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성형' 쌍꺼풀 수술 말고, '눈밑성형'도 있다!
'눈성형' 쌍꺼풀 수술 말고, '눈밑성형'도 있다!
  • 김태훈 기자
  • 승인 2010.07.12 17: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눈성형에 모든것, JW정원성형외과 최홍림 원장에게 듣다.

[서울문화투데이= 김태훈 기자] 눈 성형에 고민이 많다면 제대로 알고 수술하자!

▲JW정원성형외과 최홍림 원장

방학과 휴가가 시작되는 7월, 아름다운 외모를 가꾸기 위한 여성들의 마음이 바빠지는 시기다. 몇 해 전부터 방학이나 휴가 등 연휴를 이용해 '눈밑수술' 에 관한 문의가 줄을 있고 있다.

눈 밑수술를 하려 하는 사람들이 알아야 할 기본적인 요소들을 JW정원성형외과 최홍림 원장은 이렇게 설명한다.

눈밑이 검게 보이는(다크서클) 이유의 원인은 크게 세 가지 경우로 나눌 수 있는데 첫째가 과도한 지방, 둘째가 피부 자체의 문제, 셋째가 주름이다. 여기에 따르는 증상은 눈 밑이 불룩하면서 검은 증상과 눈 밑이 불룩하지도 않은데 피부가 검은 증상, 눈 밑이 잔주름이 많으면서 검은 증상으로 나눌 수 있다.

이들 각각의 치료방법을 살펴보면, 눈밑이 불룩하면서 검은 증상은 눈 안쪽으로 작은 절개를 통해 과도한 지방을 절제해 내면되고 시술도 간단하고 시술 후 바로 화장이 가능하며 붓기도 별로 없어 요즈음 선호하는 방법이다.

눈밑이 불룩하지도 않은데 피부가 검은 증상의 치료방법은 과거에 레이져나 화학 약품으로 박피를 이용해 주로 치료했으나 결과가 일시적이고 장기적으로 볼 때 만족스럽지 않다. 그래서 이 경우는 비타민 C 치료, 피부 성장인자를 이용한 미백, 재생 치료, 약한 박피 등의 꾸준한 피부 관리를 통해 증상을 개선하는 치료를 하시는 것이 좋다.

마지막으로 눈밑이 잔주름이 많으면서 검은증상은  피부 관리, 레이져 박피, 화학 약품을 이용한 박피 등으로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주름이 깊을 때에는 남는 피부를 절제함으로써 주름 개선과 색소 침착 부위 제거의 이중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눈밑에 갑자기 생긴 깊은 골은 필연적으로 생기기도 하지만 선천적으로 지방을 싸고 있는 주머니의 탄력이 약한 사람들에게 생기는 현상이다. 이 수술은 크게 4단계로 이루어진다.

1단계는 아래 눈썹의 2~3mm 아래 3~4cm 정도의 절개를 통해 지방을 제거하기보다 늘어진 지방을 이용해 아래의 뼈 위에 펴서 고정해 주고 남는 피부를 소량 제거해 줌으로써 안전하게 눈 밑과 뺨 사이에 생긴 깊은 골과 주름을 제거할 수 있다.

2단계는 보통 눈밑이 불룩한 경우 눈밑의 피부와 근육의 처짐과 병행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지방만 처리한다고 눈밑이 예뻐지지 않는다. 따라서 반드시 처진 눈밑을 위로 당겨 주어야 한다. 당겨 주는 것도 피부만 잘라 준다고 눈밑이 올라가는 것이 아니라 처진 눈밑의 근육을 당겨서 눈가의 뼈에 고정해 주어야 한다. 이 과정이 생략이 되면 아무리 수술을 잘 해도 예쁜 눈밑이 될 수 없다. 고정하는 위치와 세기 등이 아주 중요한데 이것이 바로 노하우며 경험이다.

3단계는 눈밑수술을 하고 인상이 안 좋아지는 가장 대표적인 경우가 수술 후에 눈두덩이 없어지는 경우이다. 흔히 우리가 애교라 불리는 눈밑 속눈썹 아래에 볼록한 부분이 인상에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이 부분을 수술을 하면서 오히려 보강시켜 주면 눈밑이 처져서 없어졌던 애교가 다시 생기기도 한다.

마지막 단계인 4단계는 처진 피부를 잘라 내는 과정이다. 피부를 많이 잘라 내어도 인상이 안 좋아지기 때문에 적당히 잘라내는 것이 중요한데 얼굴의 어떤 표정에도 눈밑이 당기지 않을 만큼 잘라 내야 한다. 과거에 눈 밑수술을 하고 눈밑이 뒤집어 보인다는 말을 많이 하는데 대부분 피부를 많이 잘라 내어서 발생하는 것이다. 만약 지방 주머니의 과도한 처짐이 없고 깊은 주름이 있을 경우는 피부와 근육만을 절제해도 효과를 볼 수 있다.

특히, 눈 밑 주름 제거 술의 경우 시술은 간단해 보이지만 상당히 많은 요소가 고려돼야 한다. 자연스런 눈의 모양, 피부 절제의 양, 지방의 정확한 조작 등 여러 가지 요소가 고려돼야 하기 때문에 경험이 풍부한 성형외과 전문의에게 시술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요즘 눈두덩이가 빈약해보여 눈밑 애교 수술을 많이 찾고 있는 자가 늘고 있다. JW정원 성형외과 최홍림 원장은 "눈두덩이가 빈약해 보이는 것은 첫째, 선천적으로 이런 현상이 생길 수도 있고 둘째, 눈 밑의 지방이 자꾸 튀어나오면서 눈 밑이 불룩해 지는 과정에서 그 압력에 의해 근육이 얇아지는 경우가 있고 마지막으로 주름 제거 수술 후에도 생길 수 있는데 수술 당시 눈두덩의 근육을 많이 조작하면 이런 현상이 많이 생긴다" 고 말한다.

JW정원성형외과 최홍림 원장은 "요즘 들어 눈성형을 하려는 사람들이 많은데 원인과 증상을 제대로 알고, 치료법 또한 사전에 충분히 숙지해야 제대로 된 효과를 볼 수 있다"며 "눈 성형을 쉽게 보고 일반 아무 병원에서 하는 것은 옳지 않으며 병원 선택을 신중히 해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