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양동 단독주택지에 친환경단지 815세대 조성
자양동 단독주택지에 친환경단지 815세대 조성
  • 주영빈 기자
  • 승인 2011.01.13 1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변 대중교통체계와 시설 인프라를 연계한 친환경 주거공간구축

[서울문화투데이=주영빈 기자] 광진구 자양동 236번지 일대 단독주택지에 친환경단지 815세대가 조성된다.

▲ 자양동 조감도

서울시는 광진구 자양1구역에 대한 정비계획을 수립, 13일 주택재건축 정비구역으로 지정 고시한다고 밝혔다.

자양1 주택재건축 정비구역은 현재 협소한 도로와 주차공간이 부족 및 노후·불량주택지가 많아 주민들의 거주환경이 상대적으로 낙후되어 있고, 주변에는 한강변 성수전략정비구역 및 구의․자양유도정비구역으로 개발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이번 구역지정 결정을 통해 불합리한 도로체계가 개선되고 다양한 주택형태 도입으로 이 일대가 쾌적한 친환경 주거단지로 거듭날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다.

자양1 주택재건축 정비구역은 용적률 299%이하를 적용해 동이로변 최고 37층, 단지내 최고 30층 높이로 계획해 6개동 815세대를 공급한다. 이중 60㎡이하 소형주택은 240세대를 공급할 계획이다.

또한 시는 자양1 주택재건축 정비구역과 인접한 대중교통체계와 시설 인프라를 연계해 친환경 주거공간으로 구축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구의‧자양 유도정비구역과 연계하는 소공원을 계획해 단지 주민뿐만 아니라 인근 지역주민과의 커뮤니티를 향상시키고, 건강증진과 휴게공간을 제공해 더불어 살아가는 공공측면 기능도 강화한다.

시 관계자는 "자양1 주택재건축 정비구역은 기존의 가로변 상업기능을 고려해 연도형 상가를 계획함으로써 지역가로의 특징 및 기능을 유지하였다는데 의미가 있다"며 "이번에 정비구역으로 지정 고시된 자양1구역은 향후 조합설립인가, 사업시행인가 등의 절차를 거쳐 2015년에 고품격 주택이 그 모습을 드러낼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