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북구, 일자리 창출ㆍ복지향상 두마리 토끼 잡는다
강북구, 일자리 창출ㆍ복지향상 두마리 토끼 잡는다
  • 주영빈 기자
  • 승인 2011.03.03 1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북구, 요양보호사 자격증 가진 저소득층 주민 활용한 무료 방문요양서비스 실시

[서울문화투데이=주영빈 기자] 강북구(구청장 박겸수)는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지만 취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저소득주민을 선발해 노인, 장애인, 조손가정 등 취약계층을 상대로 방문요양 서비스를 제공한다.

▲ 방문요양 서비스

이번 사업은 저소득층 일자리 창출사업의 일환으로 실시되며, 근로능력이 있는 저소득층에게 일자리를 제공해 경제적으로 자립할 수 있도록 돕고, 이들을 활용해 경제적 이유로 타인의 도움을 받지 못하는 저소득취약계층에겐 질 높은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구는 이번 사업을 위해 만18세 이상 ~ 64세 이하의 강북구 주민으로 요양보호사 1급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는 실직자 또는 정기적인 소득이 없는 저소득 주민 중 26명(상ㆍ하반기 각 13명)을 선발하고, 관내 요양보호사 전문기관에서 요양보호사가 갖춰야할 기본소양, 현장에서 필요한 응급상황 대처법 등 요양보호업무 전반에 관한 사전교육을 실시했다.

선발된 요양보호사들은 3월부터 12월까지 요양보호사의 도움이 필요한 장애인, 조손가정, 한부모 가정, 중증질환환자 가정을 직접 방문해 목욕, 대소변, 옷 갈아입히기, 식사보조, 쇼핑, 청소, 양육보조, 재활운동 보조 등 가사간병 서비스를 제공하며, 1일 8시간 근무에 3만8천원(교통비ㆍ간식비 3천원 포함)의 임금을 받게 된다.

방문요양 서비스를 제공받고자 하는 주민은 거주지 동주민센터에 서비스를 신청하면 되는데 선정된 주민은 월 16시간 동안 무료로 요양보호사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강북구청 일자리정책추진단 관계자는 “이번 사업이 저소득계층의 일자리 창출은 물론 요양보호사의 도움이 필요한 저소득층 주민들의 복지 증진에도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