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 : 2018.12.10 월 18:54
   
> 뉴스 > 서울컬쳐 > 로컬
     
“국경일인데 당연히 태극기 달아야죠”
강북구민들의 이구동성, 주택 67%, 3.1절 태극기로 뒤덮여
2014년 03월 12일 (수) 23:13:50 이은영 기자 press@sctoday.co.kr

강북구민들의 태극기 사랑이 가슴을 훈훈하게 한다.

강북구(구청장 박겸수)가 지난 3.1절 관내 태극기 게양률을 집계한 결과 공동주택 76.7%, 일반주택까지 포함하면 67.6%로 나타났다고 3일 밝혔다.

이는 3월 1일 당일 동별 무작위로 선정한 장소에서 오전 11시부터 오후 2시까지 집계한 결과로 공동주택 4개소(2,202가구)와 일반주택 18,579가구 등 총 2만7백여 가구를 대상으로 실시한 것이다.

지난해 광복절, 채 20%가 되지 않은 게양률을 보였던 강북구였기에 이번 결과는 의미는 상당하다. 바로 국경일과 태극기의 참의미에 대한 주민들의 관심이 높아진 것.

특히 지난해 7.2%에 불과했던 일반주택의 게양률이 67.6%까지 오른 데에는 지역 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봉사활동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3.1절 태극기 게양률 67.6%는 목표가 아닌 결과물로 나타난 것이다.
“태극기를 게양하는 것이야말로 개인에게는 나라사랑의 실천이요. 국가에는 힘의 원천입니다. 하지만 언제부터인가 국경일에 태극기 보기가 어렵더라구요. 주변에 물어보니 태극기도 없지만 꽂이가 없어서 못단다는 분들도 많아서 직접 나섰죠.” 세탁소를 운영하면서도 틈틈이 각 가정에 태극기 꽂이를 설치하고 태극기를 나눠주며 게양을 독려하고 있는 인수동 홍성준 통장의 말이다.

이처럼 주민들이 필요성을 직접 느끼고 자발적으로 기증한 태극기가 동별 통장협의회, 주민자치위원회, 상인단체 등 68개 단체 및 개인으로부터 8천 6백 여개, 태극기 꽂이만 해도 1만 여개를 넘었다.

또 동별로는 직능단체들이 하나되어 자율봉사단을 구성, 집집마다 돌며 태극기 꽂이를 설치하는 봉사활동을 펼치며 태극기 홍보대사를 자처하고 있다. 삼양동 직능단체연합회는 태극기 꽂이 접착력이 약하다는 주민의견을 수렴하여 에폭시 사용법을 도입해 접착력을 강화시키는 등 적극적인 행보를 이어갔다.

3.1절을 앞두고는 주민들이 합심해 펼친 대대적인 캠페인이 눈길을 끌었다. 강북종합재래시장 상인회, 미아사거리상가번영회, 송중동 통장협의회 등에서는 주민들의 이동이 잦은 지역을 중심으로 국경일 태극기 달기 홍보 현수막을 설치하고 국기게양에 앞장섰으며 해모로아파트 통반장으로 구성된 해사모와 강북구 체조연합회, (사)강북구 새마을회, 한국자유총연맹 강북구지부에서는 추운 날씨에도 거리로 나와 홍보활동을 펼쳤다.

지난해 100% 게양률을 보인 번3동 해모로 아파트에 이어 번3동 한양아파트 역시 아파트 입주자 대표회가 나서 전 세대에 태극기를 보급하고 태극기 달기의 필요성을 적극 홍보하였으며 그 결과 이번 3.1절에 92%의 주민이 태극기를 게양하는 놀라운 결과를 나타냈다.

김봉현 한양아파트입주자 대표회장은 “거주세대뿐 아니라 전입주민들에게도 태극기를 나눠줄 계획이다. 이번 3.1절의 태극기 물결이 현충일, 제헌절, 광복절 등으로 계속 이어져 주민들이 우리의 역사를 바로 되새기고 우리 자녀들에게도 올바른 역사관을 심어주는데 기여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박겸수 강북구청장은 “우경화를 전면으로 내세운 일본, 동북공정을 앞세운 중국 등 주변국들의 역사왜곡이 갈수록 심각해지는 요즘. 우리 스스로가 우리의 역사를 바로 알고 올바른 역사관을 후대에 전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따라서 이번 3.1절 67%를 넘긴 강북구의 태극기 게양률은 매우 의미있다. 각 가정마다 내걸린 태극기를 통해 3.1절의 참의미가 전달되었으리라 확신한다.”며“이처럼 주민이 공감하고 앞장선 태극기달기 활동이라면 국경일, 강북구 전 가정에 태극기가 걸리는 날도 머지않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강북구는 주민이 주도하는 태극기 달기 으뜸구를 목표로 지난 1월 태극기 달기 운동 T/F을 신설하고 주민참여를 적극 지원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수유사거리 태극기 광장조성, 4.19혁명 국민문화제 태극기 달기 인증 사진전 부스 설치 및 태극기 아트페스티벌 개최, 교육기관 태극기 달기 인증 과제 부여, 국경일 태극기 달기 캠페인 등을 추진해 태극기달기 운동이 범국민적 애국운동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서울컬쳐 주요기사
청계천박물관 '장충단에서 이간수문으로 흐르는 물길, 남소문동천' 개최
판소리가 하나의 주인공, 소리극 <서편제>
서울시-도와지 <2018 장애청소년 미술교육> ‘예(藝)·끼 아트스쿨’ 전시회 개최
강북구 '제16기 다산아카데미 수료식' 개최
서울시 '서울우수공공디자인' 인증제품 32점 선정
ⓒ 서울문화투데이(http://www.sctoday.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이 기사를 추천하시면 "오늘의 좋은 기사" 랭킹에 반영됩니다   추천수 : 0
전체기사의견(0)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전체기사의견(0)
인간에 대한 존중을 중요시했던 고)
박승희 공주시충남연정국악원장 취임 "
한국발레협회상 시상식, 문병남 M발레
[백지혜의 조명이야기] 미세먼지와 빛
[미美뇌腦창創 칼럼 7] 감각적 정의
[천호선의 포토 에세이 45] 첫눈을
[특별인터뷰] 우제길 화백 "영혼이
창현(創玄) 박종회전 ‘문인화는 인문
[인터뷰] 대금연주자 이생강 “우리
대한민국역사박물관-거제시 <전쟁포로,
독자가 추천한 한주의 좋은기사
신문사소개기사제보구독신청하기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03150 서울시 종로구 삼봉로 81 두산위브파빌리온 742호 | Tel:070)8244-5114 | Fax:02)392-6644
구독료 및 광고/후원 계좌 : 우리은행 1005-401-380923 사과나무미디어그룹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은영
Copyright 2008 서울문화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press@sc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