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무장지대의 변화, 예술 작품으로 만난다

문화역서울 284

2019-03-21     임동현 기자

DMZ(비무장지대)의 변화와 평화의 과정을 다양한 예술 작품을 통해 살펴보는 <DMZ>전이 21일부터 5월 6일까지 문화역서울 284에서 열린다.

이 전시는 DMZ가 진정한 의미의 비무장지대로 변화하는 과정을 조명하는 전시로 예술가, 건축가. 디자이너, 학자들과 함께 현재 진행형의 평화 과정을 그려보고, 비무장지대와 접경 지역을 정치 사회적, 문화 예술적, 일상적인 측면에서 다각도로 살펴본다.

3등 대합실에 전시된 'DMZ, 미래에 대한 제안들'은 미래의 공간으로서의 DMZ를 보여준다. DMZ를 날아다니는 새들의 서식지를 담아낸 승효상의 <새들의 수도원>과 비무장지대 안에 들어갈 때 입는 옷과 가방의 디자인을 제안하는 크리스티나 킴의 <대지를 꿈꾸며 프로젝트,2018>, 남한과 북한이 함께 살 수 있는 두 세대용 주거 형태를 만든다는 아이디어에서 착안한 토비아스 레베르거의 <듀플렉스 하우스> 등이 DMZ의 미래를 보여준다.

중앙홀의 '전환 속의 DMZ:감시초소(GP)와 전망대'는 현재의 DMZ 공간과 시간의 교차점인 '지금의 공간'이 구성된다. 안규철의 <DMZ 평화의 종>은 DMZ의 철조망을 녹여서 만든 종과 벙커 감시탑을 연상시키는 종탑을 만들어 관람객들이 직접 종을 칠 수 있도록 만들어 평화의 메시지를 전한다.

비무장지대를 바라보는 전망대를 하나의 극장으로 형상화한 정연두의 <을지극장>, 평화전망대의 공공 망원경을 회전 망원경으로 개조해 북한과 DMZ만 바라보게 한 시선을 변화시키는 토마스 사라세노의 <자유도> 등도 인상적이다.

'DMZ와 접경지역의 삶:군인, 마을주민'은 DMZ의 군인들과 그 곳에서 농업으로 생계를 이으며 일상을 살아다는 민간인 거주자들의 모습을 볼 수 있다. 군인들의 사진과 마을의 풍경, 마을 사람들의 모습 등이 담긴 사진 아카이브를 통해 50년대부터 90년대에 이르는 비무장지대의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게 한 것은 이 전시의 가장 큰 볼거리 중 하나다. 

DMZ에서 발견한 국가 폭력의 풍경을 담아낸 노순택의 <남풍리 남일당 남지피>, 이주민 공동사회인 민북마을 양지리의 모습을 공간미술로 표현한 최찬숙의 <양지리> 등 작품과 함께 1960년대부터 80년대까지 제작된 대한뉴스, 배달의 기수 등 국방 홍보영상도 접할 수 있다.

'DMZ 역사와 풍경'에서는 DMZ를 배경으로 한 회화 작품들을 만난다. DMZ의 풍경 위로 만화에 나오는 의성어, 의태어를 콜라주해 낯선 풍경으로 만들어낸 김정헌의 <이상한 풍경>, 역사의 현장을 안타깝게 바라보는 작가의 시선이 녹아있는 손장섭의 통일전망대>, 2월의 한반도에 찾아온 봄의 풍경을 통일의 희망을 담아 표현한 김선두의 <February> 등이 전시된다.

이와 함께 그동안 DMZ를 주제로 한 다양한 전시의 자료들을 소개하는 <리얼 디엠지 프로젝트> 아카이브도 선보이며 전시 기간 동안 토크와 포럼, 심포지엄 등이 열릴 예정이다.

<DMZ>전은 다양한 아카이브를 통해 비무장지대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돌아볼 수 있는 전시다. 특히 사진들이 주는 비무장지대의 과거와 현재, 이를 바탕으로 한 미래의 미술이 어우러지는 모습은 DMZ의 새로운 모습을 우리에게 보여줄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