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만들기’로 주거 환경 개선한다
‘마을만들기’로 주거 환경 개선한다
  • 서문원 기자
  • 승인 2012.05.08 1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북구, 8일 ‘마을만들기 지원 사업 공모’ 발표

성북구(구청장 김영배)는 8일 “주민이 중심이 되는 마을만들기 사업을 통해 주민자치역량을 강화하고 주민 간 교류 활성화로 도심 속 마을공동체를 회복하기 위해 마을만들기 사업을 공모한다”고 밝혔다.

▲ 위 사진은 성북구 장수마을에서 주민 참여 마을만들기를 통해 쓰레기가 쌓여있던 곳(왼쪽)이 주민쉼터로 변모한 사례(오른쪽)이다.

공모 대상은 ‘생활환경개선’과 ‘주민공동체 형성 및 복원’ 등 2개 분야로 나뉘며 총 2억8천만 원의 예산이 지원된다. 구청은 건당 5백만 원에서 최대 3천만 원까지 지원되는 생활환경개선 사업의 예로 ▲놀이터 보수와 쌈지공원 조성 ▲자전거길과 도로 정비 ▲차없는거리 만들기 등 보행환경개선 ▲벽화그리기, 담장허물기, 간판정비 등 경관 개선 ▲벽면 및 옥상 녹화 ▲마을도서관과 북카페 같은 커뮤니티 공간 조성 등을 들었다.

구청은 주민 공동체 형성 및 복원 사업과 관련해 지원금이 “건당 3백만 원에서 최대 천만 원까지 지원”되는데 ▲지렁이퇴비화, 목공교실, 벼룩시장, 텃밭가꾸기 등의 생활실천 프로그램 ▲자연생태, 역사, 문화예술을 매개로 한 공동체 활성화 프로그램 ▲지역축제와 지역화폐운동, 재능기부 등의 주민교류 프로그램 ▲품앗이를 통한 돌봄, 육아, 복지 프로그램 ▲마을기업과 사회적기업 창업을 위한 주민교육 같은 지역경제 활성화 프로그램 등을 관련 사업의 예로 제시했다.

사업 대상은 성북구 내 전 지역으로 관내 주민 10~15명 이상으로 구성된 단체가 신청할 수 있다. 1단체 1개 사업 지원을 원칙으로 하며 노동력과 현물 등으로 주민들의 자부담이 5% 이상 이루어져야 한다. 예산은 사업의 성격과 규모에 따라 차등 지원된다.

접수는 오는 6월 8일까지로 성북구청 홈페이지(www.seongbuk.go.kr) 고시/공고란에서 신청서를 내려받아 작성한 뒤 성북구 마을만들기 지원센터(종암동 80-8)로 방문하거나 이메일(sbcenter9501@gmail.com)을 이용해 제출하면 된다.

성북구는 특히 이번 공모사업과 관련해 주민들의 이해와 적극적인 참여를 위해 이달 10일 오전 10시부터 2시간 동안 성북구청 지하1층 다목적홀에서 ▲공모사업 신청자격 ▲제출서류 작성요령 ▲공모사업 추진일정 ▲사업비 지원 등의 내용으로 주민설명회를 개최한다.

한편 구청 관계자는 "이번 마을만들기사업 공모가 쾌적한 주거환경 조성은 물론 이웃 간 관계회복과 공동체문화 활성화를 위한 토대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문의 성북구 도시재생과(☎920-23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