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도구, 자체 예산 부족 이유로 사업 종료 결정
주민들 “지속가능한 문화도시로 유지해야”…집회・온라인 챌린지 활발
문화도시 사업 통해 ‘고령화 구도심’ 인식 탈피
영도구, “사업 종료가 아닌 새로운 형태로 전환하기 위한 단계”
“지난 5년간 이룬 가치는 ‘사회 연결망’ 형성에 있다”
외부 성과 평가뿐 아니라 주민들 목소리 청취해야
[서울문화투데이 진보연ㆍ김연신 기자] “영도문화도시 덕분에 죽고싶은 생각이 싹 달아났는데 이게 무슨 일이고. 계속하게 해도.”
영도의 문화도시 사업 지속을 촉구하는 시민의 피켓에 쓰인 문구다. 법정문화도시 5년 종료 후 영도문화도시 사업과 센터의 존폐 여부가 불확실한 상황 속에서 영도구 주민들이 직접 거리에 나서 눈길을 끌었다.
지난 7일부터 주민들은 영도구청 앞에서 매일 아침 8시 30분부터 9시까지 릴레이 피켓시위를 이어오고 있다. 직장에 연차를 내고, 또 아이를 맡기고 직접 피켓을 만들며 집회에 참여한 주민들이 총 60여 명에 이른다. 한 주민은 ‘모두가 행복한 문화도시 영도를 응원합니다’라는 제목의 공연을 기획하는 한편, 영도문화도시센터에는 “문화도시 영도를 지켜달라”는 아이들의 편지들이 빗발치고 있다. 온라인에서는 영도 문화도시 사업의 긍정적인 경험담이 하나둘 공유되고 있다. 문화도시 사업의 일몰 사항을 전해 듣게 된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사업의 지속을 촉구하는 집회와 함께 일종의 ‘챌린지’를 이어나가고 있는 것이다. 이는 문화도시 사업 시작 후 시민들의 첫 자발적 움직임이라는 점에서 상당히 고무적인 사례다.
‘영도 문화도시’ 선순환에도 사업 종료 결정
영도구는 2019년 12월 법정문화도시로 선정, 사업은 5주년을 맞는 오는 12월 종료될 예정이다.
사업 수행 기간인 5년 간 ‘고령화된 구도심’이라는 인식이 있던 영도에는 많은 변화가 일어났다. 흩어져 활동하던 예술가들이 문화도시 사업을 계기로 서로 협업하고, 산복도로, 깡깡이마을, 흰여울 마을, 동삼동 등지에서 어르신들이 글을 배우고, 그림을 그리고, 도자기를 만들고, 함께 노래하고, 서로 돕는 상부상조의 문화가 형성되기 시작했다. 구민과 예술가, 구민과 연구자, 구민과 문화기획자, 도시기획자들이 서로 어울려 많은 프로그램을 수행하며 새로운 플랫폼과 인적 자원을 구축할 수 있었다.
사업이 종료된 이후에는 지자체에서 예산과 조직을 자체적으로 운영해야 하는데, 영도구는 지난 9월 20일 열린 ‘2024년 영도문화도시 추진위원회’ 회의에서 자체 예산 부족을 이유로 들며 사업을 종료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사업 성과의 지속가능성을 고려한 영도문화도시 추진위원들은 사업의 지속성이 필요하다고 주장, 지난 9월 열린 회의에서 김태만 추진위원장은 영도구의 결정에 대해 “사전 논의 없이 일방적인 통보”라며 성토했다.
사업 존폐 여부에 주민과 구청, 엇갈리는 반응
고윤정 영도문화도시센터장은 본지 서울문화투데이와의 서면 인터뷰에서 영도 문화도시 사업이 지속되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영도구는 문화예술이 도시발전에 효과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지역”이라며, “지역 인구가 줄어드는 현상을 늦추기는 어렵다. 결국 좀 더 행복한 삶을 만들 수 있는 도시가 되어야 하는데, 문화가 그 역할을 해낼 수 있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영도문화도시센터의 앞날을 어떻게 전망하는지 묻는 질문에 “영도문화도시센터의 앞날을 뭐라고 장담하기는 어렵다”라며, “상반기까지 다양한 공론장과 포스트 문화도시 영도 정책 연구 수행은 저희 센터가 했지만, 앞으로는 정치의 시간이나 시민의 시간이라고 생각한다”라고 밝혔다. 이어, “현재 영도의 많은 시민들이 센터 종료를 반대하고 있어, 올 연말까지 가봐야 결론이 확실히 날 수 있을 것 같다. 다만, 유지 된다고 해도 현재와 같은 조직 규모나 형태는 아닐 것 같다”라고 덧붙였다.
영도구의 지원이 지속될 경우의 운영 계획에 대해서는 “주요 사업으로는 문화돌봄(외로움, 어린이 교육)과 로컬관광(아카이브 기반 여행, 축제 등)을 염두해두고 있다. 문화도시 사업이 아니라도 다양한 정책 사업을 수행해 나갈 생각이다”라며, “그러나 거버넌스 구조는 변화가 있을 예정이다. 영도 주민와 영도 밖 관계 주민들이 참여하는 이사회 그림을 그릴 수 있지 않을까 싶다. 결국 정치의 시간에서 영향력을 발휘하는 건, 조직화된 시민이라는 생각을 많이 하게됐기 때문이다”라고 답변해왔다.
이에 본지 서울문화투데이는 주민들의 목소리를 대변해 영도구에 “문화도시 사업이 불러올 파급효과나 선순환이 충분히 고려된 결정인지, 또 아직 그 결실이 전부 나타난 상황도 아니기에 성급한 결정이 아닐지”를 물었다.
영도구는 “1차적으로 9.3%라는 전국 최하위 수준의 구 재정난은 문화도시 사업을 지속하는데 가장 큰 장애물이라는 의견이 높아 현재 내부적으로 일몰 결정을 내렸다. 그와 함께 기존 문화도시 사업에 대하여 외부적 평가 대비 지역 내 엇갈리는 성과평가와 기존 1년 예산(30억원)대비 축소 운영시 그 효과성을 발휘할 수 있을지에 대한 우려가 더 큰 것으로 보여져, 내년 예산 편성 시점에서 사업 일몰 결정이 내려진 상황”이라며, “올해 12월 사업 종료 전까지 남은 시한 동안 중앙 정부의 향후 문화도시사업 방향성, 지역 내 다양한 의견들을 수렴하여 지혜로운 방안을 모색토록 하겠다”라고 답변해왔다.
기존의 문화도시 사업을 대체할 사업을 준비 중인지 묻는 질문에는 “사회적 고립감을 해소하기 위한 문화돌봄 사업이나, 세계 4대 디자인 어워드를 수상한 영도문화도시 브랜드 등의 성과는 사업이 종료되더라도 계승하여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문화사업 뿐만 아니라, 관광 등 다른 분야의 사업들도 포괄하는 중간 조직을 조성하려고 계획 중”이라며, “문화도시센터의 조직을 축소하고 반드시 계승할 사업들을 선별해 문화도시를 미래에 이어갈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이번 구의 결정은 문화도시 사업의 종료가 아닌 새로운 형태로 전환하기 위한 단계로 향후 구의 발전을 위한 방향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밝혔다.
영도구에 따르면, 문화도시 사업으로 구비는 매년 7.5억 정도 편성되었고 그 예산은 특정분야가 아닌 구 사업들에 골고루 배치, 편성될 예정이다.
“지속 가능한 문화도시 위한 제도 정비 필요” 토론회 개최
1단계 법정문화도시 가운데 1차로 선정됐던 지자체는 지난 2019년 12월 지정되어 2020년부터 2024년까지 사업을 진행하게 된다. 이에 해당하는 지역은 부천시, 서귀포시, 영도(부산), 원주시, 천안시, 청주시, 포항시 등 7곳이다.
1차 문화도시의 사업 종료일이 코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해당 정책의 지속과 확장을 위한 논의도 전국적으로 이뤄지고 있다. 지난 21일 오전에는 국회의원 전재수(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장)과 전국문화도시협의회 주최로 국회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문화도시 정책 지속과 확장을 위한 국회 토론회’가 개최됐다.
부산 영도의 5년차 사업을 마무리하는 출구 전략 관련 연구를 진행한 권순석 문화컨설팅 바라 대표는 이날 ‘문화도시 지정 제도에 대한 제언’ 발표를 통해 “1단계 법정문화도시와 (정부가 바뀐 이후의) 2단계 대한민국문화도시의 결은 조금 달라졌지만, 지역의 문화 비전을 지역이 수립하고 법에 근거한 승인 과정을 거쳐 5년간의 사업 기간 동안 지역 스스로 만들어간다는 점에서 ‘분권과 자치’의 의미도 부여할 수 있다고 본다”라고 진단했다.
이어 “문화도시 사업을 진행하는 지역 가운데 난항을 겪고 있는 곳들이 여러 군데 있다. 이 여러 원인 중에는, 5년짜리 정책 사업이 지속되는 데 있어서, 지역의 행정 집행부의 변화도 큰 요인 중 하나라는 점을 유심히 들여다볼 필요가 있다”라며 “정부의 입장에서 이를 지역의 책임으로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이런 문제들이 현장의 어려움이라면 이를 어떻게 좋은 방향으로 견인해나갈 것인가에 대한 고민도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권 대표는 “문화도시로 지정됐다는 것은 5년간 문화도시 사업을 할 수 있는 시간과 사업비를 확보했다는 것이지, 지정되는 순간 문화도시가 된 것으로 등치시키기에는 한계가 있다”라며 “5년간 사업을 열심히 하고 나름의 성과와 의미를 만들어냈다면, 보완적 정책을 통해 (단체장이 바뀌더라도) 연속성 있고 지속가능한 문화도시를 만들 수 있도록 정부에서도 함께 고민해야 한다”라고 제언했다.
‘미흡’에서 ‘최우수’ 도시로…문화도시 영도 5년의 성과
영도문화도시는 ‘사업 효과성, 주민 동의, 지역적 필요, 재원 확보, 조직 대안, 사업 확장성’ 등 5가지 판단 기준을 세우고 지난 5년의 사업을 자체적으로 평가했다. 이에 따라, 최소 지속 확장 전략에서 스텝업 전략으로 나아가야 한다는 것이 연구진들의 판단이며, 결과 보고서를 영도구와 영도문화도시센터에 제출한 상태다.
2019년 12월 31일 법정 문화도시로 지정된 영도문화도시는 첫해인 2020년 미흡(3등급)으로 출발했으나, 이후 2년차인 2021년부터 본격적으로 사업을 시작해 다양한 성과를 내외부적으로 인정받기 시작했다. 영도구의 특성을 살린 시각 브랜딩과 글자체(영도체) 개발로 국내 최초 세계디자인어워드 4관왕에 올랐고, 방문 예술활동ㆍ예술치유 공간 운영으로 외로움 완화에 기여해 문체부 장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또한 영도 기획자 학교를 운영하며 매년 30건 이상의 문화 창업 지원, 영도 문화유산 자료를 담은 아카이브 개설, 어린이 문화활동 거점 공간 조성, 깡깡이 예술마을 투어 프로그램 운영 등의 성과를 인정받아 지난 3월에는 전국 24개 문화도시 중 ‘최우수 도시’로 선정되기도 했다.
문화도시 사업의 성과는 주요 도시 지표로도 확인됐다. 문화 분야 사업체 수와 거주 예술인 수가 크게 증가했으며, 2023년 부산사회조사에서는 구민의 문화여가시설 및 여가 활동 만족도가 원도심 중 1위를 기록했을 정도다.
문화도시 사업이 지속되어야 한다는 주민 의견은 전체의 80.0%로 매우 높게 나타나고 있다. 하지만, 영도구는 사업비 확보의 난항을 이유로 ‘사업 일몰’을 예고했다. 사업비 확보는 어떤 예산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예산 규모가 달라진다. 영도의 경우 ‘인구소멸대응기금’이라는 기 마련된 정책자금과 더불어 구의 예산, 시민 펀드 조성 등 내부적 방향성을 갖고 있었다. 이에, 예산 부담만으로 사업을 일몰한다는 것은 설득력이 부족해 보인다.
지속되어야 하는 이유는
이제 <문화도시영도>는 중앙정부의 일도, 부산시의 일도, 영도구청 만의 일도 아닙니다. 영도구민과 예술가, 민관, 기업과 소상공인이 서로 머리를 맞대고 함께 만들어가야 할 과제이자 오늘의 마을, 어르신들이 죽음만을 기다리는 마을을 넘어 미래의 마을, 아이들이 웃고 떠들고 노는 미래의 공동체를 준비하는 일입니다.
그 동안 영도구민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함께 만들어온 문화도시영도의 성과가 계승되고 이어질 수 있도록 영도구청의 전향적인 정책과 구민과의 대화(공청회 및 포럼, 신문고 운영 등), 예산 배정을 촉구합니다. 구청은 오로지 구민의 충만한 삶, 보람된 삶, 행복한 삶, 즐거운 삶을 밑받침하기 위해 있는 기관입니다. 만약 구청이 이 사실을 외면한다면, 저희 <대책위>는 부산시민, 전국의 ‘문화도시’ 뿐만 아니라 전국민에게 이 사실을 알리고 연대함으로써 작금의 상황을 타개해 나갈 것입니다.- 문화도시영도를 지키는 시민대책위 일동, 문화도시 영도를 지키는 시민모임 기자회견문 中 -
현재 영도구청 앞에서는 사업 중단에 반대하는 시위가 2주 넘게 이어지고 있다. 시민들이 주체가 되어 진행되고 있는 것이다. 학생, 주부, 노인 등 여러 계층이 함께 목소리를 내고 있다. 이는 일부의 의견으로 치부하기 어렵다. 시민 여론과 더불어 지역 언론의 평가까지, 다양한 방식을 통해 영도는 문화도시의 지속을 요구하고 있다.
지역 소멸이 우려될 정도로 저출생·노령화가 심각했던 영도구에 '반전'을 가져왔음에도, 구는 재정적 이유로 문화도시 사업을 종료하려 한다. 하지만, 지난 5년간 영도문화도시센터를 중심으로 가꾼 성과는 단순히 예산만으로 이룰 수 있는 결과물이 아니다. 사업 당사자가 아닌 외부에서는 영도의 여론과 구의 판단을 어떻게 바라볼까.
장석류 국립인천대 문화대학원 교수는 “사업이 지속돼야 할 가장 첫 번째 이유는 ‘유권자 영도구민이 원하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장 교수는 영도문화도시센터의 미션은 ‘우리 지역의 사회적 문제를 문화예술로 대응하는 조직’이었으며, 그 어떤 조직보다 사회복지정책, 아동ㆍ청소년 정책, 일자리 정책에 문화예술로써 적극적으로 다가갔다고 평가했다. 그는 “그 효용을 구민들이 피부에 와닿게 느꼈으며, 그 이면에는 영도문화센터 크루들의 일하는 방식과 태도의 진정성이 있었다”라고 덧붙였다.
장 교수는 “지난 5년간 이룬 가치는 영도의 고립감, 교육 여건, 낡은 도시브랜드, 청년 일자리와 자립 여건 등 다양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사회 연결망’ 형성에 있으며, 이는 영도구민과 영도의 관계인구 간에 자리 잡았다. 이 연결망을 키우기 위해 (센터는) 지역의 사회적 문제를 문화예술로 대응할 수 있는 동네 사람을 키웠고, 사람과 사람을 끊임없이 연결했다”라며 “그 결과, 일상에 필요한 정보, 새로운 기회, 주민 간 유대와 응원, 긍정적 도시브랜드가 흐르기 시작했다. 그리고 이걸 유지ㆍ발전시키고 싶은 것이 영도구민의 마음이라고 생각한다”라고 평가했다. 이어 “이 사실을 실무 공무원들도 다 알고 있을 것이다. 다만, 영도구 기초행정 리더들의 사심과 불필요한 자존심으로 어깃장을 놓고 있다고 생각한다”라고 꼬집었다.
나아가, 고윤정 영도문화도시센터장은 “정책사업명으로 ‘문화도시’였지만, 앞으로 진정한 문화도시 영도로 거듭나길 희구한다”라고 말한다.
나아가야 할 때
영도의 ‘문화’를 지키기 위해 구민들이 직접 나선 상황, 중앙 정부의 손을 떠난 ‘문화도시 영도’는 이제 지자체의 울타리 안에서 지역 주민들의 목소리를 수렴하며 새로운 국면을 맞이해야 할 때다.
사람과 이야기가 모여 맺어지는 ‘문화’의 결실은 수치화된 성과만으로는 판단하기 어렵다. 영도 주민들은 ‘보물섬 영도’의 이야기를 마저 잇기 위해, 스스로의 이야기를 직접 쓰고 들려주고자 한다. 지자체는 외부의 성과 평가뿐만 아니라 지역의 정체성을 이루는 내부 주민들의 목소리를 적극적으로 청취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법정 문화도시는 문화 자산을 활용해 ‘지역 스스로’ 도시의 문화 환경을 기획·실현하고 브랜드를 창출할 수 있도록 문화체육관광부가 추진해온 사업이다. 기존의 대규모 시설 조성계획이 아닌 ‘지역문화발전종합계획’의 지원, 중앙 및 관 주도가 아닌 ‘지역 중심·시민 주도형 도시문화 거버넌스로 변화’, 그리고 단순 재정 지원 방식이 아닌 ‘효과적 추진체계 구축과 컨설팅 지원’을 목표로 세웠던 정책인 것이다.
중앙 정부가 ‘문화를 통한 지속가능한 지역발전 및 지역주민의 문화적 삶을 확산’하겠다는 비전을 가지고 법정문화도시 사업을 추진한 이후 5년이 지났다. 1차 법정문화도시는 지역에 따라 편차는 있지만 상당 부분 괄목할 만한 성과를 이뤘다. 지역마다 크고 작은 가시적 성과들이 있겠지만, 문화도시사업의 가장 큰 자산은 ‘지역 주민들의 마인드셋’이다. 정부와 지자체는 5년 약정을 마치고 관심을 거두려 하지만, 그 5년간 주민들 사이에는 ‘지역을 발전시키는 주체가 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싹텄다. 사업의 씨를 뿌렸던 정부와 지자체는 이러한 변화를 외면해서는 안 된다. 완벽할 수 없는 정책 사업이 보완을 거쳐 조금 더 다듬어진다면, 나중에 지정될 문화도시들이 좀 더 나은 환경에서 지역을 위해, 시민을 위해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