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밸리(서울디지털산업단지) 노래 생긴다!
G밸리(서울디지털산업단지) 노래 생긴다!
  • 박기훈 기자
  • 승인 2010.11.30 1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로공단에서 첨단 IT 단지로의 변화상 담아…‘G밸리 가곡제’서 첫 선 보여

[서울문화투데이=박기훈 기자] G밸리(서울디지털산업단지)를 대표하는 노래가 만들어진다.

구로구는 30일 “서울디지털산업단지 경영자협의회(회장 이영재)가 주관해 ‘G밸리의 노래’를 제작하고 있다”고 밝혔다.

G밸리는 제조업 강국에서 첨단 IT 강국으로 변모한 대한민국의 발전 역사를 고스란히 담고 있는 곳으로, 1960년대에 수출 진흥과 균형 있는 국민경제 발전을 목적으로 한 ‘수출산업단지개발조성법’에 의해 조성된 우리나라 최초의 국가산업단지다. 70, 80년대에는 구로공단이라는 이름으로 우리나라의 제조업 수출을 주도해오다 체질 개선을 통해 2000년대 IT 첨단산업단지로 변모했다.

2010년 11월 현재는 1만개 업체와 12만여 고용인원을 자랑하는 세계 최대 클러스터 중 하나로 성장했다.

서울디지털산업단지는 구로구에 1단지(구로디지털단지), 금천구에 2, 3단지(가산디지털단지)가 위치해 있으며 미국의 첨단 산업단지인 ‘실리콘밸리’와 구로, 금천의 첫 영어 알파벳 G가 응용돼 G밸리로 불리고 있다.

‘G밸리의 노래’에는 이러한 역사를 고스란히 담았다. ‘누이들의 땀방울’, ‘한강의 기적’, ‘성공신화 클러스터’, ‘세계의 지식창고’ 등의 노랫말로 G밸리의 과거, 현재, 미래를 표현했다.

가사를 만든 박상봉 서울산업디지털단지 경영자협의회의 사무국장은 “노래에 희망을 열어가는 G밸리의 모습을 담고자 했다”면서 “G밸리의 노래가 서울디지털산업단지에서 일하는 모든 이들에게 자긍심을 심어줄 수 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작곡은 중앙대 음대, 독일 칼스루헤 국립음대 대학원 등을 나와 현재 백석대학 작곡과 교수로 재직 중인 정덕기씨가 맡았다. 작곡그룹 ‘FOR’ 리더로 활동 중인 정덕기씨는 홍세영(대구예술대학교 교수), 최현석(김천대학교 교수), 정애련(서울종합예술학교 교수) 등의 멤버들과 함께 오는 3일 구로아트밸리 예술극장에서 서울디지털산업단지에 근무하는 직장인들과 구로, 금천 주민들을 위한 ‘G밸리 가곡제’ 무대도 마련한다.

‘G밸리의 노래’가 첫 선을 보이는 이날 행사에는 국내 정상급 성악가인 소프라노 유소영, 오세영, 테너 강창련, 바리톤 송기창 등이 출연하며 피아니스트 김성화, 이민정이 연주를 담당하며, 공연의 수익금과 출연료 일부는 구로 금천지역 불우시설에 기부된다.

서울산업디지털단지 경영자협의회는 “G밸리 내 CEO들로 구성된 합창단을 창단할 예정이다”면서 “합창단이 만들어지면 제2, 제3의 G밸리 노래도 만들 계획”이라는 뜻을 내비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