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구의회, 한양중 내가 지킨다

대책회의 개최, 2천500여명 한양중학교 학부모 반대서명

2009-06-23     편보경 기자

중구의회가 한양중학교 지키기에 나섰다.

중구의회(의장 김기래)는 지난 17일 오전 11시, 김기래 의장, 안건 발의자였던 김연선 의원, 양동용, 이혜경, 김기태, 임용혁 의원과 학부모 운영위원들이 참석하 가운데 대책회의를 개최했다.

한양재단은 학생과 학급수 감소를 이유로 지난 4월 29일 교육청에 폐지인가를 신청해 놓은 상태. 이날 회의에서는 학교 폐지추진에 대해 학부모와 지역주민 등 이해관계인의 사전동의도 없이 추진한 한양재단의 조치는 수용할 수 없다며, 약 2천500여명의 한양중학교 학부모 반대서명과 관련 초등학교 학부모 및 지역 주민의 서명을 받은 것을 회의 중에 김기래 의장에게 전달됐다.

김은숙 한양중학교 학부모 운영회장은 “이틀 만에 2천5백여 학부모의 반대서명을 받아냈을 만큼 학부형 모두가 폐교에 적극적으로 반대하고 있었다. 강남구처럼 학교를 지어주지는 못할망정, 있는 학교도 없애는 행정은 지역발전과 아이들의 미래에 상당히 좋지 않은 인상을 남길 것이다”고 우려를 표명했다. 

김 의장은 “아무리 사립학교라고 하더라도 설립 이후 60여년간 인건비, 운영비, 시설교육비 등을 국가예산으로 지원받아 학교가 오늘날 이만큼 발전해온 만큼, 학교의 전통성과 지역주민의 의사가 존중되어야 한다고 본다" 며 "중구의회가 여러분의 심부름꾼인 만큼 여러분들의 편에 서서 가능한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김연선 의원은 “법률자문을 해본 결과, 이해관계인의 동의서류가 없다고 해서 폐교승인이 안되는 것은 아니라고 한다"며 "동의서류는 법적구속력이 없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학부모대책위원회를 조직해 체계적으로 적극 움직여야 한다”고 신속히 움직일 것을 당부했다.

임용혁 의원은 “며칠전 교육청 관계자와 면담을 했다"며 "한양중학교 2009학년도 1학년 정원 150명 중 142명이 중구학생인데 한양중학교에 성동구 거주 학생이 더 많다는 것으로 잘못 알고 있었다"고 실태를 분석했다. 임 의원은 "이런 잘못된 자료를 반박하고 적극 대응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김기태 의원은 “이번 사안의 당사자이자 가장 피해를 볼 사람들은 바로 학부형 여러분"이라며 "현명한 해결책을 찾아 모두 힘을 모아 여러분들이 단결된 모습을 보여주면 의회에서도 더 큰 목소리를 낼수 있다”고 힘을 북돋웠다.

양동용 의원은 “중학교 교육은 의무교육으로 명시되어 있다"며 "교육의 주체는 국민이고, 국민은 권리를 주장할 수 있으므로 이런 소중한 권리가 무시되어서는 안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한양중학교 폐교 반대 대책회의는 지난 6월 4일 개회했던 제170회 중구의회 임시회시 상정됐던 김연선 의원의 '한양중학교 폐교 반대 건의문'을 통해 한양중학교 학부모는 물론 인근 광희초, 흥인초, 신당초등학교 학부모 및 지역주민들의 반대여론이 형성되면서 개최됐다.

서울문화투데이 편보경 기자 jasper@sc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