬지 이야기, 현재 배경의 연극작가와 배우, OTT 드라마작가의 이야기, 머지않은 미래에 반려 앵무새 ‘BA’와 둘만 남겨지게 된 이나 이야기.
미래와 현재를 넘나드는 5개 에피소드는 각각의 이야기이기도 하면서 같은 세계관을 공유하고 있기도 하다. 일부 에피소드는 2022년 공연되었던 <A·I·R 새가 먹던 사과를 먹는 사람>(이하 ‘A·I·R’)의 인물별 서브 텍스트를 만드는 과정에서 출발하였다는 점이 흥미로운 지점이다. ‘A·I·R’는 기후 위기가 인간의 사회정치체계를 바꾼 어느 해, 거듭되는 팬데믹으로 인해 크게 세 구역으로 나누어진 국가와, 인공지능로봇이 인간이 기피하는 자리를 대신하는 근미래의 이야기를 담은 작품이다.
극단 이와삼의 최근 작품이 아직 와닿지 않은 가까운 미래를 상정하고 펼쳐지는 이야기였다면, 이번 작품은 전작(前作)과 비슷한 시공간을 배경으로 하고 있음에도 미래적인 감각과 함께 현재적인 감각 또한 공존하고 있다는 점이 주목할만한 관람 포인트다. <사람은 좋지만 인간은 싫습니다>는 미래의 이야기 같으면서도 지금의 이야기 같기도 한 상황 속에서 ‘나’라면, ‘우리’라면 어떻게 그것을 바라보고 대할 것인가, 어떻게 살아가야 할 것인가에 대한 질문을 던진다.
<사람은 좋지만 인간은 싫습니다>는 내달 18일부터 27일까지 씨어터 쿰(서울 종로구)에서 공연된다. 중학생 이상 관람가이며, 티켓가격은 전석 40,000원(균일석)이다. 예매는 인터파크 티켓에서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