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안부 할머니 힘내세요!”
“위안부 할머니 힘내세요!”
  • 양문석 기자
  • 승인 2009.08.17 17:57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8월15일, 박진 의원 ‘나눔의 집’ 위안부 할머니, 위로차 방문
박진 국회 외교통상통일위원장(종로, 한나라당) 지난 8월 15일, 광복절 64주년을 맞아 경기도 광주시 퇴촌면 소재 ‘나눔의 집’을 방문,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을 위로하고, 역사관 개관 11주년 및 광복절 행사에 참석했다.
▲강일출 위안부 할머니를 위로하는 박진 의원
‘나눔의 집’은 국·내외 유일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복지시설로 일본군 위안부 역사관을 개관한지 11년이 됐다.

이곳은 세계 최초의 성노예를 주제로 한 인권박물관으로서 자칫 잊혀질 수 있는 일본의 전쟁범죄 행위를 고발하고, 피해자 할머니들의 명예회복을 위하여 1998년 8월 14일에 개관했다. 설립 이래 한국과 일본시민들의 순수 민간자원을 바탕으로 후손들에게 산 역사교육의 장으로 활용되고 있는 매우 귀중한 장소로 활용되고 있다.
▲일본군 위안부 역사관을 둘러 보고 있는 박진 의원
광복절에 위안부 할머니들을 찾아 위로하는 박진 위원장의 손을 꼭 잡은 강일출(86) 할머니는 “새로운 한일 관계를 추진하는 이명박 정부에서 자라나는 세대들에게 올바른 역사관을 확립시키고, 우리 위안부 피해자들의 명예회복이 반드시 이루어지도록 국회에서 힘써달라”고 당부했다.

오전 10시 30분부터 시작된 행사는 1부 역사관 개관 11주년 기념식, 2부 문화공연 으로 진행되었다. 이날 행사는 박진 의원을 비롯하여 추미애 의원(민주당, 광진구을), 박선영 의원(자유선진당, 대변인) 등 각 정당대표들이 참석하여 자리를 빛냈다.

나눔의 집, 일본군 위안부 역사관, 평화인권센터 주최로 치러진 이번 행사에서는 한영외고와 청심국제고, 양서고 학생들이 참여하여 자원봉사와 문화공연으로 위안부 할머니들을 위로하였다.

박 위원장은 “UN 인권위를 비롯한 국제 사회 인권 논의에서 일본군 위안부 문제가 주요한 이슈로 부각되었다” 면서 “그러나 지금 이 시점에 이르기까지 일본 정부의 입장에 얼마나 큰 변화가 있었는지 의구심이 든다”고 말했다.

박 위원장은 또 “일본정부가 1995년 위안부 문제에 대한 도의적 책임을 진다는 취지로 ‘여성을 위한 아시아 평화 국민기금’을 만들었지만 이는 정치적, 법적 책임을 회피하기 위한 의도라는 비난을 받은 바 있다”며 “20만 아시아 여성의 인권을 유린한 것에 대한 일본의 정치적, 도의적 책임의 의무는 영원한 것이다”고 강조했다.
▲박두리 위안부 할머니와 문화공연을 관람하는 박진 의원
박 위원장은 이어 “국회의 여성위원회에서 일본군위안부 피해자 명예회복을 위한 공식사과 및 배상 촉구 결의안을 채택하고 의결하는 등 일본의 자세변화를 촉구하는데 힘을 보태고 있다”며 “본 결의안은 태평양 전쟁기간 동안 일본제국주의 군대가 조선을 비롯한 아시아 여러 나라의 여성들을 강제 동원하여 성 노예화한 것에 대하여 공식사과와 배상을 강력히 촉구하는 내용으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에 대한 적극적인 대책 마련에 나서고 있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박 위원장은 “일본 정부는 반드시 진정한 깊이가 있는 공식적인 사과를 하고 역사적인 책임을 인정해야 한다” 며 “피해자들에 대한 배상도 철저하게 이루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울문화투데이 양문석 기자 msy@sctoday.co.kr