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안전지키미'앱, 대설·한파 무료알림서비스
'서울안전지키미'앱, 대설·한파 무료알림서비스
  • 윤다함 기자
  • 승인 2011.12.23 13: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카카오톡'으로 교통 상황 캡쳐 화면 즉시 전송 가능

서울시가 겨울철을 맞아 서울시민 안전 대표 앱인 '서울안전지키미'를 통해 대설·한파 특보 및 도로교통상황 등의 정보를 무료로 제공한다.   

▲서울안전지키미 앱 -안전서비스

서울시는 겨울철에 시민들에게 꼭 필요한 정보 제공을 위해 재난안전 무료앱인 '서울안전지키미'를 업그레이드 했으며 아울러 대설·한파 등 긴급상황 발생과 식품위생·단수정보 등 생활안전서비스까지 확대해 23일부터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추가로 제공되는 앱 서비스는 대설·한파 등 기상특보·교통사고 등 돌발도로상황·화재구조·교통 정보 카카오톡 서비스·안심먹을거리 인증업소·부적합식품 소개·자치구·동별 단수 정보 등이다.

서울시는 기상청과 연계해 대설·한파 발생시 시시각각 달라지는 상황을 신속하게 서비스 하고, 긴급상황 시에는 문자알림(푸쉬 서비스) 등을 통해 앱이 구동(이용)중이 아니어도 즉시 전달하도록 했다.

또 대설로 인해 고가도로, 터널 진입출로 등 차량 지·정체나 교통사고 등 돌발도로상황을 현재 내위치 중심으로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해 시민들의 출·퇴근에 도움을 줄 계획이다.

더불어 시민들이 긴급상황을 보다 빠르게 파악할 수 있도록 아이폰의 스마트폰 메신저앱 '카카오톡'으로 특정 지역의 화재·구조·교통 상황을 화면 캡쳐해 친구목록에서 선택한 사람에게 바로 보낼 수 있도록 기능을 추가했다.

단, 안드로이드폰은 2012년 1월부터 서비스 할 예정이다. 

특히 서울시는 그동안긴급재난상황 알림 서비스에서 소외돼 있던 일반휴대폰 사용자에게도 문자알림 서비스를 개시한다.

재난문자전송 서비스는 서울시 홈페이지 회원 중 'SMS 알리미-재난정보'를 신청한 시민들에게 제공된다.

또한 시는 재난·재해를 넘어서 일상생활까지 서비스 범위를 확대해 식품위생 및 단수 정보도 추가로 제공해 명실상부한 시민안전 대표앱으로서의 기능을 확대했다.

위치기반서비스를 통해 내 주변의 '서울안심먹을거리' 인증업소, 모범음식점, 부적합 식품 정보 등을 확인할 수 있도록 서비스해 시민들의 식품위생 안전을 돕는다.

또 시민생활 불편함 해소를 위해 상수도사업본부와 연계해 자치구·동별 단수정보를 제공한다.

한편 '서울안전지키미' 앱은 스마트폰 사용자의 경우, 각 앱스토어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으며, 일반휴대폰 사용자는 모바일서울(m.Seoul)의 '안전' 메뉴를 이용하면 된다.

이계헌 서울시 유시티추진담당관은 "많은 서울시민들이 새로 추가된 앱을 통해 대설·한파 등 생활 안전에 대비해 사고없이 무사히 겨울을 보낼 수 있기를 바란다"며 "2012년에는 경찰청, 소방방재청 등 외부기관과 함께 재난정보를 연계해 시설·재해·생활분야까지 안전범위를 확대하는 등 시민 안전을 위한 대표 앱으로 거듭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