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동, 여수엑스포 숙박․음식․쇼핑 지정업소 추가 공모
하동, 여수엑스포 숙박․음식․쇼핑 지정업소 추가 공모
  • 홍경찬 기자
  • 승인 2011.03.03 1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11일까지 관내 업소 대상 신청 받아…시설 개․보수 등 인센티브 다양

[서울문화투데이 경남본부=홍경찬 기자]하동군은 2012년 여수세계박람회를 앞두고 지난해 11월 1차로 숙박․음식․쇼핑시설 지정업소를 지정한데 이어 관련시설을 추가 지정키로 하고 오는 11일까지 대상 업소 신청을 받는다고 3일 밝혔다.

  2012 여수세계박람회 지정업소는 여수세계박람회 조직위원회가 박람회의 성공적인 개최와 지역 관광활성화 기반 조성을 위해 여수 인근 시․군의 우수한 숙박․음식․쇼핑시설을 지정, 관광객의 편의를 제공하게 된다.

  지정대상은 여수를 중심으로 반경 100km 이내 시․군의 숙박․음식․쇼핑시설 가운데 지정신청일 기준 최근 2년 이내에 영업정지 이상의 법규위반 사실이 없어야 하고, 음식점의 경우 최근 1년 이상 정상적으로 운영한 업소여야 한다.

  시설별로는 숙박업소의 경우 관광호텔․콘도․리조트 등 관광숙박시설, 일반호텔․모텔․여관 등 일반숙박시설, 민박․팬션․템플스테이․휴양림․캠핑장 등 체험숙박시설이다.

  음식시설은 해당 시․군의 특산메뉴를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업소와 한식․중식․일식․횟집․양식 등 우수식당이며, 쇼핑시설은 해당 시․군의 특산물을 취급하는 전문판매점 또는 종합판매점이다.

  군은 오는 11일까지 해당 업소 신청을 받아 박람회 조직위원회의 현장심사 등의 절차를 거쳐 4월 말 지정하며, 지정업소 유효기간은 2012년 12월 말까지이다.

  엑스포 지정업소로 지정되면 업소 시설 개․보수를 위한 관광진흥개발기금 융자신청 자격 부여와 상하도수 요금․쓰레기처리비 등 공공요금 감면 등 행정․재정적 지원이 이뤄진다.

  또한 내비게이션을 비롯해 지도맵․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박람회 관광포털․관광안내책자 등에 지정업소를 안내하는 등 각종 홍보․마케팅 지원은 물론 온라인 숙박예약시스템 구축, 종사자 서비스 함양교육 등 다양한 혜택이 주어진다.

 뿐만 아니라 지정업소에 대해서는 지정업소 현판과 지정서․현관매트․아크릴 스탠드 등 각종 지정물품도 제공된다.

  희망 업소는 신청서와 사업자등록증 사본을 갖춰 군청 남해안개발과(880-2612~4)나 해당 읍․면사무소에 방문 신청하면 되고, 여수세계박람회 홈페이지로도 신청할 수 있다.

  한편, 여수엑스포조직위원회는 지난해 11월 1차로 하동지역 숙박(15곳)․음식(20곳)․쇼핑시설(9곳) 등 44개 업소를 엑스포 지정업소로 지정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