칠백의사의 숭고한 호국정신을 기리다

9월 23일,제423회 칠백의사 순의제향 (殉義祭享) 행사 거행

2015-09-21     박자윤 기자

문화재청(청장 나선화)은 임진왜란 시 순국한 칠백의사(七百義士)의 호국정신을 기리는 칠백의사 순의제향(殉義祭享) 행사를 오는 9월 23일 오후 3시 충남 금산군에 있는 칠백의총에서 거행한다.

올해로 제423주기를 맞는 이번 제향 행사는 문화재청장을 비롯하여 지역 국회의원, 충남도지사, 금산군수, 칠백의사 후손 등 500여 명이 참석한다. 이번 행사는 ♦ 초헌관(칠백의총 관리소장)의 향을 피우는 분향 ♦ 초헌관이 술을 올려 헌작하는 초헌례 ♦ 축관의 축문 낭독 ♦ 아헌관이 헌작하는 아헌례 ♦ 종헌관이 헌작하는 종헌례 ♦ 문화재청장의 대통령 명의의 헌화와 분향 등의 순으로 진행된다.

제향행제(祭享行祭) 후에는 의총참배가 이어지며, 또한 칠백의사의 숭고한 호국정신을 기리는 부대행사가 이어진다. 부대행사는 ♦ 전통예술공연(살풀이춤) ♦ 활쏘기 시연 ♦ 금산소년소녀합창단과 금산문화원 국악연주단이 함께 부르는 ‘칠백의총’ 합창 등으로 꾸며진다.

칠백의총은 임진왜란 당시 의병장 조헌과 승장 영규대사가 이끄는 칠백의사가 금산 연곤평에서 1만 5천여 왜적과 싸우다 전원 순절하려 그 시신을 한 곳에 모신 곳으로 호국정신의 상징이자 민족의 숭고한 가치를 새겨야 할 뜻깊은 유적이다.

문화재청 칠백의총 관리소는 앞으로도 일반인과 학생 등 칠백의총을 찾는 관람객들이 칠백의사가 보여준 조국수호와 신의단결, 그리고 학항일치 정신을 몸소 체험할 수 있도록 다양한 문화행사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