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세 영화 예고편, 어린이 극장에서 사라진다
19세 영화 예고편, 어린이 극장에서 사라진다
  • 이진아 인턴기자
  • 승인 2011.01.11 0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정적 뮤직비디오 등 비디오물에 대한 등급 분류 신설

[서울문화투데이=이진아 인턴기자] 김성동 의원은 11일 예고편 영화에 대한 등급제 도입과 비디오물의 등급분류 등을 명시하는 <영화 및 비디오물의 진흥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을 발의했다. 

▲김성동 한나라당 의원

그동안 예고편 영화는 전체관람가 등급만을 인정해, 청소년 관람불가 영화의 예고편도 어린이,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영화 상영 전후에 상영함으로써 청소년관람불가 영화의 대강이 어린이나 청소년들에게 노출됐다. 김성동 의원은 지난 국감 때 이러한 문제점을 지적하고 당국의 제도 개선을 요구함과 동시에 개정안을 준비했다.
 
또, 동 개정안에는 선정적이고 폭력적인 뮤직비디오등이 청소년에게 여과 없이 노출되고 있는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인터넷 뮤직비디오의 등급분류를 신설했다.

이번에 발의되는 <영화 및 비디오물의 진흥에 관한 개정법률안>이 시행되면, 예고편 영화에 대한 등급제가 도입되는 한편, 광범위하게 규정된 비디오물의 등급분류 예외대상도 합리적으로 조정되어 선정적이고 폭력적인 영상물이 자유롭게 유포되는 것을 제한하여 어린이와 청소년에게 가해지는 정서적 해악을 크게 줄일 수 있다. 

한편,  김성동 의원은 “국민들이 가장 많이 접하는 영화 관람인데, 다른 영화의 예고편이나 인터넷에서 제공되는 뮤직비디오가 너무 폭력적이거나 선정적이라는 지적이 많았다. 이번에 발의한 영비법을 통해 건전한 문화환경이 조성되길 기대한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