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너머 꿈
꿈너머 꿈
  • 박상희 인턴기자
  • 승인 2009.04.10 11: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꿈쟁이 고도원이 말하는 꿈의 진화를 보여주는 책

'고도원의 아침편지'의 운영자인 저자는 꿈을 잃어버린 사람들과 꿈을 이루었는데도 불행한 사람들에게 "지금 당신에게는 꿈 너머 꿈이 있나요?"라고 묻는다. 그리고 꿈은 언제나 현재진행형이며, 어느 순간 끝나버리는 것이 아니라고 강조한다. 저자가 말하는 '꿈 너머 꿈'이란, 무엇이 되느냐를 넘어 무엇이 된 후 어떤 일을 할 것인가에 대한 질문이다. 꿈을 이룬 다음에 무엇을 할 것인가라고 저자는 묻고 있다.

▲ 꿈너머 꿈 / 고도원 지음 / 나무생각

저자가 말하는 꿈 너머 꿈은 나만 행복한 것이 아니라, 내 꿈이 다른 이들도 행복하게 하고, 나의 즐거운 하루가 우리의 즐거운 하루를 만들어내는 것, 한 가지 꿈을 이룸으로써 그 꿈이 완성되는 것이 아니라 꿈의 진화로 인생이 끝날 때까지 계속되는 것이다. 모두가 행복한 세상을 위하여 그 꿈은 계속 진화하는 것이 꿈 너머 꿈이다. 저자는 꿈 너머 꿈을 꾸는 것은 자기중심의 ‘이기적인 나’에서 ‘이타적인 나’로 발걸음을 옮기는 사람에게만 가능하다고 말한다.

저자는 우리가 꿈을 가지고 있다면 행복할 것이라고 말한다. 하지만 꿈 너머 꿈을 가지고 있다면 우리의 인생이 훌륭해질 것임을 강조한다. 꿈을 이룸으로써 인생이 완성되었다고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보다 진화된 꿈을 만들어내어 한 걸음, 한 걸음 발전된 인생으로 나아가게 되기 때문이다.

고도원 지음 /나무생각 펴냄

박상희 인턴기자 press@sc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