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구, 세곡동에 '강남 어르신 행복타운' 건립
강남구, 세곡동에 '강남 어르신 행복타운' 건립
  • 주영빈 기자
  • 승인 2011.01.27 1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인전문병원·요양시설·실버커뮤니티센터 한 곳에 설치

[서울문화투데이=주영빈 기자] 강남구(구청장 신연희)는 국내 최초 新개념 통합 노인복지시설인 '강남 어르신 행복타운'을 세곡동 202번지 일대에 2015년까지 조성한다고 27일 밝혔다.

급속한 노령화로 노인복지가 중요한 사회문제가 되었음에도 통합된 노인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시설이 전무한 국내 상황에서 국가와 지방자치단체, 국민건강보험공단 등이 함꼐 고민하고 협력해 맺은 첫 결실이어서 기대를 모으고 있다.

▲ 신연희 강남구구청장

특히 '강남 어르신 행복타운'은 서울 전 지역과 분당·용인 등 경기도 남부 지역 어디서든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세곡동 국민임대주택단지 내에 위치, 뛰어난 입지조건까지 갖추어 강남주민뿐만 아니라 서울 경기 전역의 주민에게 희소식이 되고 있다.

'산과 물이 어울러진 곳에 최천단 시스템을 갖춘 도심형 新개념 노인복지종합공간 조성'이란 테마아래 총 1407억4800만원을 투입, 대지면적 1만4549㎡에 총 3개동 건축연면적 4만2131㎡ 규모로 지어질 '강남 어르신 행복타운'에는 올해부터 공사를 시작해 2013년에 '노인전문병원'과 '노인요양시설'을 건립하고 2015년까지 '실버커뮤니티센터'를 완공하게 된다.

그중 '노인전문병원'은 민간업체의 투자비를 장기간 분할 상환하는 BTL(Build-Trandfer-Lease) 방식으로 건립된 후 민간종합병원과의 협약을 통해 운영될 예정으로 이미 정부로부터 사업비의 50%를 확보한 상태인에 추가 예산확보를 위해 관련 부서와 협의 중이다.

총 240병상 규모의 '노인전문병원'에서는 국내 유수의 종합대학병원급의 최고의 의료진으로부터 신경과, 한방과, 재활의약과, 내과, 영상의학과, 통증클리닉 등 어르신들에게 필요한 모든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된다.

아울러 '노인요양시설'도 민간 직접투자방식으로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건립·운영키로 결정된 상태로 토지비와 건립비 등 포함 430여억원의 구비를 절검할 수 있게 된다.

200병상 규모로 '가족 같은 보호서비스'가 가능하도록 다양한 병실을 배치해 요양과 재활에 중점을 두고 운영할 계획이다.

이어 '실버커뮤니티센터'도 사회적 기업 참여를 유도해 구비 절감과 함께 운영의 저문성을 확보할 방침이다.

'활기차고 풍족한 문화여가생활'을 위해 다양한 평생학습실과 수영장을 비롯한 각종 체육시설은 물론, 고품격 실버카페, 실버용품매장, 음악/비디오 감상실, 이·미용실 등의 시설운영과 함께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즐거움이 있는 공간, 배우고 활용하는 공간, 소통하고 있는 공유하는 공간으로 꾸밀 예정이다.

구는 기업과 문화·복지단체와 자매결연을 통한 다양한 사회참여 프로그램 운영과 취약노인계층 보호를 위한 전문의료기관 연계 및 주간보호센터 설치와 함께 어르신들의 경제적 안정과 사회기여 욕구 수요에 맞취 취업센터와 공동작업장 설치 등 다양한 운영 계획도 준비하고 있다.

한편 지난해 12월 발표한 '한국산업개발연구원'의 사업 분석에 따르면 '강남 어르신 행복타운' 사업의 총 생산 및 부가가치 유발효과가 2245억원에 고용 유발효과도는 1700여명에 이르러 주변 상권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가시적인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

신연희 강남구청장은 "'강남 어르신 행복타운'에서 부디 많은 어르신들이 좋은 시설과 최고의 서비스를 받으며 행복한 오후를 보내시길 바란다"며 "이번 건립을 계기로 노인복지 인프라 확충에 사회적 관심과 투자가 커지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