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민황의 '비싼교육 날로 먹자'
정민황의 '비싼교육 날로 먹자'
  • 학습컨설턴트 정민황
  • 승인 2010.04.23 17: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원에만 보내면 알아서 공부할까요?

   

정민황 원장

-서울대 수학과 졸업
-진단과 처방 E-Guru 원장
-SAT,GRE강의
-수능메뉴얼 집필중

학원에만 보내면 알아서 공부할까요? 공부방에만 들어가면 알아서 공부할까요? 책상에 앉기만 한다고 저절로 되는 것이 아닙니다. 공부하는 방법을 알지 못하기 때문에 집중을 못하는 것이지요. 방법은 알지만 훈련이 되어 있지 않아서 힘들어 하는 겁니다. 반복적인 훈련이 좋은 습관을 만들어 줍니다.

1단계: 핸드폰을 끄고 거실의 TV를 치우자

엄마는 드라마 속 주인공하고만 얘기하고 아빠는 골프채널의 해설자가 되어버리고는 끊임없이 친구들과 문자메시지를 나누며 시간을 보내는 자식에게 너 방에 들어가서 공부해! 라고 합니다. 마지못해 몸은 책상에 앉아있지만 상상속의 주인공이 되어서 딴 생각만 합니다.

혼자서 하는 공부는 힘들지만 함께하는 공부는 재미있어 합니다. 공부하는 분위기를 만들고  함께 하는 공부를 하자구요. 우리집이 독서실과 학원이 됩니다. 우리 식구가 드라마속 주인공입니다.

2단계: 공부방에 책상을 없애고 거실에 가족책상을

저녁식사 후 두 시간만 온가족이 거실 책상에 모여서 함께 책을 읽어 보세요. 애들 눈빛이 변합니다.  이 시간엔 전화. 휴대폰문자, 인터넷, TV등 외부 세계는 잠시만 차단합시다. 집중력이 생깁니다. 회사업무를 이 자리에서 해도 좋습니다. 가계부를 작성하셔도 되구요, 애들 동화책을 읽어도 됩니다. 공부라는 것이 따로 있나요, 머리쓰고 고민하는 것이 공부이지요. 단 이 시간동안에는 사소한 대화는 참으시구 오직 침묵으로 집중만 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3단계: 함께 나누는 가족토론

공부가 끝나면 각자 공부한 것을 함께 나눠보세요. 서로 공부한 것에 대하여 질문을 하고 해결책을 만들어 보고 또 다른 풀이방법/ 접근방법을 생각하다 보면 배우며 성장하게 됩니다. 회사에서 있었던 힘든 상황을 아이에게 얘기한 후 너라면 어떻게 하겠니 라는 질문을 해보세요. 경영컨설턴트로 변신합니다. 다른 이와의 갈등을 함께 나눠보세요. 심리전문가로 다가옵니다.

조심할 것은 부모의 권위로 아이들을 통제하는 것은 절대로 참으세요. 너는 왜 그렇게 밖에 생각 못하니? 라는 말 대신에 왜 그렇다고 생각하니?와 이런 방법은 어떨까, 이렇게 생각할 수도 있지 않을까, 더 좋은 방법은 없을까와 같은 질문을 통해서 아이가 더 많은 생각을 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가족토론의 목적입니다. 결론을 미리 정하진 마시고 끊임없이 질문을 던져 봅시다. 끊임없이 질문하는 습관을 갖도록 하는 것이 자기주도 학습법의 핵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