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효성있고 사회적 기업하기 좋은 지역으로 발돋음한다
실효성있고 사회적 기업하기 좋은 지역으로 발돋음한다
  • 양의종 기자
  • 승인 2011.12.27 13: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북구, ‘마을만들기 지원센터’ 및 ‘사회적기업 허브센터’ 개소

서울 성북구(구청장 김영배)가 옛 종암동 주민센터(종암동 80-8)를 리모델링해 서울시 최초인 ‘마을만들기 지원센터’와 전국 최초인 ‘사회적기업 허브센터’를 설치하고 29일 오후 3시 개소식을 갖는다.

성북구 마을만들기 지원센터는 이 건물 3층에 122㎡ 면적으로 조성됐다.

▲ 성북구가 옛 종암동 주민센터를 리모델링해 ‘마을만들기 지원센터’와 ‘사회적기업 허브센터’를 설치하고 29일 개소식을 갖는다. 사진은 건물 전경.
센터는 ▲주민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프로그램 운영 ▲주민조직 발굴 ▲마을만들기 공모사업 추진 등을 통해, 주민 스스로 생활환경 문제를 해결하고 공동체를 회복하기 위한 ‘마을만들기 사업’을 원활하고 지속적으로 추진한다.

이날 함께 개소식을 갖는 성북구 사회적기업 허브센터는 이 건물 2층(365㎡)과 3층(121㎡)에 ▲커뮤니티홀 ▲사회적기업 홍보전시관 ▲정보자료실 ▲세미나실 ▲사회적기업육성위원회 사무실 ▲사회적기업협의체 사무실 ▲사회적기업 교육관 등으로 조성됐다.

이곳에서는 사회적기업의 현황과 인증절차, 지원사항 등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고 사회적기업의 생산품을 전시, 판매한다.

또 사회적기업에 관심 있는 주민들이 아이디어와 정보를 공유하고 워크숍과 교육, 네트워킹을 진행하며 필요한 업무를 한곳에서 원스톱으로 볼 수 있도록 사무기기와 공간을 제공한다.

앞서 성북구는 올 7월 이곳 4층에도 ‘청년 등 사회적기업가 창업센터’를 개소하고 만 19∼39세의 창업가 21팀 78명에게 창업을 위한 공간과 멘토링을 제공해오고 있다.

한편 이날 개소식에는 박원순 서울시장도 참석할 예정이다.

성북구는 이번 ‘마을만들기 지원센터’와 ‘사회적기업 허브센터’ 개소를 통해 전국에서 가장 마을만들기가 실효성 있고 활발하게 이뤄지며 사회적기업을 하기가 좋은 지역으로 발돋움한다는 각오를 보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