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인 관광객 씀씀이 내년부터 더 커진다
중국인 관광객 씀씀이 내년부터 더 커진다
  • 박기훈 기자
  • 승인 2010.10.19 13: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광공사-중국은련, ‘한국여행카드’ 공동기획 및 방한쇼핑 판촉 나서

[서울문화투데이=박기훈 기자] 올해 중국 국경절 기간 동안 국내 유통업계를 들썩이게 한 중국관광객들의 씀씀이가 내년부터는 더 늘어날 전망이다.

한국관광공사(사장 이참)는 한국을 방문한 중국인들의 소비를 촉진하고, 고소득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해 중국은련(中国银联, China Union Pay)과 손잡고 오는 12월말부터 ‘한국여행카드’를 발행한다.

▲지난 18일 중국 상하이 중국은련 본사에서 진행됐던 ‘한국여행카드’ 발행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식 장면. 왼쪽부터 이강혁 BC카드 부사장, 이참 한국관광공사 사장, 쉬루어더 중국은련 총재

중국은련은 200여개 금융기관이 회원사로 참여하고 있는 금융 결제 네트워크 운영사로 22억장의 카드를 발행, 중국 카드시장의 99%를 점유하고 있다. 한국의 가맹점 수도 작년 1만 7천 개에서 올해 9월말 기준 7만 개로 급증, 증가하는 방한 중국인 관광객 수와 맞물려 유통업계의 지대한 관심을 받고 있다.

‘한국여행카드’는 중국은련 소속 8개 대형 은행에서 은련카드 고소득 회원을 대상으로 신용카드형태로 발급된다. 한국관광을 소재로 세련되게 디자인될 예정으로, 향후 3년간 약 300만장의 카드가 발급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중국인 관광객들은 ‘한국여행카드’를 이용해 국내 백화점과 면세점 등 주요 유통업체와 놀이공원, 스키장, 호텔, 항공 등에서 할인을 받을 수 있게 된다. 또한 현지 여행사가 판매하는 방한관광 상품도 우대요금으로 구입할 수 있어 중국인들의 한국여행 수요를 진작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 18일엔 이와 관련해 이참 한국관광공사 사장이 중국 상하이의 중국은련 본사를 방문해 관광공사, 중국은련, BC카드 3사간 ‘한국여행카드’ 발행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3사는 이 자리에서 중국내 방한관광 매력 홍보, 방한 쇼핑상품 개발, 국내 가맹점 확대, 중국인 소비성향 조사 등에 관해 공동 협력하기로 했다.

▲지난 18일 중국 상하이 중국은련 본사에서 진행됐던 ‘한국여행카드’ 발행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식에서 인사말을하고 있는 이참 한국관광공사 사장

박정하 관광공사 중국팀장은 이번 ‘한국여행카드’ 발행에 대해 “카드발급을 통해 중국인 관광객들이 한국에서 보다 편리하게 쇼핑할 수 있도록 하고, 한국의 관광매력을 높여 2012년 중국인 관광객 300만 명을 유치에도 힘을 실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한편, 지난 1일부터 7일까지 관광공사와 은련카드가 공동으로 추진한 중국 국경절 이벤트기간 동안 중국관광객의 은련카드 사용 실적은 전년 동기 대비 롯데백화점 318%, 신세계 270%, 현대백화점 81% 등 높은 신장률을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