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8년 시티투어 이용객만족도 조사결과분석’발표
'08년 시티투어 이용객만족도 조사결과분석’발표
  • 이의진 기자
  • 승인 2009.02.17 09: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시티투어 탑승객 만족도 5점 만점에 4.08점

한국관광공사(사장 오지철)는 지난 2008년 10월 한달간 국내 시티투어 이용객 1천3백여 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시티투어 만족도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본 만족도 조사는 향후 지자체 시티투어 프로그램 대상을 내국인뿐 아니라 외국인 관광객으로 확대하고 프로그램 개선 및 활성화 방안을 도출하기 위해 실시됐다.

현재 국내에는 총 43개 지방자치단체가 153개의 시티투어코스를 운영하고 있다.

▲ 2006년 국내 최초로 첨단 유비쿼터스 시스템을 갖춘 2층 부산시티투어버스

시티투어는 관광객들이 정기적으로 운행하는 시티투어버스를 타고 지역의 관광 명소를 돌아볼 수 있도록 하는 관광 프로그램으로 타 지역을 방문하는 내국인 관광객이나 내 고장의 관광명소를 한눈에 돌아보고자 하는 개별관광객들에게 적합한 관광 상품이다.

이번 조사 결과 전국의 시티투어 탑승객들은 주로 인터넷을 통해 시티투어 프로그램을 인지하고(40.9%) 가족과 함께(40.1%)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대다수의 이용객이 시티투어 프로그램을 타인에게 추천할 의향(78.4%)이 있고, 향후 다시 시티 투어 프로그램을 이용하겠다(78.9%)고 답해 앞으로 각 지방 시티투어 프로그램의 발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향후 이용을 희망하는 시티투어 지역은 부산(26.6%)이 1위를 차지했다.

전반적인 시티투어 프로그램 만족도는 5점 만점에 4.08점을 기록한 가운데, 가장 만족스러운 분야는 시티투어버스 기사와 안내원의 친절도(4.39점)로 조사됐고, 가장 불만족스러운 분야는 시티투어의 총 소요시간, 이동시간, 관광지 체류시간(3.70점)인 것으로 나타났다

관광공사는 시티투어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지방자치단체 및 여행사에 전국 단위의 분석 데이터를 제공하고, 설문에 응한 지방자치단체 및 여행사에 대해서는 해당 지역 고객에 특화된 분석 데이터 및 개선방안을 배포해 향후 지역별 시티투어 프로그램 개선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관광공사 진수남 국내관광진흥팀장은 “내외국인 관광객 인트라바운드 기반 강화의 일환으로 시티투어 프로그램 활성화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지자체별 시티투어 컨설팅, 전국 시티투어 이용객 만족도 조사 및 모니터링, 시티투어 온·오프라인 홍보사업 등을 진행할 것” 이라고 말했다.

                                        

                                        서울문화투데이 이의진 기자 luckyuj@sc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