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전환은 기술적 지원이 관건”
“디지털전환은 기술적 지원이 관건”
  • 박기훈 기자
  • 승인 2010.10.20 09: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 문방위 허원제 의원, ‘ 디지털전환 문제’ 정책자료집 4권에 집대성

[서울문화투데이=박기훈 기자] 국회 문방위 허원제 의원이 2013년 디지털전환에 대비해 ▲시범사업 현황과 세계 각국의 전환자료 분석 ▲지상파와 케이블의 준비상황 ▲법적 보완책 등을 종합 분석한 정책자료집 4권을 발간해 눈길을 끌고 있다.

▲허원제 의원

이에 따르면 디지털전환 시 가장 큰 문제로 부각된 점은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 전환할 때 필요한 컨버터 설치와 채널 화면 조정 등 ‘기술적 지원’에 가장 큰 민원이 발생한 것으로 밝혀졌다.

울진, 강진, 단양 등 시범사업 지역에서 접수된 민원 2,011건 중 70%가 디지털전환에 따른 기술지원 요청인 것으로, 만약 미리 대처하지 않는다면 2013년에 전국적으로 큰 혼란이 초래 할 수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1인 가구나 노약자 등 소외계층의 경우, 기술적 지식과 정보부족으로 디지털전환시 정부의 지원이 가장 시급하고 절실한 문제로 부각됐다. 우리나라 전역에는 노약자나 소외계층을 포함한 1인가구가 347만 가구에 이르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어, 특별한 지원책 마련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울진지역의 경우엔 지상파방송을 직접 수신하는 세대 가운데 6%가 아날로그 방송을 중단한 이후, 방송자체를 볼 수 없게 되는 상황이 발생했다. 전국적으로 1,900만 세대 중 20%가 지상파 직접수신세대라고 가정하면 2013년 1월 1일 아날로그 방송이 완전 중단 될 경우 일시적으로 22만 8천 세대 가정이 지상파방송을 보지 못하는 긴급 상황이 발생할 수 있는 것으로 전망됐다.

특히, 아직도 전 국민의 27.8%가 2013년 이후 아날로그 방송이 중단되고 디지털방송으로 전환된다는 사실을 모르고 있고, 디지털방송 수신기 보급률도 현저히 낮다는 사실은 이러한 우려가 현실로 대두될 수 있도록 하는 근거로 지적돼 홍보가 더욱 절실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디지털전환의 핵심인 지상파 디지털방송의 송신시설의 경우, 기간국은 100% 전환이 완료된 반면 보조국은 20.2%만 전환되었고, 고화질(HD) 제작·송출 시설은 61.1% 수준에 머물러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2012년까지 보조국과 HD 제작·송출 시설의 100% 달성을 위해서는 약 8천억원이 추가로 소요될 예정이지만, 현재 지상파 방송 경영상태상 쉽지 않은 상태이므로 정부의 체계적인 정책적 지원과 관리가 요구되는 실정이다.

이번 자료를 통해 지상파를 케이블TV를 통해 수신하는 세대가 80%를 넘는 만큼 케이블TV의 디지털화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으면 사실상 디지털전환의 의미가 반감될 수밖에 없다고 나타나 이를 위한 정부차원의 지원 방안 강구가 필요한 것으로 지적됐다.

특히, 디지털케이블TV 285만 가입자 중 164만이 표준 화질인 SD가입자로 디지털TV 수상기를 갖고 있더라도 고화질 HD 방송 시청이 어려워 사실상 디지털전환의 목표인 고화질 HD방송 수신이 제대로 이루어지기는 어려운 것으로 드러났다.

더불어 디지털전환을 위한 공영방송의 역할을 강화하기 위해 기존의 디지털전환특별법에 홍보와 수신환경 개선을 위한 KBS의 의무를 보다 분명하게 명시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고 지적하며, 이와 함께 KBS 수신료의 인상을 허용해서 영국의 사례처럼 디지털전환 종료 이전까지의 수신료 인상분은 전적으로 디지털 전환 수신환경 개선과 홍보 목적으로만 용도 지정하는 것을 대안으로 제시했다.

이와 함께 디지털전환의 중요한 한 축에 HD 콘텐츠가 있으며 콘텐츠의 충분한 제작지원을 위해 디지털방송 콘텐츠 지원센터 및 HD 드라마타운구축 등 공동제작시설을 지속적으로 확충지원하고, 현재 추진되고 있는 종합편성 PP에게도 HD 제작 의무를 분명히 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에 정책자료집을 발간한 허원제의원은 “지상파의 디지털전환이 불과 2년여 앞으로 다가오고 있으나 수치로 나타나고 있는 준비상황은 아직도 부족하다는 것이 학계나 방송계, 산업체의 전반적인 평가”라며 “대국민 홍보와 함께 지상파·케이블방송시설의 HD화 및 HD콘텐츠 확보 방안 등 국가 차원에서 총괄적인 점검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