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북구, 아파트 공동체 활성화 추진
성북구, 아파트 공동체 활성화 추진
  • 주영빈 기자
  • 승인 2011.02.14 0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동주택 지원조례 4월 이전까지 개정 및 공동주택 자체 커뮤니티 조직 양성화

[서울문화투데이=주영빈 기자] 성북구(구청장 김영배)가 공동주택 주민주권시대를 열기 위해 종합적인 아파트 공동체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고 이를 적극 추진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는 주민들이 공동으로 해결해야할 아파트 내 많은 문제들을 입주자대표회의와 관리사무소가 독점적으로 관리함으로써 입주민 간의 단절과 무관심을 초래하고 있다는 인식에서 비롯됐다.

구는 입주민이 중심 되는 커뮤니티 활성화로 아파트 주거문화를 변화시키겠다는 목표 아래, 올해 추진할 십여 가지의 구체적인 계획들을 내놓았다.

구는 커뮤니티 플래너(Community Planner) 전문인력 양성 프로그램을 만들어 다음달부터 일반인들도 이 교육을 받고 지역사회를 위해 봉사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또 아파트에 대한 구청의 지원이 보다 합리적으로 이뤄지도록 공동주택 지원조례를 4월 이전까지 개정하고, 입주자대표회의와 부녀회, 노인회, 통반장, 관리사무소 등으로 구성되는 공동주택 자체 커뮤니티 조직을 양성화하기로 했다.

아울러 아파트 공동체 아카데미를 올 상반기 중 개설하고, 공동주택 내 작은도서관과 경로당 운영을 활성화하며, 공동주택 열린녹지 조성사업도 연중 추진한다.

성북구청 홈페이지에는 아파트 단지별 카페 배너를 개설해 입주민들이 관리비 등 단지별 각종 정보사항을 쉽게 비교해볼 수 있도록 하고, 연말에는 아파트 공동체 활성화 모범사례 수기 공모와 우수단지 경진대회도 실시할 예정이다.

한편 구가 3월 중에 아파트 커뮤니티 활성화 자문단을 구성하기로 한 점도 주목된다. 자문단은 프로그램개발, 급배수, 전기, 방수, 청소, 계약, 법률 등 18개 분야 30여 명의 전문가들로 구성된다.

이들은 아파트 단지 여건에 적합한 공동체 프로그램 개발, 단지 내 공사 및 용역 비용의 적정 산출 여부 등을 자문하게 된다.

구는 이 밖에도 다음 달에 공모를 통해 이웃돕기, 자원재활용, 자녀교육, 마을가꾸기 등을 위한 커뮤니티 시범사업을 선정, 지원하고 12월에는 아파트 관련 민원 질의회신 사례집도 발간한다.

이 같은 사업들을 통해 구는 아파트 거주민의 무관심과 배타주의, 신뢰감 부재, 비민주적 공동주택 운영에 따른 소외감 등을 극복하고 친밀한 유대관계가 형성되는 공동체 문화를 회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문의_성북구청 주택관리과(02-920-36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