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 ’WHAT’S YOUR MCBEEF?‘ 오는 6월 낭독공연…“김지철·김주연·주석태 등 출연”

‘버지니아 총기 난사 살인사건’ 조승희 문제작 ‘Richard Mcbeef’, 연극으로 재탄생

2020-06-03     진보연 기자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잠잠해진 공연계에 젊고 실력 있는 창작자들과 배우들이 의기투합하여 ‘창작극 개발’에 시동을 건다. 제작사 주다컬쳐는 ‘버지니아 공대 총기 난사사건’을 소재로 한 연극 <WHAT'S YOUR MCBEEF?>을 발표한다. 

지난해 주다컬쳐가 자체 추진한 ‘제1회 주다 창작 공모전’에서 우수작을 수상한 연극 <WHAT’S YOUR MCBEEF?>는 현 SBS ‘그것이 알고싶다’ 취재작가인 신소원이 쓰고, ‘미드나잇:앤틀러스‘, ’엘리펀트 송‘, ’데스트랩‘ 등 젊고 세련된 연출로 인정받아온 김지호가 연출을 맡았다. 

▲연극

이 작품은 버지니아 공대 총기 난사사건의 범인인 조승희가 쓴 희곡 <Richard Mcbeef>를 다루고 있다. 도시 외곽에 위치한 국제 고등학교와 기숙사를 배경으로 방과후 특별수업의 일환으로 <Richard Mcbeef>라는 작품을 선택해 공연을 준비하면서 일어나는 갈등과 극심한 심리 변화를 그리고 있다.

학교라는 작은 사회 안에서 성적지향성, 성별, 반사회적 성격장애 등 시대의 소수자들의 이야기가 담겨있다. 어떤 노력을 하더라도 스스로를 괴롭게 할 뿐인 자신의 본성, 일상을 위협하는 타고난 특질, 변하지 않는 성향이 ‘맥비프’라면, 우리 모두는 그것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이 작품은 제목처럼 ‘당신의 맥비프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던진다.

먼저 영어 교사이자, 연극반 지도를 담당하고 있는 ▲정동우 역에는 배우 주석태가 캐스팅 되었다. 문학교사이며 학생들의 담임교사인 ▲윤영준 역에는 김지철이 출연한다.

국제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연극반 학생 중 쉽게 미움을 사는 ▲유진 역에는 오디션 당시 200:1의 경쟁률을 뚫고 캐스팅 된 김아석이 합류했고, 높은 성적과 돋보이는 외모를 가지고 있으나 자신이 가진 감정을 어떻게 표출해야 할지 몰라 방황하는 ▲진세희 역에는 김주연이, 성적과 대학 진학에 예민한 ▲이지수 역에는 병헌이 오디션을 통해 캐스팅 되었다.

공연은 오는 21일 낭독공연을 통해 발표되며, ‘크라우드펀딩 매칭 지원사업’을 통해 올 하반기 정식공연으로 추진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