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 출판물 전시 'ABOUT BOOKS'

미술과 출판에 대한 새로운 해석, 6월 26일 까지 상상마당 갤러리

2011-05-11     현창섭 기자

미술과 출판에 대한 새로운 해석(2층 갤러리I)과 동시에 유통 활성화를(3층 갤러리II) 도모하고자 기획된 전시 ‘ABOUT BOOKS’가 오는 6월 26일 까지 상상마당 갤러리에서 열린다.

<ABOUT BOOKS - 셀 수 없는 모음> 과 <ABOUT BOOKS: INDEPENDENT BOOK MARKET> 두 개의 파트로 나누어 진행되는 이번 전시는 하나의 문화적인 현상으로 자리 잡은 독립출판물들을 보다 폭넓은 독자와 관람객들에게 소개한다.

먼저 <ABOUT BOOKS - 셀 수 없는 모음> 에서는 젊은 작가들의 가장 최근의 출간 혹은 미 출간 아티스트 북을 시각예술로 번역하여 새롭게 재구성하는 전시가 선보인다. 미술의 맥락에서 작업을 소개하기 위한 글과 이미지, 혹은 그림을 모은 책 외에도 인쇄물의 속성을 활용한 ‘출판물 프로젝트’들이 매우 유연한 형태로 등장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이러한 시도들이 예술가들에게 있어 작업을 위한 형식적인 실험과 연결되면서 다양한 형태의 출판물로 만들어지고 있기도 하다.
<ABOUT BOOKS - 셀 수 없는 모음> 에서는 미술의 맥락에서 위와 같이 다양하게 전개되고 있는 미술과 출판의 관계를 살펴본다. 참여작가는 최근 시각예술 분야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구민자◦윤사비, 이은우, 신덕호◦우태희, 김영글, 안경점, 윤지원◦이수진 등이 참여해 본 전시를 위한 ‘신작’을 선보일 예정이다.

<ABOUT BOOKS: INDEPENDENT BOOK MARKET> 에서는 다채로운 독립출판물을 전시장 내에 한데 모아 독립출판 ‘북 마켓’을 개최한다. 지난 해 큰 호응을 얻었던 <소규모출판: amusement book project>전에 이어 올 해에도 독립출판물을 발굴할 뿐만 아니라, 독립출판인들 간에 교류의 장을, 독립출판을 낯설어 하는 일반 관람객들에게는 친근한 방식으로 다가가고자 한다. 공개모집(3월 14일~4월 3일간)을 통해 선정된 총 150팀의 약 400여종의 독립출판물들로 이루어진 이번 전시는 갤러리II(3F) 전시장에서 ‘마켓’ 형태로 선보일 예정이다.
 
한편 전시기간 중에 3층 전시 공간에서는 주제포럼,  진(zine)-워크샵 등이 매주 토요일 마다 열리며, 2층 전시 공간에서는 참여 작가와의 대화, 작가 프레젠테이션, 퍼포먼스 등 다채로운 부대행사도 예정돼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