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청소년권장도서 발표!
3월 청소년권장도서 발표!
  • 정지선 기자
  • 승인 2010.03.06 0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간행물윤리위원회, <그대, 청춘> 등 10종 선정

한국간행물윤리위원회(위원장 양성우)의 좋은책선정위원회는 올해 3월의 청소년권장도서 10종을 분야별로 선정, 발표했다.

교양 분야에서는 문학과 예술, 인류학과 역사학을 넘나들며 지적 호기심과 풍부한 교양을 전하는 <그대, 청춘>(김열규, 비아북), 아동 분야에는 도벽을 가진 열네 살 장하리가 자신이 처한 상황을 극복해가는 이야기 <열네 살, 비밀과 거짓말>(김진영, 네버엔딩스토리), 철학 분야는 일상생활 속에서 자주 접하게 되는 사례들을 통해 쉽고 재미있게 진화심리학을 설명한 <오래된 연장통>(전중환, 사이언스북스), 역사 분야는 사진, 광고, 신문기사 등 생생한 당시 자료를 수집, 수록해 과거의 역사를 그 시대의 신문처럼 재현한 <근현대사 신문 근대편/현대편>(강응천 외, 사계절) 등이 선정됐다.

특히, 교양분야의 <그대, 청춘>은 서강대 명예교수이자 한국학의 석학인 김열규 교수가 젊은이들이 배워야 할 세상의 가치와 교양에 대해 이야기한다. 자아와 고독을 시작으로 도전과 사랑 그리고 낭만까지, 청춘기에 거쳐야 할 열다섯 가지 테마를 주제로, 문학과 예술, 인류학과 역사학을 넘나들며 지적 호기심과 풍부한 교양을 전한다.

또한 실용분야의 <게이츠가 게이츠에게>는 빌 게이츠의 아버지 빌 게이츠 시니어의 회고록이다. 고인이 된 아내 메리 게이츠, 마이크로소프트의 창업자인 아들 빌 게이츠 등 가족들과의 소중했던 추억담을 비롯해 가족 사이의 정을 나눌 수 있도록 저녁식사는 반드시 함께 하기, 아이의 의사 존중해주기, 어릴 적부터 부지런함과 검소함이 몸에 배게 하기 등 게이츠 집안의 자녀교육 원칙을 소개한다.

올해 3월의 선정된 청소년권장도서 목록은 한국간행물윤리위원회 홈페이지의 웹진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한국간행물윤리위원회는 청소년의 건전한 인격 형성과 지적 성장을 위해 매월 청소년을 위한 좋은 책을 엄선해 초중고교로 청소년 독자의 수준을 나눠 추천하고 있다.

서울문화투데이 정지선 기자 press@sc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